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는 향초, 약초, 향신료, 향미 채소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양념으로 쓰이는 참께, 마늘, 파 등은 물론이고 인삼, 생강, 은행, 인삼 역시 허브이다. 음식의 재료가 되는 것은 물론 말려서 차로, 건강식품으로 개발할 수도 있으니 허브만큼 사람에게 이로운 식물은 없는 듯하다.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허브로 만든 다채로운 요리를 소개한다.

허브닭.jpg

허브닭구이
육류요리에 허브를 넣으면 허브의 향과 맛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도와준다. 또한 육류 특유의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단 육류마다 어울리는 허브 종류가 다른데 풍미가 강한 돼지고기 요리에는 세이지를 넣으면 잡냄새를 없애주는데 효과적이다. 닭고기에는 태라곤, 휀넬, 딜, 레몬 등을 넣으면 좋고 배질과 파슬리, 타임, 마조람 등은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준다. 양고기나 쇠고기에는 로즈마리나 마늘, 세이지 등을 넣으면 좋다. 또한 치즈에 바질, 오레가노, 마조람 등을 잘게 잘라 넣으면 풍미를 더할 수 있다. 단 취향에 따라 허브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허브와 육류의 궁합을 단정 지어 말할 수 없으므로 취향과 경험에 의해 허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본 재료
닭 1마리, 감자 4개, 레몬 1개, 마늘 10쪽, 허브버터 2큰술, 소금·레몬페퍼(또는 통후춧가루) 적당량씩, 허브(로즈마리·휀넬) 약간

 

만드는 법
1 손질 된 닭은 통째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 둔다.
2 닭에 소금과 레몬페퍼 통후춧가루를 고루 뿌리고 문질러 닭에 밑간을 해 둔다.
3 닭 안쪽 살에 통마늘, 로즈마리와 휀넬 등의 허브를 넣은 뒤 레몬을 반으로 잘라 넣고 다리를 잘 오므려 실로 묶어 둔다.
4 허브버터를 실온에서 녹여 ③의 닭의 살에 골고루 발라준다.
5 180~200℃로 예열된 오븐에 껍질을 깎아 놓은 통감자와 닭을 넣고 1시간에서 1시30분 정도 굽는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