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여성조선 정기구독 이벤트
TODAY`S PICK
  1. HOME
  2. TODAY`S PICK
  3. news talk

[슬기로운 해독뉴스 178]탈 땐 전원음성 내릴 땐 52명 확진… 인도 항공기의 매직?

●오스카 조연상 윤여정, ‘스웨그 백’ 안엔 뭐가 들었나 ●지방 국회의원 75명이 ‘서울 집주인’, 강남집 보유도 38명 ●DJ DOC 이하늘 “창열이 걔, 나한테 그러면 큰일 나지” ●은행대출 안 써! 집주인한테 돈 빌려 아파트 산다

2021-04-27 23:36

글 : 이상문 부장  |  사진(제공) : 셔터스톡, 뉴시스, 조선DB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탈 땐 전원음성 내릴 땐 52명 확진… 인도 항공기의 매직?


지난 4일 인도 델리에서 출발해 홍콩에 도착한 항공기 내에서 최소 52명이 코로나에 확진됐다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2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비행기 탑승 전 사전 검사에서 코로나 음성이 확인됐는데도 불구하고 확진자를 걸러내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홍콩 당국이 항공기에 몇 명이 탔는지, 몇 명이나 확진판정을 받았는지 밝히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홍콩은 외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게 3주간의 격리를 요구하고 있다.(조선일보) 

 

plane1.jpg

 

--> 남편, 두 아이와 함께 비행기를 탔던 라쉬다 파티마(52)씨도 호텔에 격리된 중에 확진을 받았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항공기에 탑승한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였지만 감염됐다”며 “항공기에서 옮은 것이 분명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6시간의 비행에서 몇몇 사람들은 반복해서 기침을 했고, 음식을 먹기 위해 마스크를 벗었으며, 아이를 달래기 위해 복도를 돌아다녔다고 당시를 기억했습니다.

하마터면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뻔 했습니다. 이 항공기 승객들이 홍콩에 도착, 호텔 격리를 시작되기 전엔 단 8건의 신규 확진 사례만 발견됐지만, 격리 기간 동안 추가 확진자가 줄줄이 확인된 것이지요.

이번 일로 트래블버블에 제약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은 양국이 서로 자유로운 여행과 방문을 허용하는 제도로 이를 맺은 국가들끼리는 여행·방문객이 제한 없이 오갈 수 있고 자가 격리도 면제되는 시스템입니다.

격리를 각오하고 간 출장이나 여행조차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오스카 조연상 윤여정, ‘스웨그 백’ 안엔 뭐가 들었나


배우 윤여정(74)이 영화 ‘미나리’로 미국 아카데미상 여우조연상을 받으면서 수상자에게 수여되는 상금이나 부상에도 관심이 쏠린다.

‘오스카상’이라고도 불리는 아카데미상은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주관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10명 안팎의 심사위원이 심사해 수상작을 결정하는 칸영화제와 달리, AMPAS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상이 주어진다.

아카데미상 수상작·수상자에게는 ‘오스카’라는 이름의 트로피가 주어진다. 높이 34.3㎝, 무게 3.8㎏의 트로피는 24K 금으로 도금한 청동상이다. 미국 영화·연예매체들은 오스카 트로피 제작비를 약 400달러로 추산했다.

공식적으로 상금은 없다. 다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회사인 디스팅크티브 애셋(Distinctive Assets)이 주는 선물가방인 ‘스웨그 백(Oscar Swagbag)’을 받는다. 이 회사는 마케팅 차원에서 지난 2000년부터 이 선물 가방을 주·조연상 후보와 감독상 후보들에게 제공해왔다.

미 NBC와 쿼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올해 ‘스웨그 백’의 가치는 20만 5000달러(약 2억2800만원)에 달한다. 디스팅크티브 애셋의 설립자인 래쉬 패리는 “올해는 ‘걱정스러운 팬데믹의 해’라는 주제로 가방을 구성했다”며 “스웨그 백이 ‘무료 물품들로 가득찬 가방’보다 더 큰 목적을 갖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를 원했다”고 했다.(조선일보)

 

sweg.jpg

 

--> 보도에 따르면, 올해는 건강 관련 용품과 서비스가 다수 포함됐다고 합니다. 숙취를 위한 비타민 관리 요법과 순금 전자담배, 수면 상태를 기록하는 헤어밴드, 지방흡입 시술권 등이라네요. 스웨덴의 고급 리조트인 ‘페이터 노스터 호텔’ 숙박권도 포함됐습니다. 섬에 있는 등대를 9개의 객실로 바꾼 곳으로 유명하지요.

눈에 띄는 것은 지난해 사망한 채드윅 보스만을 기리기 위한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큰}카드입니다. FT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영상·음악 등의 디지털 파일에 고유 코드를 부여하고 자산처럼 거래할 수 있게 만든 기술입니다. 블랙 팬서로 잘 알려진 채드윅 보스만은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로 올해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이 NFT는 3D 아트 작가인 안드레 오셔가 제작한 것이며, 경매로 얻는 수익금 가운데 절반은 미국 콜론 암재단에 기부된다는군요.


●지방 국회의원 75명이 ‘서울 집주인’, 강남집 보유도 38명


서울이 아닌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약 4명 꼴로 서울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중 절반 이상이 ‘강남 3구’에 부동산을 가지고 있었다. 서울 지역구 의원 중 본인 지역구에선 전세로 거주하면서 강남 3구에 ‘똘똘한 아파트 한 채’를 갖고 있는 국회의원도 4명이었다.(한겨레)


--> 26일 <한겨레>가 ‘2021년 국회의원 정기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분석한 결과, ‘비서울 지역구’ 의원 총 204명 중 서울에 집이 있는 의원은 75명(37%)이었습니다. 보도에 다르면, 더불어민주당이 27명, 국민의힘 41명, 무소속 7명입니다. 이중 ‘강남 3구’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절반이 넘는 38명이었다는군요. 국민의힘이 20명으로 가장 많았고, 민주당 12명, 무소속 6명이었습니다.

지방이 지역구인 의원들이 서울집을 꽤 갖고 있지요? 왜 그럴까요? 지난해 21대 총선을 앞두고 후보들에게 ‘다주택 당선자는 2년 이내 실거주 주택 1채만 남기고 모두 매각한다’는 서약서를 받은 것도 관련 있습니다. 다주택 의원들이 지역구 주택은 처분하고 서울의 강남 3구 부동산을 지킨 결과입니다. ‘똘똘한’ 강남 한 채 살리기 케이스이지요. 

집 가진 게 죄는 아닙니다. 여러 채 가진 것도 죄는 아니라고 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산권을 압박하고 제한하는 것이 오히려 위헌적 범죄 일 수 있습니다. 가지고도 안 가진 척, 앞에선 청렴 뒤로는 밥그릇 챙기며 꼼수를 자행하는 ‘내로남불’이 꼴보기 싫은 거죠. 위선과 부도덕이 누적되면 범죄보다 더 심한 질책을 받을 수 있습니다. 


●DJ DOC 이하늘 “창열이 걔, 나한테 그러면 큰일 나지”


DJ DOC 이하늘이 동생 이현배의 사망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던 김창열을 다시 언급했다.이하늘은 26일 오후 SNS 라이브 방송에서 김창열과 관련한 팬들의 질문에 “창열이 얘기는 하고 싶지 않다. 제가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게 많다”며 “걔는 나한테 그러면 큰일 난다. 걔가 잘했으면 좋겠는데”라고 답했다.그룹 45RPM 멤버이자 이하늘의 동생인 이현배는 지난 17일 제주도 자택에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동생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은 이하늘은 김창열을 향해 “네가 죽인 거야” “이 악마XX” 등 수위 높은 비난을 쏟아냈다.(국민일보)

 

sky.jpg

 

--> 보도에 따르면, 이하늘은 이후 SNS 방송을 통해 “이현배가 사망한 건 내 잘못이고 또 다른 원인을 찾자면 김창열”이라며 “DJ DOC 멤버들이 제주도에 땅을 구입하고 게스트하우스 사업을 이현배가 총괄하고 있었으나 김창열이 투자금을 내지 않으면서 (이현배의) 생활고가 시작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김창열이 쓴 것으로 알려졌던 가사들의 실제 작사가가 이현배라고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김창열은 당황하는 기색입니다. 이하늘의 언급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고인을 떠나보내는 슬픔이 가시지도 않은 채 오래전 일을 꺼내기엔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갑작스러운 비보에 혼란스럽고 애통한 시기인 만큼 억측과 추측은 자제해 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둘은 결국 빈소에서 만났습니다. 자리가 자리인지라 담담하게 대화를 나누고 헤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만, 이후 이하늘의 언급으로 관계는 다시 갈등 국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김창열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는 해명을 요구하는 네티즌의 요청이 빗발쳤지만 김창열은 모든 SNS 활동을 중단한 채 침묵하는 상태입니다.

이하늘 형제와 김창열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은행대출 안 써! 집주인한테 돈 빌려 아파트 산다


이달 초 서울 강남구 ‘압구정 현대7차’ 전용면적 245m²가 80억 원에 거래됐다. 웬만한 빌딩 값과 맞먹는 가격대의 아파트 거래가 가능했던 것은 매도자와 매수자가 근저당권 설정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 근저당을 토대로 매도인이 10억 원이 넘는 자금을 빌려주고 매수인은 나중에 빌린 돈을 갚는 조건으로 거래가 속전속결로 이뤄진 것이다. 모르는 사람끼리 근저당권을 설정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아파트를 빨리 사고 싶어 하는 매수인과 종합부동산세 중과 전 서둘러 처분하고 싶어 하는 집주인의 이해가 일치하면서 유행처럼 번지는 중이다.이처럼 서울 강남권 고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근저당권을 설정해 매수자의 부족한 매입 금액을 메워주는 ‘사(私)금융’ 형태의 매매가 확산되고 있다. 15억 원 초과 주택의 대출 금지 규제가 불러온 신풍속이다. 2019년 12·16부동산대책에서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15억 원 초과 주택의 주택담보대출은 전면 금지됐다.(동아일보)

 

--> 예상 가능했던 편법(?)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안정대책으로 금융권 대출을 원천 차단하는 규제가 시행되니까 시장은 이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규제를 무력화한 셈입니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매수자의 현금 흐름이 일시적으로 원활하지 않을 때, 매도인이 개인 대출 형태로 돈을 빌려주는 현상이 본격적으로 생겨났다”고 전했습니다. 한 시중은행 프라이빗뱅커(PB)도 “불과 1∼2년 전만 해도 찾아보기 힘든 형태의 거래이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런 거래 방식이 안전한지 묻는 문의가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식의 집 구매 방법이 관행화 되면 어떻게 하죠? 은행권이 고민에 빠지게 되는 건가?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고맙습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연관기사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

related article

신정환, 알고 보니 금수저 출신? " 아파트 4채, 빌딩 있었다"
WHO " 인도발 델타 변이, 세계지배종 된다"…80여국 확산
DJ.DOC 정재용이 밝힌 멤버들 불화 “좋아도 DOC, 싫어도 DOC”
카메라로 뛰어간 손흥민, 손가락 숫자 2와 3 의미는?
●"대가 없는 혜택 불편"…22억 포기한 네덜란드 공주의 품격 ●부인 38명 자녀 89명, 인도 대가족 가장 76세로 사망 ●윤석열 팀, 이준석 ‘버스론’에 ‘택시’ 맞대응… 실망스런 구태 ●G7 기념사진서 남아공 대통령 잘라낸 정부, 알고 했나 모르고 했나?
'백반기행' 황선홍 "96년 연봉, 대치동 아파트값…지금은 수입 0원·삼식이"
BTS세트 얼마나 많이 주문했길래? 맥도날드 인니매장 영업 중단
'태국재벌♥' 신주아 "태국 코로나19 확진자 4700명대…국가비상사태 2달 연장"
LG그룹 최초 여성 임원, 알고 보니 윤여정 여동생
닮은꼴 배우, 유아인과 윤여정
BTS 신곡 ‘BUTTER’ 또 빌보드 핫 100 정상
●송영길 "조국 입시문제 반성", 조국 "날 밟고 전진하라" ●가수 아이유, 현금으로 100억대 아파트 샀다 ●45세 케이트 윈즐릿 “뱃살 가리지도 보정하지도 말라” ●이용구 전 법무차관, 택시기사 폭행 영상 삭제 뒷돈 1000만 원 건넸다 ●윤석열 전 총장, 윤희숙 의원에게 ‘함께 정치하자’ 제안
아이유, 130억 청담 최고급 아파트 분양…전액 현금 동원
드라마 <펜트하우스> 속에도 불법사금융이?
반드시 길은 있습니다
밥상 물가 고공 행진 속 ’유통기한 임박상품’이 뜬다!
'K-할머니' 윤여정, 5월 영화배우 브랜드 평판 1위
고시촌에 든 햇살
임영웅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열창한 국회의원, 누구?
여중생 2명 아파트 동반 추락사…'성폭행·아동학대 피해자·가해자는 계부?'
DJ DOC 김창열, 싸이더스HQ 대표 자진사임… 이하늘 폭로 여파?
배우 김태희, 서울 강남 빌딩 7년 만에 71억 차익 매매
●대통령도 낚아챈 윤희숙의 바늘 “경제 회복? 정부 덕?” ●국회, 전국 100개 대학에 대자보 “문재인 대통령 각하 죄송합니다.” ●스칼릿 요한슨,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비판에 가세 ●노원구 아파트 경비원 16명 대량해고, 입주민이 구명운동 나섰다
이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