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꼭 가볼 만한 가을 축제 & 단풍놀이 코스 ①

  • 기자명 황효이 기자
  • 입력 2023.10.06 08:00
  • 댓글 0
  • 사진(제공) : 한국관광공사(korean.visitkorea.or.kr), 해당 기관
사계절 중 축제가 가장 풍성하게 열리는 가을이 다가왔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기분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알차고 풍성한 축제와 눈부시게 아름다운 단풍 나들이 코스를 소개한다.
(시계방향)금산세계인삼축제, 산청한방약초축제, 임실N치즈축제

 

 

01 송이&연어 문화를 만나다
<2023 송이연어 축제>
 
강원도 양양군에서는 대표 가을축제인 송이축제를 올해부터 양양 연어축제와 통합 개최한다. 가을철 송이 수확 시기에 맞춰 송이버섯을 테마로 지역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음식을 맛보고 놀이 체험을 즐기며 지역의 농특산물 구매도 가능하다. 여기에 남대천 등지에서 펼쳐지는 물살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축제가 송이축제다. 함께 열려 다채로운 놀 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하다. 이로써 설악산, 동해바다, 남대천 등의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경관도 두루 만끽할 수 있다. 양양군은 두 축제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맛과 공간, 이야기를 탄생시킬 수 있는 축제로 변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그 첫 시도로 송이와 연어를 맛볼 수 있는 건 물론 이번 송이연어축제 시 남대천변 주변에 최초로 공간 디자인 개념을 접목할 예정이며, 축제 시간대를 확장해 밤 10시까지 화려한 불꽃놀이와 같은 야행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송이보물찾기’, ‘상인의 밤’, ‘MZ랑 함께’. ‘스타 데이트(권인하와 함께)’ 등이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연어를 잡아라(연어맨손잡기)’, ‘카누체험’, ‘연어열차’ 등이 진행된다. 먹을거리 행사로는 버섯음식 전문점, 송이빵, 기타 시식행사 등이 있다.
 
기간 10월 4일~10월 8일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양양읍 남문리 226-2
입장료 무료 (체험비 일부 유료)
 
 
 

 

02 명품 인삼이 빚어낸 건강 축제의 진수
<금산세계인삼축제>
 
1,5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인삼의 본고장 충남 금산에서 강인한 에너지로 삶의 활력을 북돋아주는 금산 세계인삼축제가 ‘엄마, 행복하세요’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에는 인삼의 활용 영역을 단순한 약재에서 음식으로 본격 확대해 금산인삼의 효능과 맛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마련된 ‘백종원의 금산인삼 푸드 코너’에서는 인삼을 활용한 대중음식으로 관광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고, ‘금산인삼·깻잎 푸드 코너’에서는 인삼튀김과 함께 깻잎을 활용한 건강 음식을 선보인다. ‘금산인삼 푸드테크’에서는 새로운 인삼약초 요리 전시뿐만 아니라 간편 요리를 만들어 먹는 코너를 진행하며, ‘인삼 푸드 트럭’ 코너에서는 인삼이 가미된 간식류 판매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인삼 호응도를 높일 예정이다. 지난여름에 개최된 삼계탕 축제의 인기에 힘입어 ‘금산 명품 삼계탕 판매 코너’를 올해는 좀 더 새롭게 꾸밀 예정이며, 인삼 캐기 체험 현장에서 인삼셰이크, 인삼와플 등을 맛볼 수 있다. 해마다 인기를 누리는 ‘건강체험관’은 올해 여성층을 겨냥해 홍삼족욕과 홍삼팩 체험을 확대하며, 이혈체험, 인삼한약 쌍화차 만들기 체험 등을 운영한다.
 
기간 10월 6일~10월 15일
위치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 인삼광장로 30
입장료 무료 (체험비 일부 유료)
 
 
 

 

03 산청 약초의 향기 따라
<산청한방약초축제>
 
지리산 청정지역의 한방 약초를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한방 관련 종합축제의 장이다. 산청군에서는 소설 <동의보감>을 기반으로, 2001년 전국 최초의 한의약 테마 관광지를 조성하고 역사와 문화, 자연 조건을 활용한 축제를 통해 산청 한방약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현대인들의 최대 관심사인 웰니스, 항노화 관련 산업을 연계한 산업형 축제를 개최한다. 가족과 연인이 함께 산청의 우수한 약초의 효능을 직접 체험해보는 산청 한약방 체험, 내 몸의 보약 체험, 웰니스 헬스 투어 등 몸과 마음의 건강은 물론 다양한 즐길 거리로 국내 항노화 산업의 현주소를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방 항노화 축제로 알려졌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한의사 한방 무료 진료, 건강 관련 최첨단 장비 체험, 전통 방식 약초 달이기, 산청 약초 효능 체험, 한약 제조 기구 체험, 약초 썰기 등이 있다.
 
기간 10월 6일~10월 10일
위치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매촌리
입장료 무료 (체험비 일부 유료)
 
 
 

 

04 한국 치즈의 발상지
<임실N치즈축제>
 
1967년 작고 척박한 시골마을인 임실 땅으로 선교 활동을 하러 온 지정환 신부가 산양 두 마리로 시작해 수많은 시행착오와 고생 끝에 마을 청년들과 함께 대한민국 최초의 치즈를 만들어냈다. 메인 축제장인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문화·역사·관광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임실N치즈의 가치와 지정환 신부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임실군민과 방문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들이 구성돼 있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국가대표 쌀피자 밀키트 쿠킹클래스’가 있다. 임실N치즈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치즈를 이용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체험하면서 가정에서도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셰프와 함께하는 쌀피자 밀키트 요리 체험이다. 이슈 프로그램으로는 ‘쭉쭉늘려 내치즈’가 있다. 모차렐라 치즈와 스트링 치즈를 이용해 많은 인원이 함께 완성시키는 대동 한마당 프로그램이다. 이어 ‘임실N치즈페어’는 임실에서 제조된 세계 각국의 다양한 종류의 자연 치즈 전시 등을 통해 고품질의 임실N치즈를 시식 경험할 수 있다.
 
기간 10월 6일~10월 9일
위치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2길 50
입장료 무료 (체험비 일부 유료)
저작권자 © 여성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ditor's Pick
최신기사
포토뉴스
추천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