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는 100세 시대의 재무설계에 필요한 금융지식과 7대 생활영역인 ▲주거설계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설계▲학습 및 자기개발 설계▲커리어 및 진로 설계▲여가 및 취미 설계▲자원봉사 및 사회적 활동 설계▲건강설계 등에 필요한 주요 내용과 재무적 목표를 연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고령화사회가 본격화 됨에 따라 청소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 전체에 대한 생애설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삶에 대한 균형과 행복, 그리고 안정적인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생애설계를 통해 조금이라도 젊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한국생애설계협회의 ‘생애설계 총서 4권, 시니어생애설계 총서 6권' 의 출간에 이어 2년 만에 출간된 생애재무설계 이론서이다.

 

신간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는 100세 시대의 자산관리에 필요한 보험, 연금, 세금, 부동산, 금융상품 등 재무설계에 필요한 금융지식과 7대 생활영역인 ▲주거설계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설계 ▲학습 및 자기개발 설계 ▲커리어 및 진로 설계 ▲여가 및 취미 설계 ▲자원봉사 및 사회적 활동 설계 ▲건강설계 등에 필요한 주요 내용과 재무적 목표를 연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국내 생애설계 분야의 권위자인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한국생애설계협회 회장)를 비롯해 정양범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장, 강창희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포럼 대표, 김종태(전 KDB대우증권 미래설계연구소장),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최용준 세무사 등 재무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관련 분야를 쉽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뒀다.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 책은 생애설계 이론를 바탕으로 7대 생활 영역과 생애재무설계의 관계를 설명하여, 자신의 연령에 맞는 생애설계 과업을 통해 생애재무설계 방향 설정에 지침이 될 수 있을 것”라며 “개인이 삶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 달성 계획을 정하여 실천함으로서 자신의 생활에서 삶의 가치를 높이고, 재무전문가들에게는 고객의 생애설계와 재무설계를 돕는데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며 책의 출간 의미를 강조했다.

 

이 책의 특징은, 지금까지 재무설계에서 보여주지 못한 개인의 7대 생활영역 삶에 대한 목표와 재무 목표를 연결하고, 각 생활영역에 대한 지출목표와 소득목표, 그리고 자산목표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생애재무설계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예산 설정 방법, 지출 통제의 방법, 그리고 금융 지식을 추가함으로서 생애재무설계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7대 생활 영역의 기반 역할을 하는 재무영역에 대한 설계를 쉽게 풀어 쓴 지침서로 생애설계의 필요성과 가치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금년부터 운영하는 협회의 “한국생애재무설계사(KALPF)” 자격시험의 주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사)한국생애설계협회, 500쪽, 정가 3만8천원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