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TODAY`S PICK
  1. HOME
  2. TODAY`S PICK
  3. travel pick

[올여름 휴가 고민된다면, 이런 여행 & 이곳 어때요? 5]추천! 여름 국내 해수욕장

예약제 적용, 한적한 곳이면 OK!

2020-07-03 09:33

취재 : 이근하 기자  |  사진(제공) : 조선일보DB, 뉴시스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코로나 발생 이후 첫 피서철이다. 새 바이러스 확산 거점으로 해수욕장이 지목되는 이유다. 이에 정부는 사상 처음으로 ‘해수욕장 예약제’ 카드를 내밀었다. 이번 여름엔 어느 해수욕장에서 더위를 식혀야 할까.
바다가 끌리는 날씨가 시작됐다. 작년 이때만 해도 유명 해수욕장 피서 계획을 세우고 있었건만, 알다시피 올해는 한적하고 또 한적한 바다여야 한다. ‘해수욕장 예약제’가 시범 적용되는 전라남도 해수욕장 14곳이라면 제법 끌린다. 예약하지 못하면 해수욕장 입장이 불가능하고, 동행할 수 있는 일행은 최대 5명이다. 예약은 한국어촌어항공단의 ‘바다여행’ 홈페이지나 각 시·군의 예약시스템을 통해 이뤄진다.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한적한 해수욕장 25곳’도 주목할 만하다. ‘한적한 해수욕장’은 향후 추가 확대될 예정이다.
 
 
본문이미지
외달도 해수욕장

01 때 묻지 않은 자연 그대로, 외달도 해수욕장

1928년 문을 열었다. 깨끗한 바다와 고운 모래 백사장, 맞은편 작은 별섬이 인상적이다. 목포에서 서쪽으로 6km 떨어진 외달도 안에 자리하고 있다. 외달도는 아름다운 풍광과 아늑함으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낙조가 근사해 연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사랑의 섬’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해수욕장 인근으로는 바닷물을 끌어 만든 인공 해수풀장과 물놀이 시설이 운영되고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도 더할 나위 없다.
위치 전남 목포시 외달도길 47-17
 

02 해수녹차온천탕이 있는, 율포솔밭 해수욕장

백사장 길이 1.2km의 해변과 50~60년생 소나무들이 숲을 이루는 곳. 소나무 숲이 푸른빛 바다와 어우러져 그야말로 장관이다. 1991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해수풀장과 해수녹차온천탕이 있는 유일한 해수욕장이다. 해수풀장은 조수 간만의 차로 인해 아무 때나 해수욕을 즐기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해 만들어졌다. 지하 120m에서 솟는 심해수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해수욕장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엔 보성 율포오토캠핑장도 있어 캠핑의 즐거움까지 더할 수 있다. 인근에 회 타운 거리와 한우직판장이 있어 먹을거리도 풍성하다.
위치 전남 보성군 회천면 우암길 24
 

03 부드러운 몽돌이 가득, 송이도 해수욕장

팽나무 군락 숲과 기암괴석이 많고 야영이 편리한 피서·휴양지이며, 유일한 조약돌 해수욕장이기도 하다. 맨발로 거닐어도 발이 전혀 아프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몽돌로만 이루어져 있다. 몽돌은 바닷가 조약돌인 셈인데 작고 깨끗해 모래해수욕장과는 또 다른 멋을 자랑한다. 물결바위, 촛대바위, 거북바위 등이 널려 있어 색다른 볼거리도 눈에 담을 수 있다.
위치 전남 영광군 낙월면 송이리
 

04 따스한 담수가 어우러진, 문암 해수욕장

삼척시청에서 남쪽으로 20km 떨어진 곳에 있다. 초승달 모양으로 뻗은 넓은 백사장, 깨끗한 바닷물과 따뜻한 담수가 어우러져 아이들이 해수욕하기에 좋다. 바위가 많아 낚시하기에도 제격. 근처에 초곡항이 있어 싱싱한 생선을 저렴한 값에 구입할 수 있다.
위치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곡리 257-1
 
 
본문이미지
명사십리 해수욕장

05 최고 풍부한 미네랄 성분, 명사십리 해수욕장

모래 우는 소리가 십 리 밖까지 들린다 하여 ‘명사십리’나 ‘울모래’라 불린다. 광활한 은빛 백사장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울창한 송림, 주차장, 샤워장, 탈의실, 탐방로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임없다. 무엇보다 해수에 든 미네랄 성분이 전국에서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변 갯바위는 돔과 농어, 광어 등 어족자원이 풍부해 낚시터로 인기가 높고 밤에 보는 신지대교 야경은 절로 탄성이 터져 나온다.
위치 전남 완도군 신지면 신리 797-20
 

06 망상해변과 연결되는, 노봉 해수욕장

망상해수욕장과 백사장으로 연결되는 아담한 규모의 해변이다. 모래가 곱고 수온이 적당하며 수심이 얕아 남녀노소 바다를 누리기에 좋다. 야영장과 주차장, 샤워장, 임시 상가시설 등 편의시설이 매년 새롭게 늘고 있다. 동해 시내에서 이곳으로 가는 버스가 수시로 운행되며, 승용차로 갈 경우 동해고속도로를 타고 망상 인터체인지로 나와 망상해수욕장 갈림길에서 노봉마을로 들어서면 된다.
위치 강원 동해시 망상동 168-1
 

07 해질녘 낙조가 만드는 장관, 기지포 해수욕장

한낮 볕을 피할 수 있는 울창한 송림과 말끔한 백사장이 일품이다. 인근 마을에서 운영하는 민박집에선 고향의 정까지 느껴지니, 해수욕을 마치고 1박을 하는 것도 좋겠다. 해질 때쯤 망망대해 위 내파수도, 나치도, 토끼섬 등 여러 섬들과 낙조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위치 충남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560-1
 

08 취사도 가능하다, 풍류 해수욕장

가족단위 휴가지로 추천한다. 샤워장, 식수대 등 기본 편의시설은 당연하고 전국적으로 취사가 허용되는 몇 안 되는 해수욕장 중 하나다. 물이 빠지면 피조개, 소라 등을 잡을 수 있어 체험 위주 여행지를 찾는다면 이곳이 딱이다. 해안가에 심어진 소나무와 상록수는 더위 방파제 역할을 한다. 햇살이 들어올 틈 없이 빼곡한 나무 그늘이 반가울 따름이다.
위치 전남 고흥군 두원면 풍류로 99-14
 

09 울창한 자연송림 옆, 갈음이 해수욕장

<용의 눈물>, <찬란한 여명>, <번지점프를 하다> 등 드라마, 영화의 촬영장으로 활용될 만큼 경치가 훌륭하며 저녁노을이 유명하다. 과거 군사 지역이란 이유로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됐다가 1990년대 중반에 해제되면서 누구나 찾을 수 있게 됐다. 울창한 자연송림이 가까이 있어 야영지로 즐기기에도 제법이다.
위치 충남 태안군 근흥면 갈음이길 38-30
 
 
본문이미지
대광 해수욕장

10 가장 길고 넓은, 대광 해수욕장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고 넓은 해수욕장이다. 가도 가도 끝이 보이지 않는 하얀 백사장은 장장 12㎞에 달하며, 폭은 300m가 넘는다. 해수욕장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려면 도보로는 1시간 20분, 자전거로도 30분이나 걸리는 광활한 백사장이다. 넓은 백사장 너머로 보이는 수평선은 서정적이기까지 하다. 이러한 해수욕장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건 목포에서 6시간이나 걸리는 뱃길 때문이었는데, 무안 해제면과 신안 지도읍을 잇는 연륙교가 세워지면서 승용차로 다녀올 수 있게 됐다. 운동장, 체육시설, 샤워장 등이 잘 갖춰져 있어 대학생 MT, 운동선수 전지훈련장으로도 사랑받는 곳이다.
위치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광해수욕장길 179
 

11 고운 백사장이 빛나는 곳, 구시포 해수욕장

고창군 최대 해수욕장이다. 바닷물이 빠지고 나면 백사장이 단단해져 축구를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갯벌 한 점 없이 고운 백사장이 돋보이는 곳이다. 백사장 남쪽엔 정유재란 때 주민 수십 명과 산비둘기 수백 마리가 반년 동안 피신했다는 천연동굴이 있다. 해질 무렵 서해 칠산 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도 눈에 담을 수 있으니, 길게 머물다 가길 권한다.
위치 전북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일원
 

12 일출 명소, 장사 해수욕장

동해안 7번 국도변에 자리해 교통편이 원활하고 동해 일출 명소로 정평이 나 있다. 모래알이 굵어 몸에 잘 붙지 않아 거닐기 좋은 해변이다. 가자미·넙치·우럭 등이 많아 바다낚시꾼들이 연중 찾는 곳이기도 하다.
위치 경북 영덕군 남정면 동해대로 3592 지선
 

여긴 어때? 한적한 해수욕장 25곳

정부는 대형 해수욕장으로 이용객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한적한 해수욕장’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곳 이용을 권고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오윤열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혼잡한 해수욕장 이용은 가급적 피하고, 해수욕장에서도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본문이미지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