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 공인 ‘한국의 비욘세’로 불리며 천편일률적인 날씬한 몸매만 선호하는 국내에서 진짜 건강한 몸이 무엇인지 몸으로 보여준 정아름. 그녀가 돌연 13kg을 감량하고 몰라보게 날씬해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그녀가 3개월 동안 자신의 몸으로 직접 실험하고 얻은 ‘건강한 다이어트’의 정석을 공개한다.
근육 손실 0%, 체지방만 13kg 감량한 3개월 다이어트 장정
풍만한 힙과 가슴, 탄력 넘치는 허벅지에서 느껴지는 섹시한 건강미를 상징했던 정아름이 깡마른 몸매에 더 선명해진 근육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다이어트의 정석을 보여주기 위해 지난 3개월 동안 자신의 몸을 대상으로 직접 테스트했다는 것. “마흔을 맞이해서 새로운 이미지로 활동을 시작해보고 싶은 이유도 있었고요, 수많은 다이어트 정보들의 홍수 속에서 제대로 된 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사명감도 있었어요. 요즘 바디 프로필이나 단기간 몸 바꾸기가 유행처럼 되는 분위기가 안타까웠거든요. 건강을 생각해서 길게 봐야하는 데 말이죠.” 자신이 터득한 ‘건강한 다이어트’가 무엇인지를 자신의 몸을 통해서 보여주는 것만큼 확실한 게 없다는 그녀는 근 손실 없이 체지방만을 빼는 게 목표였고, 그 결과 근육은 손실은커녕 오히려 증가했다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얻었다.  

다이어트, DO & Don’t에 집착하지 말 것      
연예인은 물론 10대부터 70대 까지 다양한 여성들의 다이어트 코칭을 오랫동안 진행해 오고 있는 그녀가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빼놓지 않고 강조하는 게 있다. “Do와 Don’t에 집착하지 말라는 거예요. 자꾸 극단적인 잣대를 만들어놓고는 반복적인 실패와 스트레스로 늘 제자리 또는 더 악화되는 상황을 초래하거든요. 무조건 굶고, 닭가슴살과 고구마만 주구장창 먹으면 살 빠지죠. 3개월 안에 체중이 감소되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다이어트 실패가 바로 이런 반복이라는 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운동이 더 중요해요? 식단이 더 중요해요?
“너무 많은 다이어트 정보와 현혹시키는 광고들로 인해 다이어트는 얼마나 짧은 시간에 얼마나 간단한 운동 또는 어떤 식단이 필요한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된 현실을 대변해주는 것 같아요. 제 결론은 둘 다 중요하다입니다. 굳이 정하라면 운동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왜냐면 대부분 사람들이 절식으로 체중 감량을 하면서 빠른 시간에 수치에만 집착하는 실수를 바로잡고 싶은 마음에서죠.” 운동, 식단 어느 것 하나에 치우쳐 성급한 결과만을 기대하는 수박 겉핥기식의 다이어트에서 벗어나 평생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는 게 진짜 다이어트라고 그녀는 말한다. 


202010_134_2.jpg


ABOUT MEAL 


01 영양군별 좋아하는 식재료 찾기

무조건 탄수화물을 절제하기보다는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를 찾는 게 중요하다. 흰쌀밥 대신 약간의 현미밥을 먹는다거나 또는 과일, 고구마, 감자 등 흰쌀밥을 대신할 좋아하는 식재료를 찾아본다. 꼭 한 가지로만 정하지 않는다. 싫증나면 먹는 즐거움이 사라지니 좋아하는 순서대로 리스트를 여유 있게 보유하는 게 팁이다. 탄수화물을 제외한 나머지 영양군은 큰 절제 없이 양껏 먹어도 좋다.  

02 아침, 점심, 저녁 NO vs 1식, 2식, 3식 YES
보통 다이어트를 할 때 대표적인 식사 제한이 저녁 식사 시간이다. 6시 이후에는 물도 마시지 않는다는 등의 식사 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사실 현실적으로도 맞지 않다. 현대인들의 다양한 직업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르기 때문. 하루 세 끼를 먹되, 반드시 아침과 점심, 저녁에 먹는 것으로 제한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게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다만 1식 2식 3식의 먹는 음식의 구성은 정해놓는다.

+ 1식 보통 아침 식사에 해당하는 1식에는 약간의 탄수화물과 무제한의 단백질, 지방, 채소를 권한다. 2식 외식, 혼밥, 도시락 등 어떤 형식으로든 탄수화물을 제외한 나머지를 가리지 않고 양껏 먹는다. 3식 취침 전에 먹는 3식 역시 탄수화물을 제외한 단백질과 지방 등을 제한 없이 양껏 먹는다.

03 지방 섭취를 겁내지 말 것
음식으로 살이 찌는 건 지방보다 탄수화물 영향이 더 크다. 특히나 자연식품으로 섭취하는 천연 지방은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육류의 지방 섭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게 좋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대신 부족한 부분을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으로 채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정아름의 real tip
▶ 삼겹살을 먹을 때 볶음밥을 먹는 대신 삼겹살 1인분을 추가로 드세요.
▶ 아침에 흰쌀밥 대신 고구마나 사과 등을 배가 부를 때까지 드세요.
▶ 밥을 포기할 수 없다면 현미밥으로 대신하되, 양은 반으로 줄이고 반찬을 많이 드세요.
▶ 저녁에 회식을 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밥을 제외한 모든 반찬과 육류, 해산물을 양껏 드세요.
▶ 절대 양이 부족해서 폭식을 부르는 상황을 만들지 마세요.


202010_134_3.jpg


ABOUT EXERCISE


01 공복 운동 필수!

다이어트는 즉 체지방량을 줄이는 것을 뜻하는데,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순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 지방이다. 즉, 자고 일어난 직후인 아침 공복에는 밤새 섭취한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운동을 했을 때 바로 단백질, 지방 순서로 연소가 된다. 짧은 시간 효율적인 체지방 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저녁 운동 역시 저녁 식사를 하기 전 공복 상태로 운동하면 같은 원리로 체지방 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녁 운동 후 식사는 단백질과 지방 위주로 좋아하는 식재료로 양에 제한을 두지 않고 먹을 수 있어 운동의 동기 부여에도 도움을 준다.

02 근력 운동 필수!
근력운동을 열심히 한다 해도 근육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다. 시간을 길게 두고 지방을 태울 수 있는 환경과 체력을 키워 가는 게 맞다. 느리지만 꾸준한 근력운동이 사실상 가장 빠르게 몸을 향상 시키는 길이다.

03 운동은 일상!
운동은 어렵거나 고난이도의 동작을 하는 것은 금물. 간편하고 쉽고 안전한 동작을 반복의 횟수만 바꿔가며 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한 가지 더, 동작을 선택할 때 평소 생활습관에서 많이 쓰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하는 운동을 고른다. 다이어트는 물론 자세 교정을 통한 건강한 몸 만들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정아름의 real tip
▶ 운동은 홈트든 헬스장이든 반드시 매일하는 게 중요해요. 마치 매일 세안하고 양치하는 것처럼요.
▶ 저녁운동을 해야 한다면 차라리 식사 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신 운동 후엔 충분한 단백질과 양질의 지방을 즐길 수 있으니 운동이 즐겁겠죠?
▶운동 종류, 장소, 도구 핑계는 금물. 유튜브 정아름 TV의 운동 동작만 따라 해도 됩니다.
▶특정 부위 집중 운동보다는 전신 근력과 자세 교정 동작의 반복이 더 중요해요.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