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여성조선 정기구독 이벤트
신용회복위원회
ISSUE
  1. HOME
  2. ISSUE
  3. hot issue

데뷔 5주년 맞은 임영웅, 차트 올킬 흥행 기록사

2021-07-21 16:54

글 : 임수영  |  사진(제공) : 조선일보 DB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임영웅은 5년 전 8월 8일 ‘미워요’로 데뷔했다. 3년 차 무명가수 시절 <미스터트롯> 경연에 참가했고, 진으로 선발되면서 인생 역전을 이뤘다. <미스터트롯> 이후 임영웅은 각종 인기 차트를 점령했고, 신곡은 물론 무명 시절 불렀던 노래들도 역주행 인기를 누리고 있다. 데뷔 5년 차 임영웅이 쓴 2021 흥행 기록을 살펴본다.

202108_298_1.jpg

 
 
임영웅은 오는 8월 8일 데뷔 5주년을 맞는다. 임영웅 팬클럽 회원들은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축하하는 기념 이벤트로 마음을 전하고 있다. 임영웅의 네이버 공식 팬카페 ‘영웅나라’는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기념해 후원 단체 희망조약돌에 310만 원 상당의 먹을거리와 마스크 1,000장을 전달했다. ‘영웅나라’ 회원들은 “데뷔 5주년을 맞는 임영웅 님을 축하하며, 삼복더위의 시작인 초복을 맞아 취약계층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기부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임영웅 가수의 응원과 함께 나눔의 사랑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영웅나라’는 2020년 모교장학금 후원을 시작으로 헌혈증서 기부, 연말 연탄은행 후원까지 지속적인 기부 릴레이를 이어오고 있다.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 with Hero 서울, 경기 회원들은 임영웅의 데뷔 5주년을 축하하는 이벤트로, ‘미스터트롯’ 서울공연 당시 공연장 주변에 데뷔 5주년 축하 광고판을 게시했다. 올림픽공원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광고판에는 임영웅의 사진과 함께 “데뷔 5주년 축하합니다. 임영웅 평생 가자, 임영웅 우리만 믿고 가, 임영웅 끝까지 간다”라는 응원 문구를 담아 임영웅에 대한 뜨거운 팬심을 전했다. 
 
# 음악방송 4개월 연속 1위, 5관왕 도전
 
데뷔 5년 차 임영웅은 <미스터트롯> 이후 1년 6개월 동안 흥행 제조기로 떠올랐다. 미스터트롯 이후 발표한 세 곡의 신곡 ‘이제 나만 믿어요’, ‘HERO’,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각종 차트에서 여전히 톱3를 달리고 있고, 무명 시절 불렀던 ‘계단 말고 엘리베이터’를 비롯해 <사랑의 콜센타>, <뽕숭아학당> 등에서 부른 노래들도 각종 차트를 휩쓸고 있다.
 
임영웅은 <더트롯쇼>에서 4관왕에 오르며 음악방송을 장악했다. 지난 3월 <더트롯쇼>에서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로 1위를 차지한 그는 4월에는 ‘이제 나만 믿어요’로 1위에 올랐다. 연이어 5월에는 ‘HERO’로 1위를 기록했고 6월에는 ‘계단 말고 엘리베이터’가 역주행 인기를 누리며 1위를 차지, 4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임영웅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SBS MTV 더트롯쇼 임영웅 4관왕!(2021년 3~6월 4개월 연속 1위) ♥축하해요 영웅시대!!!♥ 인간비타민 하트웅~♥”이라는 글과 함께 4개의 트로피를 앞에 두고 함박웃음을 짓고 있는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4관왕에 오른 임영웅은 7월에는 미스터트롯 경연 당시 부른 ‘두 주먹’으로 1위에 도전하고 있다. 7월 14일부터 7월 21일까지 1위 후보 사전투표가 진행되는데 임영웅은 ‘두 주먹’으로 60%가 넘는 지지로 1위를 달리고 있다. 임영웅이 5개월 연속 1위를 지키며 명예의 전당에 오를지 7월 말 공개된다. 
 

202108_298_2.jpg


# 임영웅 유튜브 파워 최고, 최다 재생 기록
 
 
임영웅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임영웅의 공식 유튜브 ‘임영웅’은 총 조회수 10억 돌파를 눈앞에 둘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임영웅의 유튜브 채널은 지난 해 7월 총 조회수 3억 뷰 돌파를 알려 깜짝 놀라게 했고, 11월 5억 뷰를 넘어섰으며 지난 1월 6억 뷰를 돌파했다. 이후 겨우 2개월이 지난 3월에 1억 뷰가 증가해 7억 뷰를 넘는 기록을 세우며 인기 질주를 이어왔다. 
 
임영웅은 유튜브 채널에 광고 비하인드 영상, 일상생활 영상, 커버 영상, 방송 영상 등을 비롯해 <사랑의 콜센타>, <뽕숭아학당> 등에서 불렀던 노래들도 업로드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유튜브 채널 ‘임영웅’은 한국 유튜브 뮤직 차트 기준, 최근 12개월 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재생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12개월 기준 임영웅 유튜브 뮤직 재생 수는 6억 4,400만 뷰다. 임영웅에 이어 방탄소년단이 2위를 차지했고, 4억 4,800만 뷰를 기록한 아이유가 3위를 기록했다. 임영웅의 기록은 글로벌 팬덤을 자랑하는 아이돌 가수들을 눌렀다는 점에서 더욱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임영웅의 팬덤은 주로 국내 중장년층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임영웅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짐작할 수 있다.
 

#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뮤직비디오 3,000만 뷰 눈앞
 
임영웅의 세 번째 신곡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임영웅의 인기에 정점을 찍었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발매 직후 지니, 벅스 등 국내 주요 실시간 음원 차트 최상위권에 진입했고, 가온 디지털차트, 다운로드차트, BGM차트, 벨소리차트, 컬러링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5관왕에 올랐다. 
 
임영웅은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로 생애 처음으로 음악방송 ‘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는 음원 음반 점수 5,000점, 동영상 방송시청자위원회 점수 524점, 글로벌 투표 1,000점, 내 취향 음원 점수 750점, 문자 투표 1,000점을 얻어 블랙핑크의 로제, 아이유를 누르고 1위에 올랐다. 트로트가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16년 전 장윤정의 ‘어머나’ 이후 처음이다.
 
노래의 인기에 힘입어 뮤직비디오 역시 큰 사랑을 받았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지난 3월 9일 발매되자마자 발매 첫 주인 3월 1주 차(3월 5일~3월 11일)에 인기 뮤직비디오 주간 1위에 올랐다. 이 노래는 유튜브 인기 뮤직비디오 차트에서 5회에 걸쳐 1위를 차지했고, 7주 연속 2위를 지켰다. 이런 까닭에 임영웅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임영웅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MV’ 영상은 3,000만 뷰 돌파를 앞두고 있다. 
 
임영웅은 이 노래로 생애 처음으로 뮤직비디오를 촬영하기도 했다. 그는 “처음 찍어보는 뮤직비디오여서 집중력을 내려놓을 시간이 없었다. 시간이 이틀밖에 없어서 계속 집중하고 있었다. 기대가 된다. 여러분들도 많이 기대해주시면 좋겠다”고 촬영 소감을 전했다. 
 
 

202108_298_3.jpg


# 트로트 가수 임영웅, 아이돌 차트 올킬
 
임영웅은 성인 차트는 물론 아이돌 인기순위에서도 1위를 달리고 있다. 임영웅은 아이돌 차트 평점랭킹에서 16주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 7월 8부터 7월 15일까지 집계된 아이돌 차트 7월 2주차 평점랭킹에서 63만 7,785표를 획득,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했다. 임영웅은 평점랭킹뿐만 아니라 스타에 대한 실질적인 팬덤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좋아요’에서도 가장 많은 6만 5,032개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임영웅은 ‘미스터트롯’ 경연 후반부터 아이돌 차트 평점랭킹에 등장했다. 지난해 2월 4주차에 29위로 처음 순위에 진입한 후 3월 1주차에 15위로 껑충 뛰어올랐고, 3월 2주차에 10위에 등극했다. 아이돌 차트 평점랭킹은 강다니엘이 157주 동안 1위를 놓치지 않았던 순위다. 그런데 지난 3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발표 후 팬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은 임영웅은 3월 26일부터 4월 1일까지 집계된 평점랭킹에서 76만 2,446표를 얻어 강다니엘을 제치고 1위를 꿰찼다. 라이벌 없이 장기집권 하던 강다니엘을 앞섰다는 점과 해당 차트가 아이돌 위주의 인기 순위라는 점에서 임영웅의 1위 등극은 대단한 기록이라 할 수 있다. 
 

# 음원 차트 1~10위 싹쓸이
 
임영웅은 멜론 성인가요 일간, 주간, 월간 차트를 올킬하며 라이벌 없는 인기 행보를 펼치고 있다. 임영웅은 멜론 일간(7월 17일) 차트에서 1위부터 9위까지 자신의 노래로 채웠다. 1위는 ‘미스터트롯’ 우승 특전으로 조영수 작곡가로부터 받은 ‘이제 나만 믿어요’가 올랐고, 설운도가 작사 작곡한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가 2위, 임영웅이 나오는 자동차 광고 삽입곡으로 먼저 소개되며 팬들의 정식 음원 발매 요청이 쇄도했던 ‘HERO’가 3위에 올랐다. 이외에 <사랑의 콜센타>, <미스터트롯>, <뽕숭아학당> 등에서 부른 ‘다시 사랑한다면’, ‘끝사랑’, ‘잊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두 주먹’, ‘미워요’, ‘걷고 싶다’ 등이 9위까지 채웠다. 
 
멜론 성인가요 월간 차트에서는 1위부터 12위까지 모두 임영웅 노래다. 1위부터 3위까지는 ‘미스터트롯’ 경연 후 발표한 신곡 ‘이제 나만 믿어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HERO’가 차지했고, 그 외에 무명가수 시절에 발표한 ‘계단 말고 엘리베이터’를 비롯해 ‘바보 같지만’, ‘소나기’, ‘당신’ 등이 12위 안에 진입했다. 
 
 
임영웅은 멜론 인기 아티스트 남자 솔로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7월 10일 기준). 그는 음원(스트리밍, 다운로드 이용자수), 팬증가수(새롭게 팬 맺기 한 숫자), 좋아요(모든 콘텐츠 좋아요 수 합), 포토(포토 감상자수), 비디오(비디오 감상자수) 등을 집계한 결과, 1위에 올랐다. 
 
임영웅은 2021년 28주차(7월 4일~7월 10일 집계) 가온 소셜차트 트로트 가수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소셜차트는 YouTube(유튜브), TikTok(틱톡), V LIVE(V라이브), Mubeat(뮤빗), 마이셀럽스 소셜지수를 종합해 순위를 가른다. 또한 임영웅은 가온차트 상반기 인기 분석에서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로 다운로드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2021년 11주차 가온차트에서 디지털, 다운로드, BGM, 벨소리, 컬러링차트 1위를 차지했는데, 특히 다운로드차트에서는 5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
이마트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