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도 성공투자 할 수 있을까?
처음 만난 주식, 제대로 친해지는 법

‘영끌’ 투자가 부동산에서 주식으로 몰린다. 늘상 거래장을 떠돌던 개미들 말고도 ‘주린이’들이 대거 등장했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다. 이왕 시작한다면 주식에 대한 기본 이해는 있어야 한다. 고급 투자기술을 구사할 생각도 말고, 남 얘기에만 귀 기울여서도 안 된다. 부쩍 가깝게 다가온 주식투자, 조금이라도 스스로 공부한 뒤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202106_310_1.jpg

 
 
〈주린이도 수익 내는 알짜 주식 선정 노하우 9가지〉(설춘환, 이레미디어)는 완전 초보도 할 수 있는 주식투자 가이드북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이론이 아닌 실제 매수·매도에 써먹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 풍부한 예시 자료로 실적(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과 재무 안정성(부채비율, 유동비율, 유보율) 기준을 파악하고, 사고파는 데 적절한 타이밍을 알아보는 종목 선정 노하우 9가지를 소개한다.
 
〈주식투자의 지혜〉(천장팅, 에프엔미디어)는 주식시장에서 산전수전 다 겪고 성공한 전업 투자자의 30년 투자 내공이 담긴 책이다. 중국 출신인 저자는 월스트리트에서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을 대하는 마음가짐부터 대중의 심리 분석, 눈이 번쩍 뜨일 만한 매매 비급까지 아낌없이 전해준다. 개인 투자자가 알아야 할 거의 모든 내용을 다루면서도 복잡한 이론이나 공식을 사용하지 않고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만 뽑아 정리했다.
 
〈주식은 모르겠고 투자는 하고 싶어〉(구혜영, 포레스트북스)는 초보부터 고수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ETF 투자법을 알려준다. ETF가 뭔지 몰랐어도 상관없다. ETF란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시장에 상장된 인덱스 펀드(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말한다. 쉽게 말해 기업의 개별 종목이 아니라 지수를 추종하도록 구성된 여러 종목들을 묶어서 만든 상품을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반도체 섹터 전체에 투자하는 개념이다. 코스피, 코스닥, 달러, 금, 원자재, 반도체 등 산업을 추종하는 다양한 ETF가 있다.  
 

202106_310_2.jpg

 
등단 40주년 이문재 시집
혼자의 넓이
 
7년 만에 펴내는 여섯 번째 시집이다. 자본주의 세계와 현대 문명에 대한 통렬한 비판, 인간과 생명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깨달음이 깃든 성찰의 시 세계를 보여준다. 90편의 시를 3부에 나누어 실었으며, 한 편의 시로 대신한 ‘시인의 말’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현실을 적실하게 대변한다. 이문재, 창비.
 
 

202106_310_3.jpg

 
정유정 장편소설
완전한 행복
 
 
‘인간은 행복을 추구한다’는 당연한 명제에서 출발해 ‘나’의 행복이 타인의 행복과 부딪치는 순간 발생하는 잡음에 주목한다. 주로 악의 본질에 대해 천착해왔던 작가는 이번 소설에서는 악인의 내면이 아니라 그가 타인에게 드리우는 검은 그림자에 초점을 맞춘다. 자기애의 늪에 빠진 나르시시스트가 자신의 행복을 위해 타인의 삶을 휘두를 때 발현되는 일상의 악이 드러나고, 작가는 무해하고 무결한 행복에 경도되어 있는 사회에 묵직한 문학적 질문을 던진다. 정유정, 은행나무.
 
 

202106_310_4.jpg

 
법적 분쟁에 엮이지 않는 법
법에 그런 게 있었어요?
 
살다 보면 의도했든 의도치 않았든 법적 분쟁에 휘말릴 때가 있다. 사소한 분쟁거리나 주먹다짐이 심각한 사건으로 발전하는 일을 겪으며 우리는 당황하고 난감해하지만 깨끗하게 정리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현직 검찰수사관인 저자가 일상에 휘말리기 쉬운 사건 사례를 통해 슬기롭게 분쟁에 대처하고 나아가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강병철, 모아북스.
 
 

202106_310_5.jpg

 
간헐적 단식의 모든 것
잠시 먹기를 멈추면
 
 
아마존 다이어트 부문 1위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 단식요법으로 전 세계 1만 4,000명을 구한 제이슨 펑 박사의 단식 솔루션과 저탄수화물 식단 전문가 메건 라모스 그리고 이들의 프로그램을 통해 삶을 바꾸는 기적을 경험한 평생 다이어터 이브 메이어가 저마다의 전문가적 시각에서 명쾌한 해법을 제시했다. 과식 차선에서 빠져나와 단식을 영원히 삶의 일부로 만드는 방법을 일러준다. 제이슨 펑 외, 라이팅하우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