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여성조선 정기구독 이벤트
RE:CREATION
  1. HOME
  2. RE:CREATION
  3. travel

[코로나19 온라인&오프라인 안전여름 체험학습 ①]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안전 체험학습

2021-07-23 09:17

취재 : 장가현 기자  |  사진(제공) : 셔터스톡, 각 단체, 뉴시스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코로나19 신규확진자수가 천 명을 훨씬 웃돌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앞둔 시점에 다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여름방학 계획을 세우는 데 차질이 생겼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여름방학을 더 안전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체험학습을 소개한다.
#온라인 체험학습
 
202108_049_2.jpg
국립과천과학관 ‘온라인 과학책 수다’

 

국립과천과학관 ‘온라인 과학책 수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과학책 수다’는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에서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공개하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이다. 잡학다식한 진행자 고삼과 그를 돕는 김사서가 매월 책 한 권을 골라 과학, 인생, 역사, 철학 등 책의 뒷이야기를 들려준다.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하리하라의 과학고전 카페>, <마션> 등 과학을 소재로 한 책을 비롯해 <프랑켄슈타인>, <리니지>, <아르미안의 네 딸들>, <1999년생> 등 과학과 연관성이 있는 다양한 책들이 소개된다. 또한 잡지 <어린이 과학동아> 속 기사 내용을 어린이들에게 알기 쉽게 전하는 ‘과린이를 부탁해’ 코너도 볼 수 있다. ‘온라인 과학책 수다’와 ‘과린이를 부탁해’를 포함해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만든 다양한 영상콘텐츠는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제103회 여름 독서교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독서 흥미를 유발하고 독서 생활화를 유도하기 위해 제103회 여름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30명 중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선발한다. 독서교실은 8월 3일~5일, 8월 10일~12일 총 2기에 걸쳐 운영한다. 8월 3일~5일 운영되는 1기 독서교실은 ‘홀로 그리고 함께 떠나는 여행-「긴긴밤」을 주제로 선정 도서 <긴긴밤>을 읽고 책에 대한 내용을 토론한다. 2기 ‘진짜와 가짜 <복제인간 윤봉구>’는 8월 10~8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독서교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를 두기 위해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인 웹엑스를 활용해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 누리집(www.nlcy.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서울하수도과학관 ‘어린이전시실 대신가봐씀’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사전제작 영상교육프로그램인 ‘어린이전시실 대신가봐씀’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한다. 만 4세 이상 미취학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8월 28일 토요일 오전 10시에 화상미팅 온라인 채널을 통해 운영한다. 영상으로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어린이전시실을 영상을 통해 둘러보고 물의 순환, 하수의 뜻과 처리방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한다. 참가자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 미리 전달되는 교육 키트에는 영상을 보면서 쓰는 활동지와 물 관련 클레이 아트 재료가 들어 있다. 교육은 8월, 9월 두 차례 진행되며 회차별로 선착순 350명만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서울공공서비스예약(https://yeyak.seoul.go.kr)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202108_049_3.jpg
국립경주박물관 ‘신라가 꽃피운 찬란한 불교문화’

 

국립경주박물관 ‘신라가 꽃피운 찬란한 불교문화’
 
국립경주박물관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신라가 꽃피운 찬란한 불교문화’를 운영한다. 교육 내용은 초등학생 5~6학년 사회과목에 나오는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와 관련됐다. 영상은 총 3편으로 나누어진다. 1편 ‘신라, 불교로 나라를 지키다’는 불교의 유래와 고구려와 백제가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 이차돈의 순교와 신라의 불교 수용, 사천왕사, 황룡사를 비롯한 신라의 호국사찰에 대해 담았다. 
 

202108_049_1.jpg


2편 ‘신라로 온 부처님, 탑 안에 잠들다’는 탑의 유래와 분황사 모전석탑을 비롯한 경주의 주요 석탑에 대해 소개한다. 3편 ‘부처님의 나라. 신라의 불상들’은 불상의 유래와 경주 남산 장창골에 있는 미륵삼존불, 백률사 약사불, 아미타불과 비로자나불을 학습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관련 활동지와 감은사터 서탑 만들기 키트를 미리 받아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국립경주박물관 누리집(gyeongju2.museum.go.kr)에서 하면 된다.
 
 
#오프라인 체험학습
 
202108_049_1_2.jpg
국립중앙박물관 ‘지혜로운 인간 호모 사피엔스’ 프로그램

 

국립중앙박물관 ‘지혜로운 인간 호모 사피엔스’ 프로그램
 
 
국립중앙박물관 <호모 사피엔스: 진화∞ 관계& 미래?>는 고인류의 화석, 예술품, 고고 자료 등 700여 점의 전시품과 영상자료를 볼 수 있는 전시다. 700만 년 전 초원을 걷기 시작했던 인류가 진화하는 여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진화적 관점에서 본 인간 존재의 의미와 진화 과정에서 맺어온 다양한 생물종과의 관계를 화석 자료, 고고 자료 등의 전시품과 영상으로 풀어냈다. 
 
202108_049_4.jpg
국립중앙박물관

 

전시는 ‘프롤로그: 진화를 이해하는 방식’, ‘제1부 진화’, ‘제2부 지혜로운 인간, 호모 사피엔스’, ‘에필로그: 호모 사피엔스의 미래’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전시와 연계된 여름방학 특별 교육프로그램 ‘지혜로운 인간 호모 사피엔스’가 8월 3일, 10일, 12일, 17일, 19일, 24일, 26일 각각 총 3회씩 열린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열리며 참가자는 인터넷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인원은 1회당 30가족이 참가할 수 있고 한 가족당 어린이 1명, 성인보호자 1명으로 제한된다. 교육 참여는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www.museum.go.kr)에서 하면 된다.
 
 

202108_049_5.jpg

 

202108_049_6.jpg
파주 블루메 미술관

 

파주 블루메미술관 ‘폴짝! 집으로 가는 길’ 프로그램
 
‘폴짝! 집으로 가는 길’은 블루메미술관의 ‘집에서 집으로’의 연계 교육프로그램이다. 5명의 현대미술작가와 건축가가 함께 설치한 8점의 작품들을 통해 집을 돌아본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인간에게 필요한 적정의 반경에 대한 인식으로 집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폴짝! 집으로 가는 길’은 에듀케이터와 함께 전시를 돌아본 다음 개인의 경험과 기억이 담긴 공간인 집을 통해 인간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목적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를 돌아본 후 잎사귀, 솔방울, 나무 조각, 돌멩이 등으로 건축놀이를 하면서 집의 의미를 찾아본다. 이 프로그램은 5세 이상 어린이와 가족이 대상이며 8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에 진행된다. 소요 시간은 1시간이며 전시 입장료를 포함해 비용은 1인당 2만 5,000원이다. 문의는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블루메미술관에서 할 수 있다.
 
 
202108_049_7.jpg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봉자토크쇼’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봉자토크쇼’
 
경북 봉화 춘양면이 있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2021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봉자페스티벌을 기념해 식물 전문가가 들려주는 봉화 자생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봉자토크쇼’를 연다. 강기호 조경학 박사와 함께 백두대간수목원에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자생식물을 주제로 백두대간의 산림생태문화를 배운다. 프로그램은 8월 7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3시 40분까지 100분간 진행된다. 먼저 참가자 안전교육을 듣고 트램에 탑승해 강연장으로 이동한 다음 야생화 언덕에서 봉화 자생식물에 대한 강의를 듣고 기념품을 전달받으면 마무리된다. 교육비는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 1만 원이며 교육 인원은 20명으로 제한된다. 참가 신청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통합예약시스템 누리집(reserve.kiam.or.kr)에서 하면 된다.
 
 
202108_049_8.jpg
순천만습지

 

순천만습지 ‘천문대 별빛 체험’
 
순천만은 각각 독립된 생태계를 이루어 생태계의 다양성과 생물의 서식지의 다양성이 나타나는 곳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순천만습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 대부분이 운영을 중단했지만 아름다운 여름 밤하늘을 볼 수 있는 천문대 별빛 체험은 그대로 운영되고 있다. 밤하늘의 천체를 망원경으로 관측하고 별자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가상의 하늘을 여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며 하루 2회 또는 3회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천체투영실 별자리 영상 상영 및 해설 30분, 관측실 별자리 해설 및 관측 30분으로 구성됐다. 참가 신청은 순천만습지 누리집(scbay.suncheon.go.kr)에서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참가비는 순천만습지 관람요금의 50%이며, 관람권을 소지하면 무료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
이마트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