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위한 콜라겐에서 건강을 위한 콜라겐으로, 바르는 콜라겐에서 먹는 콜라겐으로… 콜라겐 이슈가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간편하게 섭취하고 최대한 많은 양의 콜라겐 흡수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콜라겐이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what
콜라겐은 무엇인가?

콜라겐은 세 가닥의 형태가 꼬여 있는 길고 가는 막대 모양의 단백질 군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탱해주고 유지시켜주는 등 체내의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 중 하나다. 콜라겐은 진피층에서 섬유질 모양의 분자로 구성되는 긴 체인에 1만 개 이상의 아미노산 잔기가 포함된 3차원 구조를 이루고 있다. 보통 다당질과 함께 엘라스틴이라 부르는 황색의 신축성 망상 결의 결합 조직을 구성해 인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콜라겐은 연골세포, 근섬유세포, 골세포, 피부섬유아세포 등에서 주로 만들어지는데, 특히 피부의 콜라겐 구성량은 약 70%에 이르며, 진피의 경우엔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면서 탄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why
콜라겐은 왜 필요한가?

콜라겐은 피부 진피를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단백질로 우리 몸 속 단백질 중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인데, 노화가 진행될수록 체내에서 콜라겐이 빠져나가 20대부터 꾸준하게 섭취해서 보충해주는 게 중요하다. 콜라겐은 피부 구조를 유지하고, 탱탱하게 탄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즉,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다. 그 외에도 관절이나 뼈, 모발 단백질의 구성 성분으로 진피의 모근, 피지선을 보호해준다.

how
콜라겐은 어떻게 섭취하나?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돼지껍질이나 생선 지느러미, 닭 날개, 모래주머니, 소고기 힘줄, 조개류, 미꾸라지, 가자미, 새우, 해삼 등)을 먹는다고 바로 주름이 채워지거나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은 아니다. 식품에 들어 있는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합성되는 분말이거나 마시는 식품 등, 이너 뷰티인 콜라겐은 분자를 점점 작게 만들어 그 형태로 흡수의 가능성을 높인 제품들이다. 같은 양의 콜라겐을 섭취하더라도 분자의 크기에 따라 흡수율의 차이가 크게는 수백 배이기 때문에 분자량이 작은 것을 골라야 한다. 콜라겐의 일일 섭취량은 어른 기준 2,000~5,000mg 정도이나 나이에 따라, 식습관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콜라겐 성분은 합성할 때 비타민 C가 알맞게 배합되어 있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입자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콜라겐 섭취 시 비타민 C 섭취도 함께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콜라겐 구입 체크 리스트

식약처 기능성 인증
시판 콜라겐 제품은 식약처 기능성 인증을 받은 ‘기능성 콜라겐’과 받지 않은 ‘일반 콜라겐’이 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제조 방법이나 원료 출처, 안전성, 유해물질, 임상 실험 등 깐깐한 절차를 수년에 걸쳐 받아야 한다. 대부분 ‘일반 콜라겐’이 많기 때문에 구입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분자 크기
콜라겐의 분자 크기 단위는 달톤(DA)으로 표기한다. 보통 300~5,000DA으로 다양한 크기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숫자는 작을수록 분자 크기가 작은 것을 뜻한다. 같은 양을 섭취해도 분자의 크기에 따라 흡수율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분자 크기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부원료
콜라겐의 합성을 위해서는 비타민 C가 필요하다. 체내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콜라겐을 많이 섭취해도 효과가 떨어진다. 그 외에도 피부 건강을 위해 함께 섭취하면 좋은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세라마이드 등의 부원료가 포함되어 있으면 좋다. 




제형별로 골라 먹는 콜라겐 5

본문이미지

 
1 동국제약 마시는 콜라겐 3000
열량은 줄이고,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은 없앤 저분자 콜라겐으로 히알루론산, 비타민 C, 병풀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a 준다. 액상 타입으로 흡수가 빠르고, 자이리톨, 요구르트 향, 레몬 향 등으로 상큼한 맛을 더했다. 1박스(200㎖×10앰플) 4만원.

2 동원F&B 뷰틱 이너콜라겐·메가콜라겐
기능성 원료인 피시콜라겐 펩타이드 3270mg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비타민 C 등 22가지 부원료가 들어 있다. 100% 생선비늘에서 추출한 피시콜라겐 펩타이드로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개선을 도와준다. 1박스(20㎖×14병) 6만5천원.

3 에버콜라겐 인앤업플러스
타블렛 타입으로 되어 있어 콜라겐의 비린 맛에 예민한 사람들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식약처 인증으로 피부 보습과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콜라겐이다. 1병(750mg×84정) 7만1천원.

4 GC녹십자 석류콜라겐젤리 1.2
한 방울의 물도 첨가하지 않고 100% 스페인산 석류 농축액만 엄선해 한 포에 석류 1.2개 분량을 담았다. 또한 체내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피시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의 부원료가 들어가 있어 피부 탄력, 노화 등에 도움을 준다. 1박스(20g×10개입)×6 7만9천9백원.

5 러브바자 아미노콜
저분자 피시콜라겐과 BACC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 스틱형 콜라겐으로 1포당 1000mg의 콜라겐 섭취가 가능하다. 또한 저분자 형태로 흡수가 빠르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레몬과즙이 9% 함유되어 있어 상큼하게 섭취 가능하다. 1박스(5g×30포) 3만3천5백원.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