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연 다이어트 비법으로 화제가 된 단마토(샤인마토, 단토마토) 다이어트.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 있을까? 또 주의해야할 점은?

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지난해 12월 말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서 '단마토 다이어트' 방법을 털어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얼마 전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단마토 다이어트(단토마토 다이어트)정보를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다. 실제로 한혜연은 두 달만에 12.5kg 정도 감량에 성공해 최근들어 몰라보게 날씬해졌다. 


다이어트 효과는? 

한혜연이 다이어트 비법이라 말한 ‘단마토’는 말 그대로 '단맛 나는 토마토'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샤인마토'라고 부른다. 설탕의 200~3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진 허브과 식물인 스테비아에서 추출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을 토마토에 스며들게 해 단맛을 극대화한 이색 토마토 품종이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단마토의 장점은 단맛은 강하지만 열량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달콤함은 물론 포만감까지 함께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끄는 것이다.  

토마토가 다이어트 식품인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많이 먹긴 힘들다. 때문에 쉽게 질리고 다이어트도 포길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단마토는  토마토에 단맛을 더하니 일반 토마토보다 오래 그리고 많이 먹을 수 있어 토마토의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단마토는 다이어트 식품만은 아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구연산, 아미노산, 칼슘, 철 등 무기질과 다양한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붉은색 과일이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도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및 노화 방지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테르텐이라는 성분은 당이 들어 있어 인슐린 분비 세포를 자극해 고혈당 예방에 좋다. 비타민과 식이섬유도 풍부해  면역성 및 배변활동에 좋고 알려져 있다

20200524140336_nzifafgm.jpg

과다섭취시 부작용은?

단마토가 다이어트의 만능은 아니다. 단마토 다이어트 열풍을 일으킨 한혜연 역시 평소 탄수화물 섭취 조절, 운동을 병행했다고 강조했다. 단마토는 도움을 줄 뿐 단토마토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항상 부작용과 요요현상이 있기 마련이다. 

단마토 다이어트에도 주의할 것이 있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단마토의 스테비아 성분의 섭취가 과연 건강에 괜찮은가에 대한 문제이다. 전문가들은 스테비아가  몸 밖으로 불필요한 스테비아 성분을 내보내기 위해 이뇨 작용을 일으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말한다.  스테비아의 1일 권장 섭취량과 설탕의 1일 권장 섭취량은 25g으로 같다.

단마토를 너무 많이 먹는 것도 문제가 된다. 단토마 역시 토마토이기에 가진 칼륨 성분을 과하게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의 경우, 고칼륨혈증이 유발돼 손발이 저리거나 혈압이 떨어지고 부정맥 등의 심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때문에 적당한 양의 섭취가 중요하다. 스테비아와 설탕은 1일 권장 섭취량이 25g으로 같다.

 

단토마 가격은?

단토마의 가격도 토마토에 비해 상당히 비싸다. 5월말 기준 이마트몰에서 단토마 1kg의 가격이 25,000원 선(100g당:2,590원)인데 반해 5kg 완숙 토마토는 15,500원(100g당: 310원)이다.  

하지만 한혜연의 단토마 다이어트 비법이 화제가 된 탓인지 당분간 단토마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GS25의 자료에 따르면 4월 말 처음 ‘단토마를’를 출시한 이후  최근 1주일 실적이 출시 첫 주 대비 153.3% 치솟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