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작가 이신화의 유럽 인문 여행] 베트남 다낭 바나힐과 골든브릿지

2025-11-14     이신화
바나힐에서 바라본 프랑스 마을.

베트남 다낭은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 중 하나다. 다낭은 호치민, 하노이, 하이퐁에 이어 베트남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로, 한때 프랑스령이었던 만큼 프랑스풍의 건축과 문화가 남아 있다. 다낭 여행의 대표 코스는 ‘바나 힐’과 ‘호이안 고대도시’. 이번 글에서는 먼저 바나 힐을 소개한다.

참족이 세운 다낭

다낭은 베트남 남중부 최대의 상업·항구 도시다. 이름은 참어(Cham language) ‘Da Nak’에서 유래했으며, '큰 강의 입구'라는 뜻을 지닌다. 기원은 192년, 말레이계인 참족이 세운 참파 왕국(Kingdom of Champa)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다낭은 참족의 중요한 거점으로 번영했다. 다낭에는 1915년 프랑스 국립극동연구원에서 설립한 참 조각 박물관(The Museum of Cham Sculpture)이 있으며, 참족 관련 박물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프랑스 식민지 시대

베트남은 1858년 프랑스 남부 침공 이후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프랑스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 다낭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5대 도시 중 하나로, 영화 '인도차이나'(1992)에서 당시 시대상과 독립전쟁, 사회주의 국가로 전환되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1963년 베트남 전쟁 발발 이후 다낭은 남베트남군과 미군의 주요 공군 기지가 되었고, 인구가 급증했다. 1968년 ‘후에 전투’ 여파로 후에 주민들이 다낭으로 피신하기도 했다. 다낭은 꽝남-다낭 성의 일부였다가 1997년 1월 1일 꽝남 성과 분리되며 베트남의 네 번째 직할시가 되었다.

미케 해변과 영흥사 해수관음상.

미케 해변

숙소는 미케 해변(My Khe Beach) 근처에 있다. 옥상 부근 야외 수영장은 전망대로도 활용되며, 야자수와 가느다란 모래사장이 펼쳐진 해변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해변 앞에는 다낭 영흥사의 해수관음상이 자리한다. 미케 해변은 1975년 이전에 미군 장교들의 휴양지로 개발되었고, 2005년 미국 경제 잡지 포브스는 미케 해변을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6대 해변 중 하나로 꼽았다. 그러나 해수욕에 큰 흥미가 없는 관광객에게는 그저 평범한 해변일 뿐이다.

오행산 동굴.

오행산

다낭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은 오행산이다. 산 전체가 대리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영어로는 마블 마운틴(Marble Mountain)이라고도 한다. 1990년 베트남 문화유적지로 지정된 산으로, 전설에 따르면 손오공이 500년간 갇혀 있었다고 한다. 관광객들은 다섯 봉우리 중 가장 높고 유명한 ‘수산(Thuy Son)’을 주로 방문한다. 동굴마다 불상이 모셔져 있으며, 156개의 계단 위에 정상 전망대가 있다.

바나 힐

다낭에서 가장 인상적인 여행지는 바나 산맥이다. 바나힐(Ba Na Hills) 역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으로 올라가는데, 이 역은 다낭 도심에서 약 42km 떨어져 있으며 해발 1,485m에 위치한다. 주변에는 하얀 관음상으로 유명한 린웅사(靈應寺)가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이곳은 1919년 프랑스 식민지 시절 휴양지로 조성된 곳이다.

2013년 개통된 케이블카는 길이 5,801m로 세계 최장 논스톱 단일 트랙 케이블카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바나힐 골든브릿지.

골든 브릿지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선월드 테마파크'가 펼쳐진다. 바나힐에는 여러 사원과 탑이 자리하고 있으며, 그중 툼스톤 사원, 문 캐슬, 린퐁탑 등이 대표적이다. 사원 외에도 골든 브릿지, 르 자르댕 다무르 꽃정원, 프랑스 마을 등 다양한 명소가 여행객을 맞이한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명소는 골든 브릿지(Golden Bridge)다. 해발 약 1,414m에 위치한 150m 길이의 다리는 케이블카 역과 리조트를 연결한다. 다리 중앙에 뼈대를 조립하고 외부를 석고로 마감해 만든 두 개의 거대한 손 조형물 덕분에 바나힐을 대표하는 명소로 꼽힌다. 2017년 7월 착공해 2018년 4월 완공되었다.

영흥사

다낭 손 트라 반도에 있는 영흥사(Linh Ung Pagoda)는 미케 해변에서 9km, 도심에서 14km 떨어져 있다. 녹색, 빨간색 등 선명한 중국 사원풍의 외관과 화려한 제단, 67m 높이의 베트남 최대 해수관음상이 인상적이다. 법당에서 소원을 빌고 그 내용을 글로 적어 몸에 지니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속설이 전해져 소원을 빌기 위해 찾는 이들도 많다. 관음상 아래에서 미케 해변을 내려다보거나 야경을 즐기고 다양한 원숭이도 종종 마주칠 수 있다.

다낭 대성당.

다낭 대성당

시내 중심에는 프랑스 식민지 시절 지어진 천주교 성당, 다낭 대성당이 있다. 1923년 현재의 쩐푸 거리의 빈 땅에 사제 발레(Vallet)가 설계한 중세 고딕 양식의 성당이다. 지붕에는 프랑스를 상징하는 수탉 풍향계가 있어 현지인들에게는 ‘수탉 성당’이라고 불리며, 핑크빛을 띠어 관광객들에게는 ‘핑크 성당’으로도 불린다. 다낭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미사 시간 외에는 내부 관람이 불가하다.

까오다이교 사원

다낭 대성당 근처에는 까오다이교 사원이 있다. 까오다이란 ‘높은 곳’이라는 뜻으로, 신이 지배하는 천상의 영역, 곧 천국을 뜻한다. 까오다이교는 응오 반 찌에우에 의해 창시된 혼합적 유일신교로서 호아하오교와 함께 베트남의 양대 신흥종교다. 유교, 불교, 기독교, 도교, 이슬람교 등 세계 주요 종교의 사상을 절충해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사원 경내에서는 예수, 부처, 모하메드, 공자, 맹자가 나란히 서 있는 독특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내부에 들어갈 때는 여성은 왼쪽, 남성은 오른쪽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신발을 벗어야 한다.


[Travel Data]

미케 해변:주소:Vo Nguyen Giap Street, Phuoc My Ward, Son Tra District

오행산 주소:145 Huyền Trân Công Chúa, Hoà Hải, Ngũ Hành Sơn, Đà Nẵng 550000 베트남/웹사이트:공식・관련 사이트 URL: https://vietnam.travel/things-to-do/around-marble-mountains

바나힐 역:주소:Thôn An Sơn, Hòa Vang, Da Nang, 베트남/웹사이트:https://talavn.com.vn/golden-bridge-bana-hills

영흥사:주소:베트남 Đà Nẵng, Sơn Trà, Thọ Quang

다낭 대성당:주소:156 Trần Phú, Hải Châu, Đà Nẵng 550000 베트남

까오다이교 사원:주소: 63 Hải Phòng, Thạch Thang, Hải Châu, Đà Nẵng 550000 베트남/전화번호:+84 236 3829 463/웹사이트:https://hoithanhtruyengiaocaodai.com/

다낭 참 박물관:주소:02 Đ. 2 Tháng 9, Phường, Hải Châu, Đà Nẵng 550000 베트남/전화:+84 236 3572 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