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여름휴가 시즌이 돌아왔다. 모처럼 받은 즐거운 휴가이지만 아직은 여행이 조심스러운 때다. 굳이 잠을 자고 오는 여행이 아니어도 좋다. 여름휴가 기분만 낼 수 있으면 충분히 좋은 여행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바이러스 감염 위험은 줄이고 여름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언택트’ 여행지를 키워드별로 소개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웰니스는 그 가치가 더욱 중요해졌다. 웰빙과 건강, 행복을 뜻하는 웰니스가 여행으로 풀면 힐링이 된다.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 수 있어 우리 가족만의 조촐한 여행에도 제격이다. 그러다 보니 인적이 드문 자연 속에서 조용히 명상을 즐기거나 여름의 정취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
 
본문이미지
 
푸른 차밭에서 느리게 걷기
경남 하동 매암제다원

경남 하동은 웰니스 여행지로 제격이다.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된 하동은 도시 전체가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하동군을 둘러싸고 있는 지리산, 경남의 경계를 따라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에 싱그러운 초록빛이 가득한 녹차밭까지. 하동에 오기만 해도 저절로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다. 경남 하동은 우리나라에서 녹차를 처음 재배하기 시작한 곳이다. 823년 신라시대 하동군 화개면에 처음 차 씨가 뿌려진 이후 1만 2000년 가까이 녹차를 생산하고 있다. 매암제다원은 1968년부터 3대째 이어져 온 유기농 다원이다. 보통 차밭은 산중턱에 위치하는 데 반해 매암제다원은 섬진강 주변 평지에 있다. 이곳은 따로 입장료를 받지 않지만 다원 안쪽에 있는 매암다방을 이용해야 입장할 수 있다. 매암다방은 무인으로 운영되며 이용료는 1인당 3000원.

주소 경남 하동군 악양면 악양서로 346-1 매암다원문화박물관
가는 법 수도권에서는 논산천안고속도로를 따라가다가 순천완주고속도로로 진입한다. 구례 화엄사IC를 지나 평사리 삼거리를 거쳐 악양면사무소 방면으로 가면 된다.
 
본문이미지

숲이 전하는 위로와 힐링
경북 영주 국립산림치유원

백두대간 옥녀봉 자락에 있는 국립산림치유원은 국가가 숲이 지닌 순기능으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폐쇄했던 이곳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고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되면서 부분적으로 개방을 시작했다.  이곳은 당일이나 1박 2일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주치마을과 수련센터, 치유정원, 수치유센터, 건강증진센터 등 주치지구와 장기 체류자를 위한 문필마을이 있는 문필지구가 있다. 그리고 이 공간을 9개의 치유의 숲길이 감싸고 있다. 치유의 숲길은 모두 나무데크로 조성되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산림치유프로그램은 네 가지 테마로 나뉘어져 있다. ‘숲,테라피’, ‘수,테라피’, ‘휴,테라피’, ‘DIY,테라피’가 있는데 이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고를 수 있다.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국립산림치유원 홈페이지(daslim.fowi.or.kr)에서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주소 경북 영주시 봉현면 테라피로 209
가는 법 광주원주고속도로를 따라가다 중앙고속도로에 진입한다. 풍기IC를 지나 단양, 제천 방면으로 향하면 된다.
 
본문이미지
 
무릉계곡에서 만나는 건강한 힐링
강원 동해무릉건강숲

강원도 동해의 두타산과 청옥산 등 사이에 신선이 다녀갔다는 무릉계곡이 있다. 이 무릉계곡 인근에 동해무릉건강숲이 있다. 숙박, 식사, 치유프로그램 등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이곳은 최근 웰니스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당일 체험과 1박 2일 프로그램, 4박 5일 프로그램 등 다양한 치유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나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뜨거운 찻물에서 생기는 열을 얼굴에 쐬는 차훈명상, 온열테리피, 황토찜질방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가족이 함께 방문한다면 외부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아토피 힐링 캠프’, ‘건강 숲 캠프’, ‘생활습관 디톡스 프로그램’ 중 선택하면 된다. 시설을 이용하려면 홈페이지(www.dh.go.kr/forest)에서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주소 강원 동해시 삼화로 455
가는 법 광주원주고속도로로 가다가 영동고속도로로 진입한다. 동해IC를 지나 삼척 방면으로 향하면 나타난다.
 
본문이미지
 
국내 최초 액티비티형 자연휴양림
춘천 용화산 자연휴양림

용화산은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 하나다. 이곳에 있는 용화산 자연휴양림은 다른 휴양림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 등산과 캠핑뿐 아니라 자연에서 즐기는 암벽 등반, 실내 퀵점프, 짚라인 체험 등 산림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휴양림이라는 것이다. 숲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어 아이들이 있는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다. 자연휴양림 예약은 추첨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지만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여름휴가 여행지 목록에 늘 포함된다. 용화산 자연휴양림에는 두 개의 계곡이 흐르는데 깊이가 있어 항상 물이 흐른다. 숲에서는 숙박시설을 예약하는 것도 좋지만 야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야영 데크 30면이 따로 조성되어 있어 비교적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소 강원 춘천시 사북면 사여골길 294
가는 법 춘천댐 방면으로 가다가 춘천댐에 도착하기 전 407번 지방도를 타고 화천 방면에 진입하면 용화산 입구가 나온다. 사여골길로에서 좀 더 이동하면 목적지에 도착한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