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틈틈이 하는 홈트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요즘 대세 키토제닉 레시피를 소개한다. 미트 전문 셰프인 데이비드 리 셰프가 제안하는 고급 햄을 이용한 두 가지 요리.
본문이미지
데이비드 리(David Lee) 셰프
뉴욕의 요리학교 F.C.I(French Culinary Institute) 수료 후, 더 스포티드 피그(The Spotted Pig), 피콜린(Picholine) 등 뉴욕 미쉐린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은 미트 전문 셰프다. 또한 마크로비오틱과 키토제닉 등 건강 요리에도 관심이 많으며 현재 더미트퀴진 총괄 셰프를 맡고 있다.
키토제닉 레시피를 실천할 때 많이 섭취하는 올리브와 올리브유는 특별히 주목해야 할 식재료다. 올리브유 100g에는 지방이 거의 100g 들어 있는데 불포화지방이 77g, 다중불포화지방이 8.4g, 포화지방이 13.5g 들어 있다. 올리브는 짭짤하고 포만감을 주는 훌륭한 식품이며 샐러드에도 잘 어울린다. 때문에 키토제닉 식단에 올리브와 올리브유를 더하면 건강하게 지방을 섭취할 수 있다. 올리브는 항산화 물질의 보고로 심장을 보호하고 항암작용을 한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에 있는 페놀의 일종인 티로솔은 수명을 연장하고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인다. 다만 올리브유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절대 팬 온도를 뜨겁게 하거나 불을 너무 세게 하여 태우면 안 된다고 데이비드 리 셰프는 조언한다. 요리용 기름으로는 올리브유보다 코코넛 기름이 더 적합하다. 코코넛 기름은 열 손상에 저항력이 있어서 조리해도 안전한 기름 중 하나다. 그러나 높은 열을 가하는 조리법은 어떤 기름이든 상관없이 심지어 코코넛 기름조차도 손상시키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대신 인덕션을 이용해 조리하면 좋다.

오늘 소개하는 잠봉프리타타는 이탈리아식 오믈렛으로 탄수화물 없이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할 수 있는 요리다. 취향에 따라 햄 대신 생고기를 이용할 수 있고 안에 들어가는 채소는 버섯과 가지 등 제철 채소를 사용해도 좋다. 와규파스트라미 오버 콜리플라워라이스를 만들 때 중요한 포인트는 올리브유를 팬에 두른 후 보리와 귀리 등의 곡류를 넣고 아주 약한 불에서 볶아 영양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이미지
잠봉프리타타

잠봉프리타타

프리타타는 달걀에 채소, 육류, 치즈, 파스타 등의 재료를 취향에 따라 넣어 만드는 이탈리아식 오믈렛으로 탄수화물 없이 한 끼 즐기기 좋은 메뉴입니다. 잠봉은 프랑스어로 햄을 뜻하는데, 잠봉 대신 돼지고기 함량이 90% 이상이고 고기의 결이 살아 있는 프레시한 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기본 재료(1인분)
잠봉 80g, 달걀 3개, 생크림 20g, 방울토마토 40g, 피망·적양파 15g씩, 파 10g, 다진 마늘 1작은술, 바질 2g, 식용유 2작은술, 소금 3g

만드는 법
1 피망과 적양파, 파, 바질은 잘게 다진다. 토마토는 반으로 슬라이스해 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다진 피망과 적양파, 마늘, 파, 방울토마토를 넣은 뒤 소금 1g을 넣고 저어가며 노릇해지도록 볶는다.
3 볼에 달걀과 생크림, 소금 2g을 넣고 곱게 푼 뒤 ②에 붓는다.
4 ③에 잘게 썬 바질을 올리고 잠봉을 얹어 210℃로 예열된 오븐에 3~5분 정도 조리한다.
 
 
본문이미지
와규파스트라미 오버 콜리플라워라이스

와규파스트라미 오버 콜리플라워라이스

파스트라미는 소의 양지머리 덩어리를 향신료와 양념이 더해진 소금물에 담가 염지한 뒤 건조·훈연한 것으로 주로 얇게 슬라이스해서 샌드위치에 넣어 먹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쌀 대신 보리쌀과 귀리, 퀴노아 등을 넣어 만든 요리로 기호에 따라 명란젓, 성게 알, 보타르가, 달걀노른자를 등을 곁들여 먹어도 맛있습니다.

기본 재료(1인분)
파스트라미 50g, 콜리플라워 170g, 보리쌀·귀리·치킨스톡·올리브오일 20g씩, 퀴노아·버터·선드라이드 토마토 10g씩, 소금 3g, 차이브 2g, 후춧가루 1g

만드는 법
1 팬에 올리브오일을 넣고 따뜻해질 정도로만 달군다.
2 콜리플라워, 보리쌀, 귀리, 퀴노아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해 저어가며 볶다가 콜리플라워의 색이 노릇해지면 버터를 넣은 후 버터가 다 녹으면 치킨스톡을 넣고 섞어 졸인다.
3 불을 끈 직후에 선드라이드 토마토를 넣어 섞은 후 접시에 옮긴다.
4 파스트라미를 밥 위에 가지런히 정리하여 올리고 토치를 이용해 살짝 그을려 따뜻하게 해준 뒤 후춧가루를 뿌리고 차이브를 올린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