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는 향초, 약초, 향신료, 향미 채소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양념으로 쓰이는 참께, 마늘, 파 등은 물론이고 인삼, 생강, 은행, 인삼 역시 허브이다. 음식의 재료가 되는 것은 물론 말려서 차로, 건강식품으로 개발할 수도 있으니 허브만큼 사람에게 이로운 식물은 없는 듯하다.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허브로 만든 다채로운 요리를 소개한다.

허브초밥.jpg

허브두릅 초밥
기본 재료

멥쌀 500g, 두릅 5개, 우엉 50g, 김 1장, 허브(한련화, 금잔화, 팬지)·물 적당량씩, 설탕·국간장·간 호올스래디쉬 약간씩
배합초 재료
허브식초·설탕 4큰술씩, 소금 1큰술

 

만드는 법
1 불린 쌀에 물을 평소보다 조금 덜 넣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냄비에 사과식초에 로즈마리나 세이지, 휀넬 등의 허브를 씻어 넣어 만든 허브식초와 설탕, 소금을 넣고 약불에서 끓이다가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불을 꺼 단촛물을 만든다.
3 밥이 뜨거울 때 단촛물을 뿌려가며 주걱으로 잘 섞은 뒤 식힌다.
4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가시는 칼등으로 긁어 손질한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짠다. 큰 것은 밑동에 칼집을 넣어 쪼갠다. 허브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 둔다.
5 길게 자른 우엉을 국간장과 설탕을 넣고 조린 후 식혀 손가락 길이 정도로 잘라둔다.
6 초밥을 손바닥에 올려 타원형으로 빚은 뒤 호올스래디쉬를 살짝 바르고 우엉, 두릅, 허브 등을 얹어 가볍게 누른다. 김을 5㎜ 두께로 초밥을 감쌀 만큼의 길이로 잘라 두릅을 재료와 밥이 붙도록 감싸준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