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연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다이어트 성공 후기와 함께 본인이 모델로 활동 중인 다이어트 보조제를 추천해 이슈가 됐습니다. 한혜연은 "무조건 안 먹는 다이어트는 성공할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본다”며  “일단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보조제를 열심히 먹어보는 것도 적극 권해 드리고 싶다"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요즘 스타들을 광고모델로 기용한 다이어트 보조제가 시중에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스타들처럼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어하는 분들이라면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을 한번쯤 고민해 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보조제를 복용할 시 따라오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 섭취 시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어 보조제 성분 및 부작용 숙지와 권장량 확인은 필수이나 정작 보조제 성분에 따른 부작용 정보를 소비자가 알기 쉽지 않습니다. 스타의 후기만을 맹신하기 전에 성분 등을 꼼꼼히 살펴 자신의 몸과 맞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소화불량, 체중증가, 가려움, 어지러움, 배뇨곤란, 가슴통증, 갈증 등 여러가지 부작용 증상 등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본문이미지
 
다이어트 보조제 섭취 시 부작용 따라
 
가장 흔한 보조제 원료인 가르시니아는 인도에서 자라는 열대식물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혈액 내 당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 당뇨나 간, 심장에 이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식욕을 저하시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지만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권장섭취량(카테킨 300~500㎎)을 초과해 섭취하면 초조감·불면증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쉽게 선택하는 방법에는 보조제 외에도 식욕억제제를 처방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난 1년 간 식욕억제제는 처방량은 약 2억3500만개 이상, 처방환자는 124만명 이상이며 사망자에게 처방된 사례마저 드러났다는 발표가 얼마전에 있었습니다.
 
처방량이 가장 많은 5개 식욕억제제는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 로카세린 순이었는데 역시 이런 약들도 모두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한 약을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복용해야 하며 바르게 복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국내 시판 허가 이후로 가장 많이 처방되는 '펜터민'과 '펜디메트라진' 계열의 약들은 식욕은 줄이고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효과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비만약이지만 국내에서는 장기간의 임상연구가 이뤄지지 않아 부작용을 고려해서 정해진 복용 주기를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펜터민과 펜디메트라진 등이 함유된 비만약은 혈압상승과 변비, 불면증,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입 마름, 식은땀 등의 부작용이 흔히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갑상선기능이상 등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다이어트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보조제나 식욕억제제 같은 방법을 선택하는 방법보다는 소식과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입니다. 새해를 앞두고 다이어트를 결심하려 한다면 식욕억제제와 보조제를 선택하기 보다는 반드시 현재 몸 상태를 체크하고 의사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상담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단순히 살을 빼는 것이 아닌 건강을 지키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본문이미지
닥터 설레임 강정하 원장은
서울 강남구 설레임클리닉 대표원장이다.  유튜브채널 <닥터설레임>, <요즘엄마>에 출연 중이고, 네이버 인플루언서(@닥터설레임)로도 활약하고 있다.
강정하 원장이 운영하는 유튜브채널 <요즘엄마>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본문이미지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