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세럼은 피부에 필요한 유효성분을 고농축해 피부 고민을 집중 커버해준다. 강한 자외선으로 괴롭히던 여름이 지나가고 성난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한 가을 세럼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2020 가을 세럼의 출시 트렌드부터 피부 타입별 선택법, 추천 아이템과 전문가 조언까지 모두 담았다.

제품 데코르테(080-568-3111), 록시땅(02-2054-0500), 샹테카이(02-517-09902), 시세이도(080-564-7700), 아모레퍼시픽(080-023-5454), 아크메르(1522-7263), 에스티 로더(02-6971-3203), 클라뷰(070-8852-5481), 프레쉬(080-822-9500), CNP(080-220-0707)
2020 가을 세럼 트렌드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침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여름이 지나고 그동안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줄 미백과 보습 세럼의 출시가 돋보인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에 얼굴에 닿는 마스크 자극으로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줄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소비자들은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산뜻한 제형이면서 순한 성분으로 피부에 부담이 없는 제품에 주목한다. 이에 올가을에는 피부 턴오버 주기에 맞춰 유효성분을 빠르게 흡수시켜줄 데일리 각질 케어 기능이 포함된 세럼과 한동안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비타민 성분의 세럼 출시가 가장 많다. 세럼에 포함된 비타민 성분은 피부의 잔흔과 흉터 자국을 완화하고 확연한 브라이트닝 효과가 있어 주목해볼 만하다.
 
 
스킨케어 단계에서
세럼을 꼭 써야 하는 이유?
 
세럼의 사용은 토너로 피부결을 정리한 후 피부에 유효성분을 침투시키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세럼에는 피부 속까지 중요한 유효성분을 전달하는 고농축 성분이 고농도로 배합된다. 세럼을 사용하면 토너나 크림 단계에서 우리 피부에 미처 전달하지 못한 고농축 성분을 피부에 전달할 수 있는데 주름 개선부터 피부 진정, 미백 등 현재 피부 고민에 맞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알맞은 세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성분이 해당 효과를 위해 몇 가지의 종류로 얼마만큼 배합돼 있는지 따져보아야 하고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문이미지

추천 브라이트닝 세럼
 
여름 동안 멜라닌 색소로 칙칙해진 피부를 밝고 환하게 케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출시되는 브라이트닝 세럼은 항산화 효과와 결합해 안티에이징과 미백 케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멀티 제품이 많이 보인다. 다크 스폿이나 기미, 색소침착이 일어난 부위에 한 번 더 덧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근 많이 출시된 비타민 C 세럼 또한 미백 케어에 도움이 된다.
 
1 비타민 C 성분과 2가지 발효 성분을 담아 미백 효과와 주름 개선을 도와주는 에스티 로더 퍼펙셔니스트 프로 래피드 브라이트닝 트리트먼트. 50㎖ 16만5천원.

2 멜라닌 색소로 칙칙해진 피부를 밝고 환하게 케어해주며 유해성분이 없는 아크메르 프롬 인그리디언트 화이트닝 앰플. 30㎖ 3만원. 

3 피부의 색과 톤, 빛을 투명하게 밝히는 3색 브라이트닝 케어로 환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시세이도 화이트 루센트 일루미네이팅 마이크로 스팟 세럼. 50㎖ 20만원대.
 
4 강력한 자연 유래 성분을 함유한 포뮬러가 피부에 아름다운 크리스털 광채를 선사하는 샹테카이 래디언스 엘릭서. 30㎖ 30만6천원.
 
5 독자적 브라이트 컨센트레이트 콤플렉스가 다크 스폿을 케어해주는 데코르테 화이트로지스트 브라이트닝 코렉팅 세럼 위드 코직 애씨드. 40㎖ 18만원대.
 
 
최근 주목할 만한 성분의 세럼
 
1 비타민 세럼 비타민 세럼의 경우 피부를 환하게 밝혀주는 미백 효과가 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B(나이아신아마이드)나 비타민 C(아스코빅애씨드)를 주성분으로 하는데 비타민 C 세럼의 경우 비타민 C 유도체를 활용하거나 순수 비타민 C 성분인 아스코빅애씨드를 활용한다. 색소침착이 심한 피부나 자외선으로 인한 자극이 심한 여름이 지난 이 시기에 사용하기 좋다.  

2 히알루론산 세럼 피부 속 수분의 증발을 막고 촉촉함을 유지해 얼굴에 고보습 효과를 주는 세럼이다. 고분자와 중분자, 저분자 히알루론산의 각 특징을 활용한 형태로 출시되니 피부 타입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 히알루론산 세럼의 경우 보습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고 메이크업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PHA 세럼 피부에 전해지는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얼굴의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PHA 성분을 포함한 세럼의 출시가 눈에 띈다. PHA 세럼의 경우 저자극 필링 효과가 있는 동시에 피부에 보습까지 더해주는 멀티 제품으로 별도의 각질 제거 없이 관리하고 싶다면 데일리 케어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4 병풀 세럼 병풀은 피부 질환이나 치료에 사용하는 원료로 트러블 피부를 진정하고 피부 컨디션의 회복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병풀추출물은 단일 성분으로 사용하거나 마데카 계열의 성분인 마데카소사이드와 조합하는 경우가 많다. 피부의 무너진 균형을 잡아주고 트러블을 케어하고 싶다면 병풀 성분의 세럼을 선택하면 된다.
 
 
본문이미지

추천 보습&항산화 세럼
 
보습과 안티에이징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다. 피부 속까지 차오르는 쫀쫀한 보습은 주름을 방지하면서 얼굴 전체에 볼륨감을 부여해준다. 보습 세럼의 경우 흐트러진 피부 턴오버 주기를 잡아주면서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주는 기능성 제품이 많다. 민감한 피부라면 자연 유래 성분을 포함한 고보습 세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1 9가지 뿌리 및 식물 성분으로 노화로 인한 피부 주름을 전반적으로 개선해주는 프레쉬 크렘 앙씨엔느 수프림 페이스 세럼. 30㎖ 37만원대.

2 피부의 구조에 따라 정교하게 설계된 입체 리뉴얼 안티에이징 효능을 선사하는 아모레퍼시픽 타임 레스폰스 인텐시브 리뉴얼 앰플. 7㎖+0.6g 16만원.
 
3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농축된 이모르뗄 에센셜 오일과 피부 볼륨감을 개선하는 이모르뗄 수퍼 익스트렉트가 배합된 록시땅 이모르뗄 디바인 세럼. 30㎖ 16만원.
 
4 깨끗한 자연의 허브와 햄프시드를 담은 포뮬러가 피부에 집중 영양을 채워주는 CNP 팜슈티컬 너리싱 세럼 위드 햄프시드. 45㎖ 3만5천원.

5 마린 그린 성분이 유분은 잡고 수분만 남겨 산뜻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클라뷰 그린 펄세이션 파하 카밍 세럼. 120㎖ 2만4천원.
 
 
tip+ 세럼 VS 앰플 VS 에센스의 차이?!
 
세 가지 모두 필수 기능성 성분 1~2가지를 농축해 만든 제품을 말한다. 목적은 같지만 활성 성분의 농축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영양 성분의 경우 앰플이 가장 고농축이고 세럼, 에센스 순서다. 고농도의 기능성 성분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해서 매일 사용할 수 있는 세럼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각자의 피부 고민에 맞춰 사용할 뿐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세 제품 모두 안정적인 유효성분의 흡수를 위해 크림이나 로션 전 단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피부 타입별 세럼
선택 가이드
 
건성피부 피부 속이 건조한 건성피부의 경우 오일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세럼을 고르면 보습에 도움이 된다. 건성피부는 하얗게 들뜨는 각질 피부를 잠재우기 위해 수분의 유지력을 높여주고 충분한 보습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수분 공급과 각질 제거를 동시에 도와주는 PHA 세럼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고보습의 히알루론산 세럼도 좋다.
 
지성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수분이 부족하고 유분이 과량 분비되는 경우가 많다. 수분이 풍부한 제품을 사용하되 가벼운 젤 타입의 세럼이 도움이 된다. 유분이 많기 때문에 오일 프리 타입의 세럼을 골라야 하며 실리콘 오일 성분이 함유돼 있는 제품은 특히 피하는 것이 좋다.
 
민감성피부 피부결이 민감하거나 트러블이 있는 피부는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유효성분을 선택하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최소화한 자연 유래 성분의 세럼을 추천한다. 민감성피부의 경우 따가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C 세럼의 사용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비타민 C 세럼은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산성에 가깝게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예민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티트리나 병풀 등의 성분이 도움이 된다.
 
 

 
 
좋은 세럼 선택을 위한 전문가 조언
 
본문이미지
“스킨케어 단계에서 세럼의 사용은 피부의 보습을 도와 수분의 증발을 억제하고 과도하게 번들거릴 수 있는 유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깔끔한 스킨케어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의 피부 타입과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진정부터 항산화, 미백, 주름 개선 등 꼭 알맞은 성분의 세럼을 선택해주세요. 색소침착이 심한 피부의 경우 미백을 위해 비타민 C 세럼이나 나이아신아마이드 세럼을 추천해요. 최근 관심과 수요가 늘어난 트렌드 제품이면서 눈에 띄는 효과가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임관우(화장품읽어주는남자 ‘화읽남’ 디렉터&화장품 성분 전문가)

관련기사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