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만큼 안전하다'는 말을 듣고 8억 원을 라임펀드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개그맨 김한석이 라임 사태에 깊숙이 개입한 전 청와대 행정관 관련, '청와대 연루설'이 제기된 녹취록을 재판정과 언론 등에 제공했다.

투자자에게 손실 가능성을 숨기고 라임자산운용 펀드 상품을 약 2천억원어치 판매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장 모 전 대신증권 센터장의 공판에 개그맨 김한석 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17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3부(신혁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장 전 센터장의 공판에 김 씨는 "장 씨가 '라임 펀드의 원금 손실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깝고 예금처럼 안전하다. 손실이 날 가능성은 로또 당첨되기보다 어렵다'고 말해 그대로 믿고 펀드에 가입했다"고 진술했다.

 

김 씨는 "전세 보증금 8억2천500만원을 투자하는 것이어서 항상 안전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장 씨도 100% 담보가 있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없는 안전한 상품이라고 말했다"며 "안전하게 수익을 내는 상품이라고 해서 주변 동료들에게도 가입한 상품과 장 씨를 소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계약 과정도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투자는 항상 장 씨에게 구두로 설명을 듣고 돈부터 보낸 뒤 나중에 계약서에 서명했다. 계약서에 자필로 적어야 하는 문구도 장 씨가 미리 연필로 적어오면 그 위에 덧대 쓰는 방식으로 했다"며 "계약서에 '공격형 투자', '원금 30% 손실 감수' 등의 문구가 있어서 물어봤지만, 장 씨는 항상 형식적인 것이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을 들었다. 상품 가입서나 약관 서류등도 제대로 못 받았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김 씨는 이렇게 투자한 라임 펀드의 잔액에 대해 "아직 환매 받지 못했으며 2개월 전에 받은 메일에는 손실률이 95%로 거의 남은 것이 없다고 나왔다"고 말했다.

 

김 씨는 장 씨를 통해 투자했다 피해를 본 다른 피해자들과 함께 장씨를 고소한 상태다.

 

NISI20120-300210.jpg


김한석 녹취록, 범죄자 구속 단초 제공

김 씨의 법률 대리인인 김정철 변호사는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김한석 씨는 라임 피해자들의 피해 구제에 매우 중요한 증거자료와 범죄자들을 구속하는데 단초를 제공한 용기를 내주신 분"이라며 올해 초 공개된 장 전 센터장의 녹취록을 제공한 피해 당사자라고 설명했다.

 

올해 2월 공개된 장 전 센터장과 김 씨의 통화 녹취록에는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현재 구속돼 재판 중인 김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이 처음 등장한다.

 

김씨는 18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사실 그 녹취록은 법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려고 녹취했던 건 아니었다"며 "녹취 전까지 늘 (장씨가) 전화나 문자로 '아무 일 없을 거다'라며 저희를 안심시켰던 상황이라, 한 번쯤 찾아가서 얘기를 들어보자고 생각했다. 그래서 지점장을 찾아갔고, 지금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설명을 듣다 보니까 너무 어려워서 그때부터 녹음을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 녹취하는 과정에서 사실 제가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해줘서 너무 무서웠다"고 했다. '무슨 청와대 전 행정관이 연루돼 있다든지 모 회장이 어마 무시한 돈을 써서 로비한다든지 이런 내용이냐'고 진행자가 묻자 김씨는 "네 맞다"고 답했다.

 

이어 "법정 소송을 준비하면서 ‘이런 이야기들이 있었다’라고 하니까 이게 일이 쉽게 끝날 일이 아닌 것 같고 일이 너무 커진 것 같아 정말 고민했다"며 "변호사가 녹취록을 공개하겠다고 했을 때 '정말 싫다' '최소한 (녹취한 사람이) 김한석인 것은 모르게 해달라' '너무 무섭다'라고 말했다. 나는 계속 (방송) 일을 해야 되고 가족을 지켜야 하는데 (혹시 불이익을 받을까봐) 너무 무서웠다"며 "사실 지금도 무섭다"고 솔직한 심경을 털어놨다.

 

그는 "공개된 것 이외에 다른 것들도 녹취된 게 있다"며 "너무 무서워서 추가로 이야기를 안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