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난 여드름은 작은 크기로 돋아나는 트러블에 불과하지만, 이를 방치했을 경우 생기는 결과는 결코 작지 않습니다.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 환자들 중 일부는 적극적인 치료법을 찾기 보다 스스로 집에서 해결하려는 이른바 ‘은둔형 자가 여드름 치료’를 하다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여드름 흉터까지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저널에서는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피부에 대한 근심 때문에 평소 운동이나 여럿이 어울리는 경기에 참가하는 것을 기피하는 이른바 ‘피부질환에 따른 사귐기피증’을 겪는다고 발표 한적이 있습니다. 나이를 막론하고 여드름이 심한 경우 대인관계를 기피하고 위축된 생활을 하고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겪는 경우도 있으며, 그에 따라 자존감도 낮아져 결과적으로 삶의 질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여드름 때문에 자존감이 낮았던 여고생 환자가 생각납니다. 그 친구는 멀리 전주에서 여드름 치료를 위해 설레임피부과를 찾아왔습니다.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서울 강남까지 찾아왔다는 아이는 대화 내내 고개를 들지 못했습니다. 여드름이 난 얼굴이 부끄러웠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이 한창 활발하게 지낼 10대 소녀에게 자신감을 앗아간 결과였죠.
 
본문이미지

사춘기에 접어들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되는데, 피지는 흔히 땀구멍이라고 알려져 있는 모공을 통해 피부 바깥으로 배출됩니다. 이때 좁은 모공으로 과도한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쌓이고 고이면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은 사춘기 때 어느 정도 생겼다가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며, 비교적 초기단계의 여드름은 관리만 잘 해줘도 호전될 수도 있어 심리적인 위축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여드름의 발생 면적이 넓어지고 염증 반응도 심한 단계에 이르면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여드름 생성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이 때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하는데 여드름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바깥에 나가기 싫어집니다. 그러다 집안에서 손으로 짜내거나 임의로 약물을 바르는 이른바 ‘은둔형 자가치료’의 유혹에 넘어가버리고 맙니다.
손으로 짜다가 피부가 패는 흉터가 생기게 되면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힘들뿐더러 가중된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을 겪기 쉽습니다. 특히 여드름으로 생긴 자국이나 흉터를 계속 방치할 경우 넓어진 모공과 함께 지속적인 피부트러블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요즘 병원을 찾는 분들이 선호하는 여드름 치료법을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여드름 시술로 산호, 산호초 필링이라 알려진 FCR필링이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산호 칼슘성분을 활용한 세포재생 촉진 시술로 여드름, 피부 결, 잔주름 치료에 주로 쓰입니다. 산호를 곱게 갈아 미세침으로 만들어 피부에 침투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돕고 표피층과 모공 속에 쌓여 탈락되지 않는 각질을 제거해 불필요한 각질은 탈락시키고 염증은 예방하는 여드름 시술입니다.

다음으로는 아그네스 레이저가 있습니다. 기존의 여드름 치료법들이 일시적으로 여드름을 호전시키는 정도에 그쳤다면, 아그네스 레이저를 이용한 선택적 피지선 파괴술은 여드름균의 근거지인 피지선을 근본적으로 없애주므로 치료받은 부위는 거의 여드름이 재발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그네스 레이저는 먹는 약을 원치 않는 여드름 환자에게도 적합하고 치료 후 얼굴 건조 현상 및 예민증이 거의 없어 일상생활 복귀가 용이하며 부작용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모공 수축 효과와 콜라겐 재생을 도와 여드름 흉터뿐만 아니라 피부결 및 탄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그로 레이저는 1450nm 파장의 레이저로 진피의 지방성분인 피지선과 반응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줄여줍니다. 피지선 자체에 영향을 주는 치료인 만큼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 재발 확률을 최소화했다는 것 역시 알레그로 레이저의 장점입니다. 또한,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전체적인 피부 탄력과 모공축소 등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시술 후에는 세안과 메이크업 등이 가능해 일상생활에도 지장 없습니다.

여드름 치료는 절대 혼자서 할 수 없습니다. 잘못된 여드름 치료법을 따라 하거나 혼자서 여드름을 짜는 행위를 반드시 피해야 여드름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여드름을 관리한다면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은 개개인마다 증상과 진행 상황이 따르기 때문에 치료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치료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이미지
닥터 설레임 강정하 원장은
서울 강남구 설레임클리닉 대표원장이다.  유튜브채널 <닥터설레임>, <요즘엄마>에 출연 중이고, 네이버 인플루언서(@닥터설레임)로도 활약하고 있다.
강정하 원장이 운영하는 유튜브채널 <요즘엄마>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본문이미지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