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간 배너
  • 이벤트
  • 동영상
  • 카드뉴스
  •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RE:CREATION
  1. HOME
  2. RE:CREATION
  3. local

[슬기로운 지방생활 -영월편 한달살기]이참에 영월로 귀농해볼까? 슬기롭게!

각종 지원만 200여 가지... 영월 귀농 총정리

2019-06-19 09:02

글 : 이경석 기자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복잡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땅을 일구고 자연과 호흡하며 살아가는 인생 2막, 귀농‧귀촌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 혹은 남들과는 다른 길을 걷고자 하는 젊은이들도 있죠. 꿈은 꿔보지만 막상 도전하려면 막막합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농촌서 살아갈만한 기술도, 비용도, 정보도 막막합니다. 오늘은 영월의 귀농‧귀촌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원도 영월군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픈 분이라면 관심 있게 봐주세요.
 
도시 생활을 접고 영월에서 살려면 먼저 집이 필요하겠죠. 농사를 지으려면 농지도 필요합니다. 우선 지역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알아봐야겠죠. 전업 농부로 살아가며 일정 수준 수익을 내려면 작물을 길러낼 꽤 너른 땅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비용은요?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남은 돈이 넉넉지 않다면 대출이 필요합니다. 이왕이면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어야겠죠.
 
본문이미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 영월군 귀농‧귀촌 지원 사업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영월군은 귀농인의 창업 및 주택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저리에 빌려주는 지원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논밭을 사거나 축사, 비닐하우스 등을 짓는데 필요한 자금은 세대 당 최대 3억원, 주택 구입 자금은 세대 당 7500만원 한도에서 빌릴 수 있어요. 이자는 2%로 5년 거치 후 10년 분할 상환 조건입니다. 누구나 받을 수 있느냐, 조건이 있습니다.
 
일단 도시지역(시 이상 동 단위)에서 1년 이상 거주한 사람이 영월군에 전입 후 5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여기에 영월군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한 각 지자체의 농업기술센터, 농림축산식품부 귀농귀촌종합센터, 농촌진흥청 등에서 운영하는 귀농‧영농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대출을 받을 계획이라면 귀농‧귀촌을 준비하면서 미리 교육을 이수하는 게 좋겠죠. 이 사업을 통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17개 농가에서 103억7943만원을 끌어다 썼습니다.
 
대출이 가능하지만 처음부터 무작정 빚을 내 땅을 사고 집을 짓는 것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실제로 이렇게 시작했다가 결국 농촌 생활에 적응 못하고 빚만 진 채 도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영월군 농업축산과 귀농귀촌팀의 조윤미 주무관은 “처음부터 땅을 사거나 집을 짓기보다는 임대를 해 1년 정도 살아보는 게 좋다”며 “지역 주민과 친해지면서 정보도 얻고, 지역 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한 뒤 땅을 사는 게 실패를 줄이는 한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영월에 있는 다수 펜션 등 민박 시설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월군에서 추진 중인 사업 중 비수기에 비어있는 민박 시설을 월 단위로 저렴하게 빌려주는 사업이 있어요. 지금 제가 한 달간 생활하는 펜션 또한 이 사업을 통해 알게 돼 월 50만원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슬기로운 지방생활 –영월편>의 첫 기사인 ‘01일차, 펜션 1개월 숙박료 공짜도 있다는데’를 참고하세요. 아래 제목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기사 더 보기
 
귀농인에게 정착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도 있습니다. 빌려주는 게 아니라, 그냥 줍니다. 역시 조건이 있겠죠. 영월군에 전입한지 2년 이내인 만 20세~만 45세 이하 귀농인 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강원지원 영월사무소(033-374-6060)에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경우 지원 대상이 됩니다. 농업경영체 등록은 논밭의 경우 1000㎡(302.5평) 이상, 축산업의 경우 330㎡(약 100평) 이상 농지에 기준 이상의 사육시설과 분뇨 처리시설, 위생시설, 진입로 등 부속시설을 갖추고 일정 기준 이상 가축 규모를 사육해야 가능합니다. 자세한 기준은 표를 참고하세요.
 
<표>축산 농업인 농업경영체 등록 기준  
가축의 종류
사육 기준
사육시설 면적
, , 노새, 당나귀
2마리 이상
50(15) 이상
젖소
1마리 이상
돼지(젖 먹는 새끼 제외)
10마리 이상
면양, 염소, , 오소리
20마리 이상
사슴
5마리 이상
토끼
100마리 이상
25(7.5) 이상
, 메추리, (고기용)
1000마리 이상
50이상
, 메추리, (산란용)
500마리 이상
오리, 칠면조, 거위
200마리 이상
꿀벌
벌통 10개 이상
 
정착지원금 지원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정착지원금을 비롯한 대부분의 귀농‧귀촌 지원 사업 신청이 이곳에서 이뤄집니다. 신청 후 심사를 거쳐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1년차 월 80만원, 2년차 월 50만원씩 2년간 총 156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만 40세 이하의 청년 농업인이라면 지원 폭은 더 커집니다. 1년차 월 100만원, 2년차 월 90만원, 3년차 월 80만원씩 3년간 총 3240만원을 받게 됩니다.
 
농기계 확충 등 목돈이 드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도 있습니다. 1000만원 한도 내에서 농기계를 사거나 저온저장고 설치 등 시설 확충 시 군에서 60%를 지원합니다. 매년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친 후 10명에게 지원됩니다. 자격은 타 시군에서 10년 이상 거주 후 영월군으로 귀농한 사람으로 지원 연도 기준 귀농 만 5년 이내입니다.
 
농사에 도가 튼 선도 농가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귀농인 현장실습교육’ 사업인데요, 선도 농가 농업인과 귀농인을 각각 멘토(mentor)와 멘티(mentee)로 일대일 연계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 사업입니다. 영월군에 전입한지 5년 이내인 귀농인 대상이며 선도 농가에 입주해 기술을 전수받고(월 20일 160시간) 5개월간 월 80만원의 교육훈련비도 지급받게 됩니다. 농업 기술 뿐만 아니라 농촌에서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얻게 되겠죠?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원 사업이 마련돼 있습니다. 대부분 비용의 절반을 지원하는데요, 비닐하우스 설치 지원, 양돈 경영 선진화 지원, 친환경 농업자재 지원, 농촌 총각 결혼 비용 지원 등 영월군에 정착해 농사짓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지원 항목만 200여 가지가 넘습니다. 대부분의 지원 사업은 매년 1월 신청을 받고 심사를 거쳐 3월 경 추진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축산과 귀농귀촌팀(033-370-2760)에 문의하면 됩니다. 지원 사업은 물론이고 귀농‧귀촌에 대한 각종 상담도 제공하니 영월군으로 귀농‧귀촌을 계획 중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전화번호입니다.
 
본문이미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는 영농 교육과 정보 제공을 위해 고추, 다래, 포도, 사과 등 다양한 작물의 품종을 비교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뒀다. 센터 앞 고추밭의 경우 ‘칼라수문장’, ‘칼라무라’ 등 17개 품종을 볼 수 있다.

영월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영농 교육 프로그램 또한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교육 과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다는 귀농인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어요.
 
올해 귀농인 기초 영농 기술 교육의 경우 2가지로 예정돼 있습니다. 먼저 7월엔 1박 2일 일정으로 도시민 귀농‧귀촌 현장 체험 교육이 진행되고 9~10월엔 8회에 걸친 기초 영농 기술 교육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www.yw.go.kr/agri)를 꼼꼼히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부 실습 비용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교육 과정이 무료로 운영된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본문이미지
지난해 영월군 농업기술센터에 신축된 농업인교육관. 2층 강의실에서 귀농‧귀촌 및 영농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영월군은 만 40세 이하 젊은 귀농인의 유입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더 큰 폭의 정착지원금 지원을 비롯해 비닐하우스 설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원도 기존 비용의 50%에 더해 청년 농업인에겐 70%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청년농업특구’ 지정도 추진합니다. 현재 이를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며 올해 이에 필요한 부지를 매입하고 내년 초 농림축산식품부에 특구 지정을 신청할 예정입니다. 특구 지정이 안 되더라고 사업은 추진됩니다. 김대경 영월군 농업축산과장은 “영월군의 청년 농업인을 비롯해 젊은 귀농인들을 적극 지원해 젊은 농촌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특구 지정이 안 되더라도 군 차원에서 사업을 적극 추진해 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습니다.
 
사업의 중심은 ‘청년 농촌 보금자리 시범사업’입니다. 텃밭과 공동 보육, 여가, 커뮤니티 인프라 등이 복합된 공공 임대주택 단지를 조성해 청년 귀농인에게 저렴하게 장기 임대하고 성공적 정착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을 단위의 영농법인이 아닌 가족 단위의 ‘가정농기업’ 지원 방안도 내놨습니다. 부모가 고추 농사를 짓고 자녀가 고춧가루를 만들어 납품하거나 콩 농사를 짓는 부모와 메주를 만들어 판매하는 자녀가 운영하는 방식의 가족 단위 소규모 기업체를 지원한다는 거죠. 사업 추진 시 1억원 범위 내에서 대출을 해주고 5년간 군에서 이자를 부담한다는 파격적인 조건입니다.   
 
본문이미지
영월군 농업기술센터에 마련된 유리 온실에선 온실 재배가 가능한 다양한 식물을 전시하고 있다.

농업과 무관하게 영월군민이 되는 것만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먼저 영월군 전입 후 1년이 지나면 전입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1인 10만원, 2인 20만원, 3인 이상 30만원을 1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줍니다. 전입자 중 고교생이나 대학생이 영월군 내 고교와 대학교 기숙사를 이용한다면 졸업할 때까지 기숙사비를 지원합니다. 고교생은 60만원, 대학생은 100만원을 1년에 2번 나눠 지급합니다. 영월군의 고교는 모두 기숙사를 갖추고 있어요. 타 지역에서 다니는 학생이나 학업에 더욱 집중하고픈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재)영월장학회가 주관하는 장학금 지원 사업도 눈에 띕니다. 영월군 주민등록자인 대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장학생을 선발해 1학기와 2학기 연 2회 장학금을 지급하는데요, 올해만 벌써 대학생 219명과 고교생 60명 등 279명의 학생이 총 3억8976만원의 학비 지원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장학생 선발 공고 당시 영월군에 주소를 둔 사람 대상으로 사업이 진행되지만 2021년부터는 ‘현재 영월군에 3년 이상 주소를 두고 있는 자’로 대상이 변경되니 참고하세요. 신청 자격은 학교와 예체능계열 등 분류에 따라 입상 경력, 성적 등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영월장학회(033-370-230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월군에서 3년 이상 살다 결혼을 한다면 결혼 비용 지원금도 받게 됩니다. 초혼에 한해 최대 300만원을 지급합니다. 신생아 보험료도 지원합니다. 보호자와 신생아가 모두 영월군 주민등록자일 경우 월 5만원 이내에서 5년간 보험료를 대줍니다.
 
오늘은 농촌에서 인생 2막을 열고 싶은 귀농‧귀촌 희망자를 위한 영월군의 귀농‧귀촌 지원 사업을 살펴봤습니다. 앞으로 2일간은 실제로 영월군에 귀농‧귀촌해 정착한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슬기로운 지방생활 –영월편>은 내일도 계속됩니다. 어떻게요? 슬기롭게! 
 
용어 정리
농업인이란?
-1000㎡ 이상의 농지를 소유하고 1년 중 90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자.
-농지에 330㎡ 이상의 고정식 온실, 버섯재배사, 비닐하우스, 기타 농림수산식품부령이 정하는 농업 생산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하고 농작물 또는 다년생 식물을 경작하거나 재배하는 자.
-일정 기준 이상 마릿수의 가축을 사육하거나 1년 중 120일 이상을 축산업에 종사하는 자.
 
귀농인이란?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하기 직전에 농어촌 외 지역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던 사람이 농업인이 되기 위해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한 뒤 전입신고를 하고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사람.
 
귀촌인이란?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하기 직전에 농어촌 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던 사람으로 농어촌 지역에 이주 후 전입신고를 한 사람.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