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작가 이신화의 유럽 인문 여행] 암스테르담의 렘브란트 하우스

2025-05-02     이신화
렘브란트 에칭 소개.

렘브란트 하우스 박물관

렘브란트 하우스 박물관(Rembrandt House Museum) 관람은 암스테르담 일정의 마지막에 두었다. 이 집은 17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현재 주변 주택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렘브란트는 암스테르담의 중심가인 이 집에서 19년 동안(1639년∼1658년) 살며 작업했다. 여기서 그는 기쁨과 슬픔을 동시에 경험했다.

렘브란트 하우스 외관.
렘브란트 에칭과 물감 설명.

박물관 안으로 들어서면 예술가 렘브란트의 삶과 작품, 그의 독특한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지하에는 주방기구와 하녀의 '박스형 침대(box bed)'가 있으며, 가족이 생활했던 거실은 현재 전시관으로 꾸며져 있다. 벽에는 다양한 작품이 걸려 있고, 에칭 다락방에서는 렘브란트의 에칭 작품을 볼 수 있다. 또한, 그가 수집했던 컬렉션과 사용했던 물감과 붓도 전시돼 있다.

2023년 3월 18일, 박물관은 렘브란트의 작품을 30% 더 추가해 재개관했다. 에필로그 룸, 에칭 다락방, 세 번째 전시실 등 5개의 새로운 박물관 공간이 추가되었으며, 매일 에칭과 페인팅 시연도 열린다. 특히 스튜디오에서는 그가 직접 페인트를 제조했던 과정도 볼 수 있다.

하녀의 상자 베드.

렘브란트의 첫 부인, 사스키아

렘브란트는 당대 최고의 화가였다. 그에게는 흔히 있는 ‘가난하고 젊은 화가 시절’ 조차 없었다. 그런데 왜 말년은 비참했을까? 자료를 찾다 보니 영화 렘브란트(1936)에서도 다루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많은 자료가 이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쩌면 '네덜란드 국민 영웅' 렘브란트를 만들기 위한 의도였을지 모른다.

렘브란트는 1631년, 25세에 고향 레이덴에서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했다. 빠른 시간 안에 명성을 얻었고, 그 당시 사교계 최고의 화가가 되었다. 주요 인사들이 그에게 초상화를 의뢰했으며, 수강생도 몰려들었고 수업료는 부르는 대로 받을 수 있을 정도였다.

거실 침대.

20대 중반에 부를 이룬 그는 사랑하는 여자, 사스키아(Saskia van Uylenburgh, 1612~1642)와 결혼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네덜란드 공화국의 법무장관이었다. 젊고 부유한 두 사람은 세상 부러울 것 없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했다. 암스테르담에서 손꼽히는 부자로 살았고, 그들의 삶은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젊은 재벌처럼 호화로웠다. 렘브란트의 대표작 ‘야경’은 그 행복의 정점에서 그려진 작품이다.

33세 때 그는 현재의 렘브란트 하우스를 구입했다. 집은 이 부부에게 완벽했다. 넓었기에 생활하거나 일하기 충분했다. 렘브란트와 사스키아는 사이가 좋았다. 그러나 네 명의 자녀 중 세 명이 출생 직후 사망했다. 사스키아도 건강 악화 끝에 29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아들 티투스(Titus, 1641~1668)가 자랄 때까지 재혼하면 유산을 받지 못할 거라는 유언장을 남겼다.

렘브란트의 이젤.
전시관 내부.

하녀이자 보모, 헤이르티어 디르크스와의 악연

렘브란트의 삶에는 또 다른 여성이 등장한다. 하녀 헤이르티어 디르크스(Geertje Dircx, 1610~1656)다. 결혼 1년 만에 남편을 잃은 그녀는 사스키아가 죽기 직전 집에 들어와 티투스의 유모가 되었다.

부인 사스키아가 죽었을 때 렘브란트는 36세였다. 그들은 거의 5년 동안 동거 하면서 부부처럼 살았다. 렘브란트는 결혼까진 원치 않았다. 재혼을 하면 유산을 줄 수 없다는 사스키아의 각서도 있었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녀가 못생겼기 때문이라는 기록이 있다. 그녀의 초상화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것도 이와 관련 있을 것이다.

새로운 하녀 헨드리키에 스토펠스(Hendrickje Stoffels, 1626~1663)가 들어오면서 헤이르티어는 쫒겨났다. 이후 헤이르티어와 렘브란트는 지난한 법정 공방을 벌였다. 그녀는 렘브란트에게 생활비 소송을 걸었다. 그는 우호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했으나, 그녀가 거부했다.

결론은 어떻게 되었을까? 렘브란트가 이겼다. 사귀는 동안 사스키아의 반지 몇 개를 그녀에게 선물로 주었는데, 생활비와 소송비가 필요했던 그녀가 반지 중 일부를 전당포에 맡겼기 때문이었다. 승리한 렘브란트는 헤이르티어를 여성 교도소에 수감시켰다. 그녀는 12년형을 받았으나 건강 악화로 5년 만에 석방되었고, 1656년 고향 볼렌담에서 세상을 떠났다. 이 송사로 인해 렘브란트는 그림조차 그릴 수 없을 정도로 심신이 지쳤다. 버림받은 헤이르티어 또한 얼마나 스트레스가 많았겠는가?

수집품 관.

헨드리키에 스토펠스

렘브란트가 말년까지 함께한 여성은 하녀 헨드리케 스토펠스(Hendrickje Stoffels, 1626~1663)다. 두 사람은 1647년부터 동거를 시작했고, 1654년 딸 코넬리아(Cornelia)를 얻었다.

그러나 렘브란트는 재정적으로 추락했다. 1656년 파산했고, 52세에 19년간 살았던 집을 떠나 유대인 지구로 이사해야만 했다. 헨드리케, 6세 코넬리아, 17세 티투스와 함께였다.

하지만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렘브란트는 길거리에 나앉지 않았다. ‘빚 떼먹기’ 기술을 쓴 덕분이다. 그는 경매를 열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미술품과 골동품을 전부 판 뒤, 거액의 현찰을 헨드리케와 티토스에게 넘겼다. 이 돈은 빚을 갚는 데 쓰이지 않았다. 심지어 렘브란트는 경매를 여느라 빌린 장소의 임대료조차 주지 않았다. 그리고 본인은 빚 독촉을 받지 않도록 파산 신청을 했다. 이후 헨드리케와 아들의 명의로 미술 공방을 열고 그를 고용하게 했다. 이로써 렘브란트는 빚을 한 푼도 갚지 않으면서 재산을 고스란히 쓰며 살 수 있게 됐다.

렘브란트 자화상.

하지만 렘브란트는 많은 일을 겪는 사이 확 늙어버렸다. 가족들도 차례차례 병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 1663년에는 37세의 헨드리케가 세상을 떠났다. 그녀와는 15년 동안 사실혼 관계로 지냈다. 아들도 1668년 27세에 병에 걸려 요절했다. 렘브란트도 이듬해 전염병 때문에 63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최후는 초라했다.

그렇다면 렘브란트의 딸, 코넬리아는 어떻게 되었을까? 결혼해 아이를 낳았지만 모두 일찍 죽어 버렸다. 렘브란트의 대는 그렇게 끝겼다.

렘브란트의 물감들.

렘브란트의 제자들

렘브란트는 라이덴에서 활동했던 시절부터 이미 여러 명의 제자를 두었다. 암스테르담에서 작업장을 운영한 뒤엔 제자 수가 더욱 늘어 50명 이상을 가르쳤다. 특히 1630~1650년대에 집중적으로 증가했다. 처음에 그가 암스테르담에 도착했을 때, 처음에는 미술 상인 헨드릭 오일렌버그의 집에서 수업했고, 이후 직접 매입한 집으로 옮겨 수업을 이어갔다. 작업장은 '클레인 쉴더카이머'라 불렸고, 최대 5명의 학생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었다. 렘브란트도 종종 학생 사이에서 나무, 캔버스 또는 종이로 칸막이를 먼들어 작업했다.

렘브란트의 물감들.

제자들은 세 부류였다. 첫 번째는 12세에서 14세 사이로, 독립적인 화가가 되고 싶어하는 소년들이다. 그들이 렘브란트의 작업장에 도착했을 때는 대개 다른 스승에게서 견습 기간을 마친 뒤였다. 두 번째는 렘브란트로부터 훈련을 받은 후에도 스튜디오에 남아 교육과 제작을 도운 제자들이다. 페르디난트 볼과 사무엘 반 호흐스트라텐이 있다. 이들은 렘브란트의 화풍을 따라 그렸다. 마지막은 그림으로 생계를 이어갈 필요가 없는 '아마추어'들이다. 린더르트 반 바이에렌, 카렐 반 더 플룸과 같은 화가가 이 범주에 속했다.

렘브란트는 전통적인 화법과 함께 자신의 독창적인 방법도 가르쳤고, 제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렘브란트의 에칭 작품.

렘브란트 워킹 트레일러

렘브란트가 사랑한 암스테르담의 장소를 따라 걷는 두 개의 도시 산책 코스(https://wandelenmetrembrandt.nl/en)가 만들어졌다. 렘브란트가 희귀한 그림을 구입한 곳, 고객이 살았던 곳, 암스테르담 화가 길드가 있던 곳, 렘브란트가 묻힌 곳 등이다. 암스테르담 중앙역부터, 오래된 교회(Oude Kerk), 와그(De Waag), 트리펜하위스(Trippenhuis), 자위더케르크(Zuiderkerk), 블루브릿지(Blauwbrug), 렘브란트 광장, 식스 패밀리 하우스(Het huis van de familie Six), 암스테르담 시티 아카이브(Stadsarchief Amsterdam - de Bazel), 신디크(De Staalmeesters), NH 컬렉션 목표(NH Collection Doelen), 뉴 사이드 포르부르크발(Nieuwezijds Voorburgwal), 왕궁, 바르톨로티 박물관 하우스(Nieuwezijds Voorburgwal), 서부교회(Westerkerk), 렘브란트의 마지막 집(Laatste woonhuis van Rembrandt van Rijn), 라이크스 박물관까지 이어진다.


Travel Data

렘브란트 하우스: 주소: Jodenbreestraat 4, 1011 NK Amsterdam, 네덜란드 / 전화: +31205200400 / 웹사이트: https://www.rembrandthuis.nl/nl/

VIP 투어: 오픈 시간 이후에는 가이드 투어가 제공된다. 특별 가이드 투어와 페인트 제작 시연을 즐길 수 있다.

렘브란트의 주방에서 식사하기: 렘브란트의 오래된 주방은 렘브란트 하우스 박물관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 중 하나이며, 최대 16명이 함께 모여 친밀한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다.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문의전화:020-5200400 / 이메일: events@rembrandthuis.nl

렘브란트 워킹 트레일러https://www.iamsterdam.com/zien-en-doen/natuur-en-actief/routes/wandelroute-over-rembrandt-van-rij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