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 동영상
  • 카드뉴스
  •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RE:CREATION
  1. HOME
  2. RE:CREATION
  3. travel

국내 인기 온천 톱10

2018-01-04 12:53

취재 : 황혜진 기자  |  사진(제공) : 셔터스톡, 리솜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온천의 계절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좋은 온천 10곳과 온천욕을 건강하게 즐기는 법을 소개한다. 온천테마파크 무료입장권과 할인권 증정 이벤트도 준비했다.
온천은 지하로부터 그 지역 평균 기온보다 높게 데워져 솟아 나오는 샘을 말한다. 여러 가지 광물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의료 효과가 있다. 나라별로 온도 기준을 달리하는데 우리나라 온천법에서는 25℃ 이상 온수로 규정하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펴낸 ‘2017 전국 온천 현황’에 따르면, 440곳에서 온천수가 뿜어져 나오며 해마다 약 6000만 명이 온천을 이용한다. 2016년 기준으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이용객이 찾은 온천 10곳을 소개한다.
 

국내 인기 온천 TOP 10

1위 대전 유성온천
태조 이성계가 조선의 도읍지를 물색하던 중 쉬어 갔다는 온천이다. 라듐이 많이 함유된 단순천으로 수질이 부드러워 목욕 후 피부가 매끈하다. 
주변 관광지 무령왕릉, 마곡사, 논산 관촉사, 계룡산국립공원, 중앙국립과학관, 엑스포과학공원

2위 충남 온양온천
태조·세종·세조가 병을 치료하기 위해 온천욕을 하며 머문 어실이 있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피부병·부인병·신경통·위장병·빈혈·혈관경화증·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
주변 관광지 충무공기념각, 온양민속박물관, 현충사, 보광사, 신정호관광단지, 아산호

3위 경남 부곡온천
옛날부터 나병과 옴 등 피부 질환자들이 떼 지어 찾아 치료했다고 전해질 만큼 뛰어난 수질로 유명하다. 약알칼리성 유황 온천이다.
주변 관광지 화왕산 자연휴양림, 창녕 우포늪, 산토끼노래동산, 창녕비봉리패총전시관

4위 부산 동래온천
신라시대부터 왕들이 찾던 온천으로 유명하다. 지구 내에 자리한 온천시설 허심청은 동양 최대 규모 온천 시설로 꼽히며, 국내 최대 마그네슘 함유 온천으로 알려져 있다.
주변 관광지 금강공원, 동래파전 골목, 복천박물관, 복천동 고분군

5위 충남 도고온천
가족 동반으로 즐길 수 있는 도고종합레저타운이 설립되면서 크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유황성 식염천이라 특유의 달걀 냄새를 풍긴다.
주변 관광지 아산레일바이크(옛 도고온천역), 세계꽃식물원, 도고골프장, 도고저수지

6위 충남 아산온천
알칼리성 온천으로 20여 종의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감이 매끄럽다. 광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음용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소화기 기능을 개선한다고 전해진다.
주변 관광지 영인산 자연휴양림, 아산향교, 아산스파비스(워터파크&눈썰매장)

7위 충남 덕산온천
조선시대 이율곡이 효능이 탁월한 온천수로 소개했다. 목욕물은 물론 식수로도 이용하며 류머티즘·부인병·소화기 질병, 각종 피부병 등에 효과가 크다고 전해진다.
주변 관광지 윤봉길 의사의 생가와 기념관, 수덕사, 난지도·만리포·대천 해수욕장

8위 경북 보문온천
경주시 보문동·신평동·암곡동·천군동 일대는 온천지구 및 관광특구로 지정돼 있다. 국제적 규모의 특급 호텔과 리조트 등 모든 숙소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주변 관광지 보문호, 경주월드, 선재 현대미술관, 경주문화엑스포공원

9위 경남 장유온천
피부에 탄력을 주는 산화규소와 정균작용을 하는 증탄산을 많이 함유해 피부미용에 좋기로 유명하다. 알칼리성 온천수로 피로회복, 혈액순환, 성인병 예방 등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주변 관광지 김해가야테마파크, 장유계곡, 장유폭포, 장유사, 관동공원, 김수로왕릉

10위 충북 수안보온천
소백산맥에서 솟는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 용출 온천. 약알칼리성 온천수로 수질이 부드러우며 불소가 함유돼 있어 충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주변 관광지 조령산 자연휴양림, 중원미륵리사지, 송계계곡, 충주호, 탄금대
 

온천 건강하게 즐기는 법
 
본문이미지

겨울 여행 하면 떠오르는 온천욕,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까. <여성조선>에 건강 칼럼을 연재 중인 김홍희 한의사에게 물었다.

겨울 온천욕이 왜 좋은가요? 두한족열이라고 하죠. 추운 겨울 노천온천을 통해 몸의 위를 차게, 아래를 따뜻하게 해서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반신욕을 하며 배꼽을 기준으로 몸을 담그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전신욕을 하고 싶더라도 그전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고 나서 몸 전체를 담그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천욕을 하기에 적당한 물 온도가 있나요?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있고 몸이 찬 사람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느끼기에 따뜻한 온도면 됩니다. 대신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숨이 너무 차거나 너무 더운데도 물속에서 참고 버티지는 말아야 합니다. 한번 들어갔을 때 20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고, 10분 전후로 여러 번 반복하는 게 좋습니다.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오가는 것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온탕에 들어가는 것은 몸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회복을 돕는 것이고, 냉탕에 들어가는 것은 차가운 기운을 이겨내 몸을 강하게 만드는 개념입니다. 순서로 봤을 때 온탕에 먼저 들어갔다가 냉탕에 들어가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몸의 아래를 차게 해줄 필요는 없으므로 몸 전체를 냉탕에 담그는 것보다는 위에서 물이 떨어지게 해 머리와 가슴 쪽을 시원하게 해주는 게 더 좋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냉탕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온천시 식사와 관련해서 유의할 점이 있나요? 너무 빈속이어도 좋지 않고 너무 배가 불러도 좋지 않습니다. 혈액은 빈속일 때 잘 순환되기 때문에 과일로 간단히 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물을 자주 마시는 겁니다. 목욕을 오래 하면 손이 쭈글쭈글해지지요. 수분이 빠지는 것입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세요. 몸속에 수분이 많아야 노폐물도 잘 나옵니다. 온탕에 들어갔다가 나와 몸이 따뜻해진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9℃ 온천수에서 즐기는 짜릿한 물놀이
리솜스파캐슬 온천 테마파크 ‘천천향’
 
본문이미지
리솜스파캐슬 온천 테마파크 ‘천천향’

보양온천으로 지정된 리솜스파캐슬 ‘천천향’은 건강한 온천욕과 짜릿한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온천 테마파크다. 아토피, 신경통, 관절염, 성인병, 피부병, 정신적인 피로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천연 게르마늄 온천수가 매일 1900톤씩 공급되며 워터파크의 다양한 놀이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리솜스파캐슬 ‘천천향’은 워터파크에서 필수 요소로 꼽히는 ‘급류파도풀’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스릴 넘치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49℃의 따뜻한 온천수 덕분에 파도풀 ‘토렌트리버’는 물론 ‘마스터 블라스터’ ‘튜브 슬라이드’ ‘스피드 슬라이드’ 등 슬라이드 3종을 겨울에도 신나게 즐길 수 있다. 리솜스파캐슬 이후 정적인 휴양시설로 여겨지던 온천이 사계절 스파 테마파크로 발전했다는 평이다.

실내 바데풀은 인체 경락에 따라 11종 29가지 다양한 수압 마사지 시설을 갖추고 있다. 20여 개 다양한 스파탕과 어린이를 위한 키디풀 및 유수풀도 갖췄다. 물놀이 후 편히 쉴 수 있도록 무료 찜질방 ‘사랑채’를 연중 운영하며, 키즈카페, 전용벤치 등 곳곳에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고객이 이용하기 좋다. 온천 테마파크답게 총 407실 전 객실에도 온천수가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시간 월~금 09:00~18:00 / 토~일 09:00~21:00(기상 및 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이용요금 성인 4만8천원, 소인 3만3천원(1월 종일권 기준, 36개월 미만 무료)
주소 충남 예산군 덕산면 온천단지3로 45-7
문의 041-330-8000 www.resom.co.kr/spa
 

설악산 바라보며 즐기는 온천 테마파크
한화리조트 설악 ‘설악 워터피아’
 
본문이미지
한화리조트 설악 ‘설악 워터피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운영하는 한화리조트 설악 내에 위치한 ‘설악 워터피아’는 지하 680m 지점에서 하루 3000톤씩 용출되는 49℃의 천연 온천수를 이용한다. 수온과 수질, 내부시설 및 자연환경 등 필요한 요건을 모두 충족시켜 국내 최초 ‘보양온천’으로 지정된 워터 테마파크다. 힐링을 위한 정적인 천연 온천탕과 스펙터클한 어트랙션을 함께 즐길 수 있고, 사계절 시시각각 달라지는 설악산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뽀로로 키즈풀’과 ‘레인보우스트림’, 모험과 스릴을 즐기는 청소년이 래프팅을 즐길 수 있는 ‘메일스트롬’과 야외 급류 파도풀 ‘토렌트리버’는 물론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을 위한 수(水)치료 기능성 스파가 집중된 ‘아쿠아풀’이 마련돼 있어 온 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노천에 자리한 스파밸리에서는 ‘에어스파’ ‘웰빙스파’ ‘레인스파’ 등을 통해 물 마사지를 받으며 피부 미용과 스트레스 해소, 류머티즘, 관절염, 신경통, 요통 등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좀 더 한적하고 색다른 시설을 즐기고 싶다면 사우나 내 노천온천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한 장(?) 남은 수영복마저 훌훌 벗어던지고 설악산의 정기를 받으며 조용한 분위기에서 노천욕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이용시간 06:00~21:00
이용요금 성인 6만원, 소인 4만7천원(3월 4일까지 하이시즌 종일권 기준, 2015년생부터 2017년생까지 무료)
주소 강원 속초시 미시령로 2983번길 88
문의 033-630-5800 www.hanwharesort.co.kr
 

뽀로로와 함께 떠나는 두근두근 어드벤처
한화리조트 경주 ‘뽀로로 아쿠아 빌리지’
 
본문이미지
한화리조트 경주 ‘뽀로로 아쿠아 빌리지’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운영하는 한화리조트 경주 스프링돔이 ‘뽀로로 아쿠아 빌리지’로 탈바꿈해 2017년 7월 문을 열었다. 지하 750m에서 끌어올린 100% 천연수로 즐기는 테마 워터파크다. 뽀로로, 패티, 에디, 통통이 등 친근한 뽀로로 캐릭터와의 다양한 스토리를 활용해 아이들이 즐기기에 최적인 각종 어트랙션과 공연 시설을 실내외에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로디의 버킷 놀이’에서는 로디 물통에서 떨어지는 폭포수를 온 가족이 만끽할 수 있으며, ‘신비한 마술 동굴’에서는 유수풀을 타고 신나는 동굴 탐험을 떠날 수 있다. 야외에 자리한 ‘뽀로로 목욕탕’은 호젓하게 스파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에디의 잠수함’은 사진 촬영뿐만 아니라 색다른 휴식을 경험할 수 있는 뽀로로 아쿠아 빌리지의 랜드마크다. ‘뽀로로 돛단배’ 존에서는 삐삐 뽀뽀와 함께 워터슬라이드를 탈 수 있고, ‘상어가 나타났다’는 대형 스크린에 보이는 자신과 뽀로로가 함께 악당 상어를 물리치는 체험 공간으로 꾸몄다. ‘통통이 소극장’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가족 단위 여행객이 많은 보문관광단지 내 최고 수질을 자랑하는 온천자원을 적극 활용해 부모의 주요 니즈인 건강과 아이들에게 필요한 재미를 적절하게 접목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용시간 월~금 10:00~20:00 / 토 09:00~20:00 / 일 09:00~18:00
이용요금 성인 4만2천원, 소인 3만7천원(3월 4일까지 준성수기 종일권 기준, 36개월 미만 무료)
주소 경북 경주시 보문로 182-27
문의 054-777-8900 www.hanwharesort.co.kr
 
 

 
온천 테마파크
입장권 & 할인권 EVENT
 
<여성조선> 독자를 위해 온천 테마파크 입장권과 할인권을 준비했다. 4인 가족 무료입장권은 애독자엽서로 응모 받아 추첨을 통해 독자 21명에게 증정한다. 50% 할인권은 전 독자에게 증정하며, 쿠폰을 오려 매표소에 제시하면 할인 받을 수 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