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집밥 열풍이 대단하다. 이에 재료 선택과 손질, 칼질하는 법, 고기 제대로 익히는 법 등 요리의 기본기를 담은 책이 인기를 얻고 있다. 에디터가 직접 읽고 픽한 요리 기본기를 제대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리 교과서를 소개한다.
그 조리법, 영양소의 90%를 버리고 있어요!
도쿄지케이카이 의과대학 부속병원 영양부, 비타북스 |
에디터가 개인적으로 시간 날 때마다 즐겨 보는 책 중 하나다. 감자는 실온이 아닌 냉장고에 보관하고, 피망은 세로로 썰어 씨까지 다 먹는 등 일반적인 조리 상식을 뒤엎는 흥미로운 방법들을 소개한다. 영양소 파괴를 최소로 줄이는 손질 비법, 숨은 영양소가 폭발하게 익히는 법, 샐 틈 없이 영양소 꽉 잡는 보관법, 식재료의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섭취 요령, 버리면 안 되는 알짜 식재료 알기, 상황별 이득이 되는 식재료 선택법 등 총 6가지의 간단명료한 ‘영양소 100% 조리법’을 제시한다.
본문이미지
사이언스 쿠킹
스튜어트 페리몬드, 시그마북스 |
우리가 요리를 할 때 흔히 갖게 되는 궁금증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담은 책이다. 식품학 전문가인 저자가 육류, 어패류, 달걀, 우유, 유제품, 밀가루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식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슬로 쿠킹, 수비드, 팬프라이, 가압 조리, 스티밍, 오븐 베이킹 등 다양한 조리법의 기본 원리를 다채로운 그림과 도표로 재미있고 실감 나게 설명한다. 이외에도 가장 효율적인 조리도구를 선택하는 요령도 배울 수 있다.
본문이미지
음식과 요리
해럴드 맥기, 이데아 | 주방의 화학자’ 또는 ‘요리의 과학자’라고 불리는 저자 해럴드 맥기는 세계적인 과학자이자 저술가다. 이 책은 ‘왜 과일은 잘라두면 갈색으로 변할까?’, ‘왜 달걀은 익히면 단단해질까?’, ‘왜 반죽은 부풀어 올라야 빵이 맛있어질까?’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왜’에 대한 질문에 대해 ‘과학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답을 찾는다. 부엌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음식 재료와 조리법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한 근거와 답을 주고 있다.
본문이미지
고기 마스터
시바타쇼텐, 시그마북스 |
이 책은 일본 최고의 셰프 31인이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알아낸 고기 ‘굽는 법’과 ‘조리하는 법’, 그리고 그러한 방법으로 만들어낸 55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소, 돼지, 양, 닭 등 고기 종류별·부위별 손질법과 제대로 굽는 방법을 알려주며, 이를 바탕으로 훌륭한 고기 요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리고 숯불, 장작불, 스팀컨벡션오븐, 워터배스, 압력솥, 찜기 등 다양한 열원과 기기 다루는 법까지 맛있는 고기 조리를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본문이미지
더 푸드 랩(The Food Lab)
J. Kenji Lopez-Alt, 영진닷컴 |
왜 닭을 튀기면 껍질이 바삭한지, 감자를 으깰 때 감자 속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베이킹파우더가 어떻게 팬케이크를 부풀게 하는지 등 요리를 잘하는 것뿐 아니라 조리의 과정과 원리에 대해 납득하고 이해하며 요리를 할 수 있게 돕는 책이다. 간단한 아침식사 메뉴부터 육수, 스테이크와 같은 단시간 조리 요리, 스테이크, 스튜, 파스타 그리고 샐러드에 이르기까지 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그리고 한국 사람들도 충분히 사랑할 만한 온갖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다.
본문이미지
조리 상식 77
ing books 편집부, ing books |
초보 요리사들이 탄탄한 기초를 쌓아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리 상식을 모아놓은 책이다. 발간 이후 초보 요리사들의 필독서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조리 상식 77>이 2019년, 기존의 내용을 더욱 업그레이드한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혀를 유혹하는 감칠맛 이야기, 일러스트와 함께 소개한 세계의 식재료와 기본 썰기 방법 등 초보 요리사뿐만 아니라 요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조리 상식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이미지
진짜 기본 요리책
월간 수퍼레시피, 레시피팩토리 |
엄마 밥상에서 막 독립해 오늘 바로 요리를 시작해야 하는 진짜 요리 왕초보들을 위한 맞춤책이다. 불세기(화력) 조절, 칼 사용법, 남은 재료 냉장·냉동 보관 활용법, 냉장고 정리까지 왕초보에게 요리만큼 중요한 정보도 담겨 있다. 또한 나물, 조림, 구이, 전, 찜, 볶음, 장아찌, 김치, 국물, 일품요리에 이르는 기본 메뉴 320개와 응용방법 100여 개까지 과정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요리를 쉽고 즐겁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본문이미지
밑손질 AND 조리방법
마츠모토 나카코, 성안당 |
이 책은 각 식재료의 특성을 살려 더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올바르게 손질하는 노하우를 담았다. 채소, 육류, 해산물 등 각 식재료의 손질법을 과정 컷을 통해 알기 쉽게 소개했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 필요한 기본 상식을 한 번 더 짚어주고, 조림, 무침, 볶음, 구이, 튀김, 찜 요리까지 각종 조리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이 밖에도 조미료의 역할과 종류를 소개하고, 알아두면 좋은 각종 식재료의 정확한 기준량 표를 정리해놓았다.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