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일상이 장기화되고 가족이 집안에 함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청소를 하는 횟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손목에 무리가 가는 무거운 일반 청소기 대신 가볍고 선이 없는 무선청소기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살림 고수 방송인 이지연이 요즘 주부들이 가장 사용하고 싶어 하는 네가지 무선청소기를 직접 사용해보고 장단점을 꼼꼼하게 짚어보았다.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무선 청소기

무게 2.95㎏
사용시간 일반 모드 약 60분
구성품 스탠드형 충전 거치대+콤비네이션 툴+크레비스 툴+미니 모터 헤드+미니 소프트 더스팅 브러시+매트리스 툴+스터본 더스트 브러시+청소봉 클립
가격 99만8천원

220AW로 현재 다이슨에서 선보인 청소기 중 가장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더불어 여섯 단계의 필터레이션은 0.3마이크론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7% 잡아낼 수 있어 빨아들인 공기보다 더 깨끗해진 공기를 내보낸다. 또한 카펫 혹은 마룻바닥 유형에 맞게 흡입력을 조절할 수 있어 카펫은 보다 깊숙한 곳까지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고, 마룻바닥은 더욱 긴 시간 동안 청소가 가능하다.

이지연 “평소 집안 구석구석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콤비네이션 툴, 매트리스 툴과 같이 8가지 툴이 내장되어 있어 마룻바닥, 카펫, 타일, 매트리스, 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을 맞춤으로 청소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특히 헤드의 바닥 밀착력을 높여 바닥과 벽이 연결되는 모서리 부분의 먼지를 깔끔하게 빨아들입니다. ‘청소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인 만큼 제품에서 만든 사람의 자부심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다만 청소기를 작동할 때마다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점은 손목이 약한 저에게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네요.”
 
 
 
본문이미지
테팔 무선청소기 에어포스
360 라이트 TY5516

무게 1.4㎏
사용시간 일반모드 약 28분, 핸디모드 약 33분
구성품 거치대+미니 모터 브러시+솔 브러시+소파 브러시(틈새 브러시로 전환 가능)
가격 81만원

초소형 디지털 브러시리스 모터가 초고속 회전하며 강력한 흡입력이 생성된다. 6단계 필터로 청소 중 흡입된 미세먼지를 최대 99.99% 정화하여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다. 모터가 장착된 소프트 롤러 헤드로 큰 먼지와 미세먼지까지 동시에 제거한다. 디지털 모터와 소프트 롤러 헤드가 함께 작동하며 99.99% 깨끗하게 바닥의 먼지를 제거 가능하다. ‘TY5516’는 하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모델로 2개의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다.

이지연 “네 개의 청소기 중 가장 가벼운 제품으로 손목이 약하신 부모님에게 사드리고 싶은 제품이에요. 소프트 롤러 헤드는 부드러우면서도 자유자제로 움직여 손목에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소파 밑이나 천장 등을 자유롭게 청소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어요. 핸디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높은 곳 먼지 제거도 가능해 천장이나 벽 청소를 하기에도 용이합니다. 청소 중 버튼을 지속적으로 누를 필요 없는 원터치 버튼이 편리하고 먼지 양에 따라 일반 흡입 모드와 초강력 흡입 모드로 선택할 수 있어 청소의 효율의 더해주는 것도 장점이에요. 다만 보관 시 벽에 세우고 싶을 때는 벽에 거치대를 고정시켜야 하고 바닥에 둘 때는 봉과 헤드를 분리해야 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네요.”
 
 
 
본문이미지
삼성 제트 &
청정스테이션

무게 2.73㎏
사용시간 일반모드 약 60분
구성품 거치대+소프트 마루 브러시+물걸레 브러시+침구 브러시+펫 브러시+솔 브러시+틈새 브러시+플렉스 연장관
가격 삼성 제트 104만9천원~124만9천원(컬러마다 다름), 청정스테이션 19만9천원(화이트), 24만9천원(실버)

삼성 제트는 삼성 특허기술인 27개 에어홀의 제트 싸이클론을 탑재해 공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흐르게 하여 최대 200W 흡입력을 자랑한다. 또한 미세먼지를 99.999% 걸러내는 5중 청정 헤파 시스템으로 미세먼지 걱정 없이 안심하고 청소할 수 있다. 배터리 2개 모델의 경우 동시충전이 가능해 3.5시간 초고속 충전되며 수명도 길어 5년 후에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하다. 청정스테이션에는 ‘에어펄스’ 기술이 적용돼 먼지통을 끼우기만 하면 내부 공기압 차이를 이용해 미세먼지 날림 없이 간편하게 먼지를 배출해준다. 먼지통을 비울 때 청정스테이션을 사용하면 미세먼지 날림을 최대 400배까지 줄여준다.

이지연 “삼성 제트 청소기는 힘이 좋아 눈에 보이지 않은 아주 작은 먼지까지 잘 빨아들이는 것을 먼지통을 보면 알 수 있어요. 청소를 하다 보면 청소기 브러시에 뒤엉켜 있는 머리카락을 빼내는 것도 일인데 원터치 분리 브러시는 별도의 도구 없이 버튼만 누르면 드럼이 분리되어 관리가 편합니다. 무엇보다 물걸레 브러시가 있어 별도로 물걸레 청소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장점이지요. 청정스테이션은 직접 사용해 보니 삼성 제트 청소기를 구입하신 분이라면 반드시 함께 사용하시기를 권하고 싶어요. 청소기 먼지통을 비울 때마다 날리는 먼지 때문에 괴로웠던 경험은 청소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있습니다. 제트 청소기 먼지통을 분리하여 청정스테이션에 꽂기만 하면 먼지통 안의 먼지를 물로 씻은 듯 깨끗하게 청소해줘 위생적이고 편리하더라고요.”
 
 
 
본문이미지
일렉트로룩스 퓨어
Q9 파워프로

무게 2.89㎏
사용시간 일반모드 약 53분
부속품 충전 거치대+슈퍼 롱 노즐+틈새노즐+사선 브러시
가격 55만9천원~63만9천원(컬러마다 다름)

한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플러피 소재 노즐과 올 뉴 모터를 통해 바닥 먼지는 99% 제거해줄 만큼 빈틈없이 강력한 밀착흡입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E10 알레르기 필터가 포함된 5단계 여과 필터 시스템은 초미세먼지 99.9%까지 걸러준다.  저중심 설계와 초경량 알루미늄 소재는 손목 하중을 800g 줄였다. 또한 선형LED 라이트를 탑재해 더욱 멀리 넓게 빛을 비춰 소파와 침대 등 집안 구석구석 어두운 곳의 먼지를 빈틈없이 제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저소음 설계로 늦은 저녁에도 걱정 없이 청소할 수 있어 맞벌이 가정에 적합하다.

이지연 “사용해본 무선청소기 중 가장 힘이 강한 느낌이었어요. 일주일 정도 사용 후 청소기 먼지통을 살펴보니 밀가루 같은 미세한 먼지를 다른 청소기에 비해 많이 빨아들였더군요. 또한 거치대 없이 셀프스탠딩이 가능해 청소 중에 허리를 굽힐 필요 없고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만족스러웠어요. 청소를 도와주는 액세서리가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인데 혼자 살거나 신혼부부, 부부만 사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복잡하지 않아 좋을 듯해요. 핸디로 사용하기도 용이해 자동차 청소를 할 때 편리하더라고요. 무엇보다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아요.”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