
트란실바니아의 헝가리 공동체
여행을 하다가 하마터면 놓칠 뻔한 골목이 있다. 헝가리 영사관 안쪽으로 들어가다 마주친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생가 골목’이다.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의 이 골목에는 오래된 시간의 향기가 가득했다. 더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11세기 독일 작센족이 정착했던 오래된 광장과 헝가리안 극장을 만날 수 있다. 확실히, 그동안 다녔던 루마니아 도시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받았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클루지 나포카는 과거 트란실바니아 공국의 중심지였다. 이곳은 왈라키아 공국이나 몰다비아 공국과 달리, 루마니아인이 아닌 헝가리인이 처음 정착한 지역이다. 왈라키아와 몰다비아는 19세기에 이오안 쿠자에 의해 통합되었지만, 트란실바니아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4년에야 루마니아령이 되었다.

루마니아에서 두 번째로 큰 헝가리 공동체 도시
헝가리령에서 루마니아 땅이 된 클루지 나포카. 약 1,000년간 이어져온 헝가리 역사가 곳곳에 보존된 도시다. 현재 약 50,000명의 헝가리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루마니아 중북부의 트르구 무레슈(Târgu Mureș)에 이어 루마니아에서 두 번째로 큰 헝가리인 커뮤니티의 본거지다.
이 도시에는 헝가리 인구와 유산을 보존하고 기념하는 다양한 기관과 문화 공간이 있다.
클루지의 헝가리 극장은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헝가리어 극장 중 하나로, 정기적으로 공연을 개최한다. 또 트란실바니아 박물관 협회(EME:Erdélyi Múzeumi Egyesület), 헝가리 트란실바니아 기술 및 과학 협회(Erdélyi Magyar Műszaki Tudományos Társaság), 볼리아이 회사(Bolyai Társaság, 루마니아 헝가리 고등 교육의 배경 기관)와 같은 헝가리 연구 기관도 활동 중이다. 참고로 볼리아이는 헝가리의 수학자였던 야노스 볼리아이(1802~1860)의 이름을 딴 것이다.
또한 클루지 나포카에서는 매년 헝가리 국경일(3월15일)을 기념하며, 8월이면 헝가리 문화 축제(Kolozsvári Magyar Napok)를 연다. 이 축제에서는 헝가리 예술, 음악, 공예, 전통 의상을 일주일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또 8월 20일은 성 이슈트반의 날이다.
헝가리 음식 문화도 이곳에서 빼놓을 수 없다. 쿠르토스칼라치(kürtöskalács:헝가리 전통 굴뚝빵)라는 헝가리 음식 축제도 열린다. 굴라시 수프(gulyás), 파프리카 스튜(paprikás), 소를 채운 양배추요리(töltött káposzta) 등, 헝가리 음식을 판매하는 대표 레스토랑들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트란실바니아 헝가리에 남은 언어와 교육, 건축
헝가리어는 헝가리 인구수가 많은 트르구 무레슈, 오라데아, 클루지 나포카와 같은 도시에서 널리 사용된다. 이들 지역의 고속도로에서는 루마니아어와 헝가리어가 함께 쓰인 이중 언어 표지판도 쉽게 볼 수 있다. 학교에서는 헝가리어 수업이 이루어지며, 클루지의 바베시 볼리야이 대학교(Babeș-Bolyai University)에서는 헝가리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또한 여러 신문과 잡지가 헝가리어로 발행되고 있고, 헝가리어로 송출되는 공영 및 사설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도 있다.
건축에도 고딕, 바로크, 아르누보 등, 트란실바니아의 독특한 헝가리 스타일이 남아 있다.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하우스, 성 미카엘 교회 외에도, 다른 유명한 헝가리 문화유산을 찾아볼 수 있다.
트란실바니아 헝가리인들은 주로 가톨릭, 칼빈주의, 유니테리언을 믿는다. 클루지 개신교 신학 연구소에서는 성직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중앙 사무실도 함께 운영된다. 이와 함께 언어, 문화 보존 및 지역 자치권을 지지하는 정치 세력으로는 루마니아 헝가리인 민주 연합(RMDSZ)이 활동하고 있다.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생가
클루지 나포카에서 헝가리 공동체의 분위기를 많이 느낄 수 있는 지구는 앞서 말한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생가(Matei Corvin Memorial House)가 있는 곳이다. 헝가리 영사관을 기점으로 안쪽 골목으로 들어가면 닿을 수 있다. 이 생가 건물은 옛 성채에 속한 첫 번째 방어벽 내부에 있다. 15세기 고딕 양식의 흰색 건물에는 마티아스의 명판이 뚜렷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실 이 건물은 본래 작은 게스트 하우스로 지어졌으며, 세 채의 집을 하나로 합쳐 만든 구조다. 트란실바니아 클루지 나포카에서 오래된 건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당시 이 집은 도시의 부유한 포도 재배자이자 상인인 야콥(야메스) 메흐피(Jakab(James) Méhffi)의 소유였다. 마티아스는 이 집에서 태어나 미카엘 교회에서 세례를 받고 결혼식도 올렸다고 전해진다.
흥미로운 역사적 기록도 남아 있다. 1467년 9월 28일, 마티아스 국왕은 이 건물의 소유자인 메흐피 가문의 모든 후손에게 세금 및 관세 면제 특권을 부여했다는 문서가 존재한다.

19세기, 생가에 명판을 만들다
수 세기 동안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생가는 여러 차례 변화를 거쳤다. 1740년, 클루지 시에서 매입된 이후로는 감옥, 병원, 박물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됐다. 이후 1887년,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의 황제인 프란츠 요제프(1830~1916)가 이 도시를 방문했을 때 명판을 만들었다. 라요스 파키(Lajos Pakey)가 디자인을 담당하고 조각가 게요르지 잘라(György Zala)가 제작한 기념 명판은 건물에 세워졌다. 명판에는 이런 문구가 쓰여 있다.
“트란실바니아의 왕자 게오르게 라코치 2세(Gheorghe Rakoczi II, 1621~1660)는 이 가문의 특권을 강화했다. 우리의 왕, 프란츠 요제프 1세는 1887년 9월 23일에 방문해 이를 기념하였고, 관대한 기부금으로 이곳을 영원한 기억으로 기념하도록 했다. 경건함과 존경심을 표하는 이 기념 명판은 왕립 자유 도시 클루지의 왕의 출생지에 설치한 것이다.”
1950년부터는 클루지 대학교 예술학부 연구소가 이 건물에 자리잡아, 현재는 미술 대학의 수업이 진행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관람은 오후 1시까지로 입장이 제한된다.
박물관 광장
이 거리에는 마티아스의 생가 말고도 역사적 의미와 특별한 건축적 가치를 지닌 건물들이 있다. 예를 들어, 1550년 이후 클루지 최초의 인쇄소가 세워진 헬타이 가문 소유의 헬타이 집(4번)과 트란실바니아의 왕자 슈테판 보츠카이(Ştefan Bocskai, 1557~1606)가 1557년 1월 1일에 거주했던 집이 대표적이다. 슈테판 보츠카이는 1604년~1606년 동안 헝가리의 왕이기도 했다.
또한 이 거리에는 1377년, 헝가리의 루이 대왕이 준 세 개의 방어탑이 있는 문의 흔적이 남아 있다. 골목이 좁아지는 곳은 한때 클루지의 옛 성채 정문 탑이 서 있던 장소를 표시한다.

지금은 이 골목에 세월을 머금은 멋진 카페와 레스토랑들이 몰려 있다. 거리를 걷는 것만으로도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옛날로 돌아간 듯한 기분을 준다.
오래된 요새의 중앙에는 나포카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 광장(Museum Square)이 있다. 이 광장은 로마 시대부터 14세기까지 마을의 중심 광장이었다. 11세기에는 독일 작센족이 정착해 광장을 중심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광장에는 카롤리나 오벨리스크, 프란치스코 수도원이 있으며 끝에는 트란실바니아 역사박물관이 있다.

카롤리나 오벨리스크
박물관 광장에 있는 카롤리나 오벨리스크(Carolina Obelisk)는 1831년, 황제 프란시스(Franz II, 1768~1835)와 아내 바이에른의 캐롤라이나 오거스타(Karoline Auguste von Bayern, 1792~1873)의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당시 황제는 제국 지역민들의 충성심을 강화할 목적으로 클루지를 찾았으며, 황제 세인트 스테판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회의를 주재하며 시립 병원도 방문했다.
클루지에서는 방문 기념물 건립을 추진했지만, 자금 부족으로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그러다 오벨리스크가 완공되면 귀족 직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 클루지 검사, 임레 토플러(Imre Topler)가 16,000 포린트를 기부해 마침내 실현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유니온 광장에 세울 계획이었으나 1898년, 마티아스 코르비나 동상 때문에 박물관 광장으로 옮겨졌다.

이 오벨리스크는 조각가 안톤 키로스(Anton Csürös)와 그림 교사, 나기 사무엘(Nagy Samuel)의 작품이다. 10m 높이의 오벨리스크의 각 면에는 황실 방문을 표현한 얕은 부조가 새겨져 있다. 클루지의 문장, 방문을 증명하는 라틴어 비문, 성채의 중간 문을 통해 클루지로 향하는 황실 행렬의 입장, 시립 병원 방문(Piaşa Muzeului no)을 의미하는 부조다. 월계관에 조각상을 들고 있는 천사, 월계수를 들고 있는 4개의 돌 독수리도 표현돼 있다.
한편, 카롤리나가 기부금을 내서 만들어진 카롤리나 병원(Carolina Hospital)은 1818년부터 유니온 광장에 있었다. 이후 1898년 도시 재건축 과정에서 박물관 광장(구소 광장)으로 옮겨졌으나 1914년에 파괴되었다.

프란체스카 수도원
카롤리나 오벨리스크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프란치스코 예배당(Franciscan Temple)이 있다. 이 예배당은 1241년 타타르 침략에 파괴된 가톨릭교회 자리에 1260년~1290년 사이 지어졌다. 이후 1390년, 베네딕토회 수도사들에 의해 교회가 확장되었다. 또 얀 후녀디(John Hunyadi)의 지원을 받아 교회 근처에 작은 고딕 양식의 회랑도 함께 지어졌다.
1556년은 클루지에서 종교 개혁이 시작된 해다. 도미니코회 수도사들이 도시에서 추방되었으며 교회는 루터교, 칼빈주의, 유니테리언의 교회가 되었다. 헝가리 여왕 이사벨라 야기엘론카(폴란드어:Izabela Jagiellonka, 1519~1559)가 아들 얀 2세 지그문트 자폴야(John Sigismund Zápolya or Szapolyai 1540~1571)을 데리고 1557년까지 피신 생활을 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1693년, 트란실바니아에 대한 합스부르크 관할권이 수립되면서 건물은 예수회 소유가 되었다. 그러나 교회는 1697년에 화재로 고딕 양식의 금고가 영구적으로 파괴되는 피해를 보았다. 예수회는 오늘날 피아리스트 교회로 알려진 대학 거리(University Street)에 교회를 짓기 시작했다.
1728부터 1745년 사이, 프란치스코회가 바로크 양식으로 현재의 교회를 건설해 완공했다. 이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적 유물은 1730년에 그려진 종교적 그림과 코르니스 가문(Korniș family)의 장례 예배당이다. 성모 마리아를 묘사한 종교적 그림은 로마의 산타 마리아 마조레 교회에서 발견된 유명한 그림을 충실히 복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코르니스 가문의 장례 예배당은 클루지 지역의 중요한 귀족 중 한 명이자 1713부터 1731년 사이에 트란실바니아의 총독이었던 지기스문트 코르니스(Sigismund Korniș) 백작의 주도로 마련되었다. 이 예배당에는 중세 트란실바니아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인상적인 크기의 십자가가 있는데, 십자가에 못 박힌 남자의 해부학적 세부 사항이 매우 정교하게 묘사돼 있다.
1948년, 프란치스코회가 루마니아 영토에서 해체되면서 프란치스코회 수도원 건물은 1990년까지 작곡가, 음악학자 및 교수인 지기스문트 토두차(Sigismund Toduță, 1908~1991) 음악 고등학교의 본부로 사용되었다. 1990년부터 프란치스코회 재산을 복원하는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교회와 수도원 건물은 이 단체가 소유하고 있다.

역사박물관
이곳에 트란실바니아 역사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the History of Transylvania)이 있다. 이 박물관은 클루지 역사뿐 아니라 이집트와 그리스 문명을 포함한 주요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건물 앞에는 루마니아 클루지 나포카 출신의 사학자이자 고고학자인 콘스탄틴 바이코 비치우(Constantin Daicoviciu) 흉상이 세워져 있다. 그리고 강변 쪽에는 이온 루카 카라지알레 공원(Parcul Ion Luca Caragiale, 1852~1912)이 자리 잡고 있다. 이온 루카 카라지알레는 루마니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극작가이자 시인이며, 저널리스트와 정치 평론가, 극장 관리자 등 다방면에서 활약한 인물이다. 공원 한쪽에는 그의 흉상이 세워져 있어 루마니아 문학의 위상을 기리고 있다. 또 근처에 헝가리안 극장, 헝가리안 오페라관이 있다.
Travel Data
마티아스 코르비누스 생가: 주소:Strada Matei Corvin 6, Cluj-Napoca 400347
카롤라니아 오벨리스크(Carolina Obelisk): 주소:Piața Muzeului 2, Cluj-Napoca 400394 루마니아
프란체스코 수도원(Franciscan Temple): 주소:Strada Émile Zola 2, Cluj-Napoca 400394 루마니아/전화번호:+40 264 594 377/웹사이트:http://ofm.ro/kolozsvariferencesek/
트란실바니아 역사 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the History of Transylvania): 주소:Strada Constantin Daicoviciu 2, Cluj-Napoca 400000 루마니아/전화:+40752108705/웹사이트:https://mnit.ro/-/
이온 루카 카라지알레 공원(Parcul Ion Luca Caragiale, 1852~1912): 주소:Strada George Barițiu 5, Cluj-Napoca, 루마니아
헝가리안 극장(Hungarian Theater): 주소:Strada Emil Isac 28, Cluj-Napoca 400394 루마니아/전화:+40264593469/웹사이트:https://www.huntheater.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