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룬에 남은 중세기 성탑들

  • 기자명 이신화 작가
  • 입력 2022.08.06 09:00
  • 댓글 0
  • 사진(제공) : 이신화 작가
토룬 여행을 하다 보면 성탑들을 제법 많이 만난다. 그도 그럴 것이 중세기에는 4km의 성벽 사이에 54개의 방어탑이 있었다. 구시가지에는 33개의 탑이 있었고 신시가지에는 21개의 탑이 있었다. 1454년 구시가지와 신시가지가 합병된 후 두 도시를 분리하는 탑, 성문, 방어벽이 중요성을 잃고 허물어졌다. 그 중 9개 탑이 오늘날까지 남았다. 비스와 강을 낀 성벽에는 ‘사탑’과 ‘비둘기 탑’, ‘크레인 탑’을 볼 수 있다. 포드무르나 거리에는 ‘고양이 머리 탑’을 비롯해 여러 개 방어탑이 남아 있다.
골목에서 바라본 사탑.
골목에서 바라본 사탑.

 

토룬의 사탑
토룬은 워낙 유서 깊은 건축물들이 많아서 탑을 일일이 살펴볼 수는 없다. 그렇다고 골목을 걷다가 만난 눈길을 끄는 탑들을 간과할 수는 없다. 토룬에 남은 중세기의 9개의 탑 중에서 여행객들이 일부러 찾는 곳이 사탑(斜塔, Leaning Tower)이다. 비스와 강변의 서쪽 끝, 모서리에 있는 사탑은 성벽 사이에서 가장 인상적인 방어탑이다. 사탑을 보려면 호텔 불바르(Bulwar)와 알피나리움(Alpinarium) 근처에서 찾아 들어 가는 게 빠르다. 사탑은 13세기에 지어진 15m 사각형의 붉은 벽돌 탑이다. 성벽 골목에서 보면 분명히 마을 쪽으로 불완전하게 기울어져 있다. 과학적으로는 바닥이 모래땅이었기에 생긴 현상이다. 탑이 땅에 완전히 굳어지면서 한쪽이 기울어지게 된 것이다.

사탑 골목.
사탑 골목.
사탑과 성벽.
사탑과 성벽.

 

사탑은 다른 방어탑과 달리 독특한 탑이어서인지 전설이 생겼다. 이 탑에는 튜턴 기사단의 기사 12명이 살고 있었다. 그 중 한 기사가 부유한 상인의 딸과 사랑에 빠져 수도회의 교권을 무너뜨렸다. 마을 주민들에게 들켜 시 당국에 고발당했다. 여자는 25대 채찍의 벌을 받았고 기사는 탑을 건설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전설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자신의 결백을 시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다. 벽에 등을 대고 서서 팔을 앞으로 뻗고 한동안 그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죄 지은 사람들은 탑 아래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없단다.

이 사탑은 18세기에 방어 기능이 사라지자 여성 감옥으로 개조되었다. 19세기에는 대장장이의 가게와 총포 장인을 위한 아파트가 되었다. 이때 뾰족한 고딕 천막 지붕은 둥근 투구 지붕으로 교체되었다. 1970년대와 80년대에는 기념품 가게와 카페가 있었는데 지금은 토룬 문화부가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체험장이 있다.

비둘기 탑.
비둘기 탑.

 

비둘기 탑
비스와 강 성벽의 수도원 문과 선원 문 사이에 비둘기 탑(Dovecote tower, Baszta Gołębnik)이 있다. 이 탑은 14세기 초에 지어진 직사각형 성탑으로 높이는 19.5m로 강변 성벽에서는 가장 높다. 5개의 지붕창이 있는 뾰족한 지붕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원래는 시민의 탑이라고 불렸으나 19세기에 비둘기 탑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 이유는 프로이센 수비대가 토룬 요새(약 22km로 200개 이상의 다양한 요새 벨트로 구성)와 통신하기 위해 비둘기를 메신저로 이용했기 때문이다. 남측과 동측 파샤드에 갈고리를 설치하고 그 위에 비둘기 선반을 놓았다. 19세기 타워 기능을 잃고 아파트가 되었을 때, 비둘기 집(Brieftaubenstation)이라고 불렸다. 현재 방문객에게 공개되지 않고 외부만 볼 수 있는 탑이지만 분명히 눈길을 끈다.

크레인 타워.
크레인 타워.

 

크레인 타워
브리지 게이트 성벽 왼쪽에 13세기 말에 붉은 벽돌로 건축된 직사각형의 고딕식 크레인 타워(Baszta Żuraw, Crane Tower)가 있다. 이 탑은 이름처럼 크레인 기능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비스와 강변의 부두가 활황이던 시절 나무를 적재하는 크레인 기능을 하던 탑이(14m)다. 1823년 4층 높이로 올리고 다락방이 있는 건물로 확장했다. 1층에는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총포가 있었고, 위층에는 나무 셔터로 막은 큰 구멍이 있었다. 다락방에는 크레인 목재 리프팅 장치(길이 4.3m, 높이 2.5m, 너비 2.35m)가 있었다. 리프팅은 뒤쪽에 있는 스웨덴 곡물창고(현재 스피흐르츠 호텔)까지 연결되었다. 이 탑은 부두 기능이 유명무실해지면서 폐쇄되었다.

포드무르나 거리의 고양이 머리 탑
토룬의 포드무르나 거리(Podmurna Street)는 중세 토룬에서 가장 긴 거리로 비스와 강에서 고양이 머리 탑까지 방어벽을 따라 이어졌다. 구시가지와 신시가지의 동쪽 경계 지점이었다. 1454년 구시가지와 신시가지가 합병된 후 포드무르나 거리에 있던 많은 탑, 성문 있는 성벽 등이 사라졌다. 그래도 현재까지 중세기의 탑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도로다.

포드무르나 거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탑이 고양이 머리 탑(Baszta Koci Łeb, Kitten's Head Tower)이다. 구시가지 성벽의 북동쪽 모서리에 자리한 이 탑은 여느 탑보다 규모가 크고 모양새가 다르다. 직사각형이 아니라 원형탑이다. 이 탑은 약 13세기에 요새와 함께 지어졌다. 원래의 탑이 직사각형이었는지 아니면 다각형(多角形, Polygon)이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약 1500년 경, 탑이 재건되면서 원형탑이 된 것으로 추정한다. 그 당시, 탑에는 총포가 있었고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탑 내부에 흙을 부어 구조를 강화시켰다.

고양이 벽화.
고양이 벽화.

 

고양이 탑.
고양이 탑.

 

특히 이 탑은 고양이의 전설로 유명하다. 1629년 2월 스웨덴 군이 토룬을 쳐들어왔다. 이때 방어벽에 누워 있던 한 고양이가 토룬 성문에 도착한 스웨덴 지휘자의 손을 발톱으로 할퀴었다. 고양이 덕분에 당시 토룬의 지휘자였던 게르하르트 폰 된호프(Gerhard von Dönhoff, 1598(?)~1648)가 스웨덴 공격을 이겨냈다고 한다. 이후부터 고양이는 토룬의 영웅이 되었다. 그러자 고양이 머리 탑 말고도 고양이 꼬리탑(Koci Ogon, Cat's Tail), 고양이의 발톱(Kocie's Paws), 고양이의 배(Cat's Belly) 등도 생겨났다.

그러다 이 탑은 1703년 스웨덴의 재공격에 의해 파괴되었다. 18세기에 고딕 벽돌로 재건되었으며 1825년 경, 둥근 요새 형태의 2층 탑으로 재건되었다. 아래층은 대포실, 위층은 소형 무기실이었다. 20세기 초, 네오 고딕 양식의 탑과 흉벽(胸壁, 사람의 가슴 높이만 한 성벽)이 있는 3층이 추가되었다. 지하는 감옥이었다. 현재 이 탑은 니콜라스 코페르니쿠스 대학의 심리학과의 건물(2019년 1월부터)이 되었다.

몬스터 탑
고양이 탑에서 포드무르나 거리를 따라 남쪽(비스와 강)으로 한참 내려오면 몬스터 탑(Baszta Monstrancja, Monstrance Tower)이 있다. 약 13세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하고 15세기 중반에 재건했으며 현재의 모습은 19세기다. 탑에는 세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는 총포가 있으며 벽의 두께는 약 2.5m다. 건물이 안쪽으로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 건축 공법을 사용했다. 특히 토룬의 다른 타워와는 달리 팔각 평면으로 지어졌다. 토룬 중심가에서는 유일한 건물 형태다. 탑의 이름인 몬스트란스(Monstrance)는 탑의 꼭대기에 올려진 금속 태양 모양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한다. 마치 요괴를 닮아 있다. 현재 이 탑은 예술 워크숍을 포함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몬스터 탑.
몬스터 탑.

 

가드하우스 타워.
가드하우스 타워.

 

가드하우스 탑
포드무르나 거리에 있는 가드하우스 탑(Baszta Wartownia, Guardhouse Tower)은 13세기 말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한다. 튜턴 성의 상부 츠빙거(zwinger) 지역에 위치하고 있었다. 토룬의 올드 타운 뿐 아니라 튜턴 기사단 성의 방어탑의 일부였다. 구시가지의 방어벽이 이 탑까지 이어졌다. 1454년 튜턴 성이 해체된 후 이 탑은 성 조지 형제단(Brotherhood of Saint George)의 영지 안에 있게 된다. 성 조지 형제단은 1311년~1842년 사이에 토룬에 존재했던 귀족 협회. 형제단이 해산되면서 영주 저택(Manor House)은 아파트로 개조되었다. 1883년, 영주의 저택과 탑이 재건되면서 흉벽이 있는 정사각형 탑과 지붕탑이 추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곳에 유스호스텔이 있었는데, 지금은 토룬의 자매 도시 협회가 있다.

사탑 박물관.
사탑 박물관.

 

드보르 메시젠스키 탑
가드타워 건물 옆에 드보르 메시젠스키(Dwór Mieszczański, Court Meshchansky, Junkerhof) 탑이 있다. 이 탑은 1489년 성 베드로 대성당의 귀족 형제단에 의해 세워졌다. 1454년 파괴된 튜턴 성의 자재를 사용했다. 성 베드로 형제단의 여름 별장으로 사용되었다. 고딕스타일에 박공이 가미된 이 건물은 토룬의 자매 도시 협회가 있다.

기타 포드무르나 거리의 탑
포드무르나 거리 26번지와 30번지에는 13세기 말에 지어진 두 개의 탑(Baszty ul. Podmurna 26, 30)이 있다. 올드 타운과 뉴타운 거리의 경계에 있던 탑으로 성벽 뒤에는 해자가 있었다. 대부분의 13세기 토룬 타워와 마찬가지로 직사각형으로 된 탑이었고 도시 쪽은 열려 있었다(네 번째 벽이 없었다). 15세기에 네 번째 벽이 추가되었고 엉덩이 지붕(hip roof)으로 덮었다. 19세기에 곡물 창고가 되었다.

포드무르나 거리 60번(Baszta ul. Podmurna 60)에도 있다. 13세기 말 방어벽으로 지어진 지어진 직사각형 탑으로 구시가지에서 가장 오래된 탑 중 하나다. 대부분의 토룬 타워와 마찬가지로 도시 쪽은 열려 있었다(3개의 벽만 있음). 18세기 중반 경 거리 쪽에 1층이 증축되었고 19세기 중반에 약간 재건되었으며 다소 큰 화물 기중기가 추가되었다. 1911년 별관을 철거하고 탑을 살린, 아르누보 양식의 3층짜리 연립주택을 지었다. 1980년대 중반, 열악한 구조의 연립 주택을 철거하고 원래의 고딕 양식탑으로 재건했다. 7~9m 높이의 벽은 원래의 것이다.

교도소 원형탑.
교도소 원형탑.

 

토룬 교도소의 원형탑
토룬 교도소(Zakład Karny Inowrocław OZ Toruń, Remand Center)에도 원형탑이 있다. 네오 고딕 양식의 4층 원형 홀이다. 이 원형탑은 중세기의 것은 아니고 프로이센 시절에 만들어졌다. 1864년 착공해 1866년에 완공됐다. 이 구치소는 법원 건물(오늘날 지방 법원)과 매우 가깝다. 제 2 폴란드 공화국 기간에는 형무소와 수사관으로 사용되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작은 감옥이었다. 당시 포로가 된 연합군 요원과 민간인, 저항군은 고문과 심문을 받았다. 특히 이 탑 지하에는 고양이 꼬리 탑(Koci's Tail)의 흔적이 남아 있다. 고양이 꼬리 탑은 고양이 머리 탑과 생긴 연도가 같으나 1703년 스웨덴 재 침략으로 파괴되었다. 1880년대, 프로이센은 부분적으로 성벽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공공 건물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이 교도소는 2020년, 기념물 등록부에 등록되었다.(계속)

Data
사탑(The Leaning Tower)주소: Pod Krzywą Wieżą 1, 토룬/ 웹사이트: https://www.torun.pl/en/turystyka/zabytki/leaning-tower
비둘기 탑 주소: 필라델피아 대로 8(Bulwar Filadelfijski 8)
크레인 탑 주소: Bulwar Filadelfijski/ul. Mostowa
고양이 머리 탑 주소: Podmurna 74.
몬스터 탑 주소: Podmurna 16
가드하우스 탑 주소: Podmurna 4/ 드보르 메시젠스키 탑 주소: Podmurna 3, 토룬/ 전화:+48 56 655 50 33
토룬 교도소의 원형탑 주소: Piekary 53, 토룬/ 전화:+48 56 658 55 10

저작권자 © 여성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ditor's Pick
최신기사
포토뉴스
추천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