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간 배너
  • 이벤트
  • 동영상
  • 카드뉴스
  •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RE:CREATION
  1. HOME
  2. RE:CREATION
  3. travel

따뜻함이 필요한 계절, 당신을 위한 온천여행지

2018-12-14 09:54

취재 : 이창희 프리랜서  |  사진(제공) : 셔터스톡, 각 온천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아직은 미세먼지가 더 큰 걱정거리지만, 이제 곧 꽁꽁 언 손발이 걱정되는 겨울이 찾아온다. 특히나 이번 겨울은 예측 불가한 기상이변이 예정돼 있다 하니 더욱 우려스럽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바로 몸의 온기다. 몸이 따뜻해지면 마음도 따뜻해지고, 주변을 따뜻하게 대하는 스스로를 보게 될 테니.
익히 알려진 곳이지만
가본 지 오래됐을 것이 분명한 당신을 위해

1 수안보온천
 
본문이미지
수안보온천

연간 이용객 30만 명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표 온천이다. 3만 년 전 구석기시대부터 솟아오른 천연 온천으로, 4800t의 일일 채수량을 자랑한다.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온천수는 pH 8.3의 약알칼리성이며, 원적외선과 각종 광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조선 초대 임금인 태조 이성계가 자신의 악성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 수안보온천을 자주 찾았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왕의 온천’이라는 별칭은 여기서 유래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내내 고관대작들이 문지방이 닳도록 다녀가면서 유명세를 탔다. 전문가들의 진단에 따르면 수안보온천수는 한 달 이상 실온에 두더라도 부패하지 않으며, 세포 노화 방지와 신경통 및 위장병에 효능이 탁월하다. 요리에 사용할 경우 선도가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현재는 충북 충주시에서 모든 온천수를 중앙 집중 방식으로 일원화해 관리하고 있어 어느 곳을 방문하든 같은 온천수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매년 봄 수안보 물탕공원 일대에서 온천제가 열리며, 다양한 공연과 제례 행사, 시식회 등도 있으니 찾아가보자. 특히 수안보는 꿩 요리가 유명해 불고기와 만두, 탕, 육회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주소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물탕2길 17
문의 043-850-5114
 

2 유성온천

수안보 못지않게 긴 역사를 자랑하는 온천 중 하나다.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조선 초기 왕들이 행차하면서 머물렀다는 구전이 전해온다. 특히 계룡산에 있는 절을 오가는 승려들이 자주 들러 온천욕을 즐겼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온천수가 상당히 오래전부터 용출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에 온천이 활성화되면서 크게 개발됐다. 온천 자원 보호와 효율적인 관리 및 이용을 위해 1981년 온천지구 지정에 이어 1994년 유성관광특구로 지정됐다. 얕게는 300m에서 깊게는 600m까지 깊은 곳에서 온천수가 올라오며, 수온이 최고 65℃에 달할 정도로 높다. 비만증과 당뇨병, 부인병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성에서는 온천을 테마로 한 ‘유성온천 축제’가 열리며, 인근에서 계룡산국립공원, 대덕연구단지, 엑스포과학공원, 화폐박물관, 유성골프장, 공주 무령왕릉과 마곡사 등 관광지와 유적지를 둘러볼 수 있다.

주소 대전시 유성구 온천1동
문의 042-611-2114
 

3 도고온천

온천의 도시 충남 아산의 3대 온천 중 하나다. 삼국시대 신라에서 약수로 먼저 유명해져 식수로 이용해왔다. 전투가 잦았던 당시 신라 부상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다.

pH 7.75의 약알칼리성이지만 유황 성분이 강해 특유의 냄새가 난다. 다만 과거보다는 함유량이 적어졌다고 알려진다. 수온은 25∼32.5℃으로 온천치고는 낮은 편이며, 일일 용수량은 1500t가량이다. 류머티즘·동맥경화증·당뇨병·만성기관지염에 좋다.

1921년 일본인들이 개발했지만 본격적으로 관광지 모습을 갖춘 것은 1975년 호텔이 들어서면서다. 워터파크와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충분히 마련돼 있으며, 골프장과 저수지가 있어 골프와 낚시를 연계한 관광객도 많이 방문한다. 

주소 충남 아산시 도고면 도고온천로
문의 1577-6611
 

4 백암온천
 
본문이미지
백암온천

백암이라고 하면 순대만 유명한 것이 아니다. 경북 울진에 있는 백암온천 역시 삼국시대부터 유명세를 떨쳤다. <고려사>와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다양한 문헌에 기록이 남아 있다.

무색·무취 방사능 유황천으로 온천수가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수온은 32∼53℃로 평균 수준이지만 pH가 9.43에 달하는 강알칼리성이다. 만성 피부염과 관절염에 좋으며, 무엇보다 용출 지역 범위가 넓고 수량도 엄청나 온천 관련 업소뿐만 아니라 인근 음식점과 가정에서도 모두 온천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울진백암온천축제가 열리는 매년 8월에 관광객이 몰린다. 백암온천 인근에서는 월송정과 망양정, 성류굴, 불영사, 불영계곡 등을 둘러볼 수 있다. 특산품으로는 온정 대봉감과 구주령 취나물이 유명하다.

주소 경북 울진군 온정면 온정리
문의 054-782-1501
 
 
본문이미지

고고하게 온천욕을 즐기고 싶은
샤이한 당신을 위해

1 제주 산방산온천
 
본문이미지
제주 산방산온천

제주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임에 틀림없지만 산방산 탄산온천을 찾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제주도에서 온천욕이 다소 낯설 수도 있고, 탄산이라는 점에 거부감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이곳 온천은 몸을 담가본 이들만 아는 특별한 느낌을 선사한다. 유황 성분이 대부분인 다른 온천과 달리 중탄산이온나트륨 성분이 가득하고, 모세혈관을 자극하는 탄산이 혈압을 내리고 심장 부담을 덜어주는 효험이 있다. 무엇보다 탄산 성분 온천은 전 세계를 둘러봐도 몇 군데 되지 않는 희귀한 온천이다.

온천이지만 온도가 30℃ 내외로 낮아 다소 차갑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온탕도 있으니 번갈아 입욕하면 부담스럽지 않다. 자세한 온천욕 방법은 내부에 친절하게 안내해놨으니 참고한다. 특히 온천욕을 즐기면서 한라산과 산방산, 푸른 제주 바다를 바라볼 수 있다. 온천을 즐긴 후에는 인근에서 유채꽃이 만발하는 산방산을 둘러보고 모슬포항에서 각종 먹거리를 맛보는 것도 필수 코스다.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북로41번길 192
문의 064-792-8300
 

2 양양 오색온천
 
본문이미지
양양 오색온천

상대적으로 온천이 많지 않은 강원도에서 상당한 내공을 자랑하는 온천이다. 중생대 쥬라기에 형성된 대보 화강암층 줄기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해발 800m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고(最高)’의 온천이다. 조선 중기 성국사의 한 승려가 처음 발견했으며, 일제강점기에 일본인이 고려온천이란 이름을 붙여 운영했다. 수온은 35∼38℃이고 pH 7.89의 약알칼리성으로, 빈혈과 신경쇠약 환자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오색온천 인근에는 오색약수와 여러 폭포를 비롯해 주전골·만경대 등 절경을 자랑하는 관광지가 가득하다. 온천 바로 위 계곡에는 온천 1폭포와 2폭포가 이어지는 약 4㎞ 길이의 온천골이 있다.

주소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문의 033-670-1000
 

3 낙안온천
 
본문이미지
낙안온천

순천만 생태습지로 유명한 전남 순천에 위치한, 호남을 대표하는 온천이다. 무엇보다 성분 면에서 화려함을 자랑하는데, 항암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는 게르마늄, 피부 질환에 좋은 유황, 피로 회복에 탁월한 강알칼리성이 특징이다.

지하 830m에서 분출되는 온천수는 매끄럽고 부드럽기로 유명하며, 무좀과 습진, 비듬, 아토피성피부염 등 주로 피부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낙안온천에서는 보석과 백선토 사우나, 녹차 온천탕을 즐길 수 있어 피부 수축과 미백 효과를 극대화한다. 온천을 마치고 옥상 전망대에 올라 읍성을 비롯한 낙안 전체를 조망할 수 있으며, 금전산 등반과 함께 <태백산맥>으로 유명한 조정래문학관을 둘러볼 수 있다.

주소 전남 순천시 낙안면 조정래길 933
문의 061-753-0035
 

4석모도 미네랄 온천
 
본문이미지
석모도 미네랄 온천

온천을 찾아 멀리 떠날 여유가 없다는 당신에게도 선택지는 없지 않다. 인천 강화군의 석모도로 달려가면 미네랄 온천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온천수는 460m 지하에서 용출하는 51℃의 고온으로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스트론튬, 염화나트륨 등을 풍부하게 함유해 보습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작은 섬에 자리 잡은 온천인 만큼 해풍과 햇빛, 알맞은 습기와 염분이 더욱 특별함을 선사한다. 실내탕과 노천탕, 황토방, 옥상 전망대, 족욕탕 등으로 이뤄져 있다. 석모대교 개통으로 차량을 이용해 섬으로 들어갈 수 있다. 온천욕을 마친 뒤에는 3대 관음 사찰인 보문사와 서해 특유의 낙조를 감상할 수 있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동막해수욕장도 인근에 위치한다.

주소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65-17
문의 032-933-3810
 
 


special spa present
※ 애독자 엽서에 응모권을 붙여 신청하세요.

5명
한국 고유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하이엔드 스파 ‘더 스파 앳 그랜드 머큐어’
 
본문이미지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용산에 위치한 ‘더 스파 앳 그랜드 머큐어’는 우아하고 정갈한 스파 공간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스파 테라피스트들이 최고급 스파 전문 제품을 사용해 고객에게 완벽한 힐링과 휴식을 선사한다. 최상위 1등급 블랙 캐비어, 특수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뛰어난 성분이 들어간 스파 전문 코스메틱 제품을 사용해 피부 타입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객 맞춤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등과 다리 뒤쪽을 집중 관리하는 후면 보디 프로그램인 ‘프론 포지션(13만2000원)’은 무너진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주어 추천한다. ‘더 스파 앳 그랜드 머큐어’를 운영하는 ‘유아이코스메틱스’는 20여 년간 전국 유명 리조트 및 호텔의 럭셔리 스파를 운영하고 컨설팅 해온 스파 전문 기업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며 국내 스파 전문 기업을 넘어 글로벌 스파 전문 기업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중이다. 한편, 서울 용산에 위치한 서울드래곤시티는 1700개 객실을 보유한 국내 최초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다. 지상 최대 40층 규모로 3개 타워에 아코르호텔 계열 호텔 4개가 들어선다. 아코르호텔 그룹 최상위 럭셔리 호텔 브랜드로 국내에 첫 진출하는 그랜드 머큐어(Grand Mercure, 202실)와 노보텔 스위트(Novotel Suites, 286실), 업스케일(Up-scale) 노보텔(Novotel, 621실)과 이코노미 이비스 스타일(ibis Styles, 591실)로 구성된다.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주말 제외, 예약 필수, 사용기한 2019년 5월 31일까지)
문의 02-2223-7150
 

10명
美 FDA 승인, 피부 활력 찾아주는
‘베네브(BNV) 미스트’
 
본문이미지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제약시설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 베네브 바이오랩(BNV Biolab)에서 피부 활력을 되찾아주는 홈케어용 ‘BNV 미스트’를 선보인다. 피부과 시술 시 사용하는 복합 성장인자 스킨 솔루션인 SMPF 성분을 그대로 함유한 아기 미스트로, 피부에 촉촉한 수분감과 생동감 있는 윤기를 동시에 부여하여 하루 종일 빛나는 피부 상태를 유지한다. 진정 효과도 빨라 달라진 피부 컨디션을 경험할 수 있다. 용량은 80㎖이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13명
힐링 팩으로 몸 안팎을 부드럽게~
헬로판다 ‘힐링 풋 패치(5ea)’+‘힐링 온팩(5ea)’
 
본문이미지
헬로판다 ‘매직 디톡스 힐링 풋 패치’는 대나무 목초 수액 파우더의 디톡스 효과로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잠들기 전 발바닥, 뒷목, 어깨 등 결리고 뭉친 신체 부위에 시트를 붙이고 잔 뒤 다음 날 일어나면 피로가 풀리고 몸이 한결 가볍다. 붙였다 떼는 패치 타입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라벤더, 뱀부, 진저 세 가지 진정 효과를 내는 향으로 힐링 타임을 경험할 수 있다. 헬로판다 ‘맘스 핸즈 힐링 온팩’은 불편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여자들만 겪는 그 기간에 묵직하게 쑤시는 아픔을 사르르 녹이는 제품이다. 은근한 로즈 에센셜 오일 향이 마음까지 편안하게 하고, 신경 쓰이는 냄새 걱정도 덜어준다. 적당히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델 염려가 없어 추울 때 몸 어느 부위에 붙여도 안전하다. 최고 온도는 60℃ 이하이며, 지속 발열 시간은 8시간이다. 구입처는 신세계 온라인 면세점(www.ssgdfm.com), 신세계 온라인 쇼핑몰(www.ssg.com), 싱가포르 에어라인 온라인 면세점(www.krisshopair.com),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CJ몰, GS샵, 위메프, 옥션, 인터파크, 쿠팡), 하남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신사동 가로수길 JAJU 등이다.
 

7명
매일유업 셀렉스 ‘매일 코어 프로틴’
 
본문이미지
매일유업이 만든 웰에이징 전문 브랜드 ‘셀렉스’에서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성인을 위해 물에 타먹는 분말 타입 ‘매일 코어 프로틴’을 선보인다. 진한 우유 맛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매일유업 50년 영양설계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매일유업의 특별 생산라인에서 만든 초미세 분말로 스푼으로 가볍게 저으면 물에 사르르 잘 녹는다. 우유의 진하고 고소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당은 우유 대비 10% 수준으로 평소 우유가 부담스러운 사람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 건강을 위한 간편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좋다. ‘매일 코어 프로틴’의 최대 장점은 무엇보다 3대 핵심 단백질 18g을 담았다는 점이다. 단백질 순도 80% 이상 우유단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농축 유청 단백, 식물성 단백의 세 가지 핵심 단백질을 고루 갖췄다. 하루 한 잔으로 우유 4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인 류신도 2000㎎이나 함유했다. 튼튼한 뼈, 근육 및 신경기능 유지를 위한 칼슘, 신경 및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 뼈의 형성을 돕고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이용을 위한 비타민 B6 등 네 가지 영양을 강화했다. 이외에 영양 균형을 위해 비타민 A, 나이아신, 엽산 등 9가지 비타민 미네랄을 더했다. 200㎖ 따듯한 물에 매일 코어 프로틴 3스푼(36g)을 넣고 가볍게 저어 마시면 된다.
 
문의 1811-9050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