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애향

바로가기 모음 이벤트 동영상 카드뉴스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RE:CREATION
  1. HOME
  2. RE:CREATION
  3. travel

겨울이 선사하는 눈부신 절경

가족과 함께 눈꽃여행 어때요?

2017-01-06 11:53

정리 : 황혜진 기자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봄꽃만 꽃이 아니다. 앙상한 겨울 나뭇가지에 탐스럽게 피어나는 눈꽃도 눈부신 절경을 선사한다. 가족과 방문해 축제와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눈꽃 명산부터 케이블카를 타고 감상할 수 있는 설산까지 겨울 눈꽃 여행지를 추천한다.
PART 1.
축제와 함께 즐기는
눈꽃 명산
 
등산을 좋아하는 이들의 가슴이 새롭게 설레는 계절이다. 겨울에만 만끽할 수 있는 새하얀 설산과 눈꽃 때문. 적설량이 많아 겨울철 트레킹 명소로 손꼽히는 지리산, 태백산, 대관령으로 떠나보자. 온 가족이 작정하고 등산코스를 종주하는 것도 좋고, 맛보기 트레킹 전후에 겨울축제를 즐기는 것도 좋다.
 
 
본문이미지
지리산 바래봉 눈꽃축제
 
본문이미지
지리산 바래봉 눈꽃축제

본문이미지
눈꽃이 만개한 지리산

 
겨우내 눈꽃왕국 지리산 &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웅장하고도 아늑해 ‘어머니의 산’이라고도 불리는 지리산은 적설량이 많아 겨울 등산지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다. 겨우내 나무서리라고도 불리는 상고대와 눈꽃을 감상할 수 있는데 산 아래 눈이 없더라도 고도가 높아질수록 점차 하얗게 변하는 풍경을 접하게 된다. 지리산은 전북, 전남, 경남을 포함한 3개 도와 남원, 구례, 하동, 산청, 함양 등 5개 시군에 걸쳐져 있고 등산코스가 16개로 나뉘어 있어 시간과 교통편 등을 고려해 사전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 대설주의보 발효 시 입산이 통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출발하기 전 지리산국립공원(1899-3723)으로 전화해 확인하는 게 좋다. 지리산 서쪽 자락의 바래봉은 1월 평균 50~100㎝의 적설량을 기록하는 데다 고원분지 형태여서 설경을 구경하기에 안성맞춤이다. 2012년부터는 남원 바래봉 일원에서 해마다 ‘지리산 바래봉 눈꽃축제’도 개최되고 있다. 올해에는 2016년 12월 24일부터 2017년 2월 12일까지 진행된다. 눈썰매와 얼음썰매장이 운영되고 눈꽃 등반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등산코스정보 jiri.knps.or.kr 축제장소 전북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길 214
축제문의 unbong.namwon.go.kr
  
 
눈 가장 많이 내리는 대관령 & 대관령 눈꽃축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과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사이에 있는 고개인 대관령. 대관령은 겨울철에 영서지방의 대륙편서풍과 영동지방의 습기 많은 바닷바람이 만나 우리나라에서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곳으로 꼽힌다.
특히 대관령의 강릉과 평창의 경계에 있는 선자령은 대표적인 눈꽃 트레킹 명소다. 하얀 눈밭과 하얀 풍차가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선자령은 해발 1,157m로 높지만, 출발점인 대관령휴게소가 약 850m여서 걸을 때 오르막이 심하지 않아 가족 단위로 산행하기 좋다. 대관령휴게소에서 출발하는  약 4시간 코스인 일반 트레킹 코스가 있고 대관령휴게소를 출발해 한일목장길과 선자령 동해전망대를 지나 대관령휴게소로 돌아오기까지 5~6시간이 걸리는 바우길 1구간, 선자령 풍차길이 있다.
대관령 눈꽃마을과 송천 일대에서는 2016년 12월 23일부터 2017년 2월 12일까지 ‘대관령 눈꽃축제’도 진행된다. 눈 조각 전시, 알몸마라톤 대회, 세계길거리음식페스티벌, 평창스토리 행사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등산코스정보 평창문화관광 tour.pc.go.kr 바우길 www.baugil.org
축제장소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일원 축제문의 033-335-3995
 
본문이미지
대관령 설경

본문이미지
대관령 목장

본문이미지
대관령 선자령 전나무숲

 
2시간 만에 정상에 오르는 태백산 & 태백산 눈축제
백두대간의 중심에 솟아 있는 태백산은 우리나라에서 7번째로 높은 산이지만, 출발 기점이 높은 데다 완만한 능선을 따라 이동하는 비교적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만개한 눈꽃을 즐기려면 일기예보를 참고해 눈이 온 직후로 날짜를 정하는 게 좋다. 가장 일반적인 탐방코스이자 대표적인 눈꽃코스는 유일사코스다. 주차장에서 시작해 유일사까지 1시간, 유일사에서 정상인 천제단까지 1시간이 걸린다. 암벽이 적고 경사가 완만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며 천년 주목에 핀 화려한 눈꽃과 환상적인 상고대, 백두대간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태백산 눈축제’가 열리는 당골광장으로 하산하는 데도 약 2시간이면 충분하다.
올해 태백산 눈축제는 24회를 맞았다. 1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태백산국립공원과 황지연못, 365세이프타운 등 시내 일원에서 개최된다. 초대형 눈조각이 시내 곳곳에 전시되고 태백산눈꽃등반대회, 이글루카페, 눈미끄럼틀, 별빛페스티벌 등 눈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등산코스정보 taebaek.knps.or.kr
축제장소 강원 태백시 일원과 태백산국립공원
축제문의 태백시청 관광문화과 033-550-2085
 
본문이미지
태백산 정상

본문이미지
태백산 눈축제

본문이미지
눈 내린 겨울 태백산

 
PLUS!
2017 전국 눈꽃·얼음축제 일정
 
자라섬 씽씽 겨울축제
기간 2017년 1월 1일~1월 31일
장소 경기 가평군 가평천 일대 송어 얼음 낚시터
 
청평 얼음꽃 축제
기간 
12월 24일~2017년 2월 19일
장소 경기 가평군 청평면 청평리 강변로 107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
기간 
12월 23일~2017년 1월 30일
장소 경기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도리돌마을
 
부곡하와이 얼음조각축제
기간 
12월 25일~2017년 1월 31일
장소 경남 창녕군 부곡면 부곡하와이 전역
 
칠갑산 얼음분수축제
기간 12월 24일~2017년 2월 12일
장소 충남 청양군 정산면 알프스마을 일원
 
정선 고드름축제
기간 
2017년 1월 20일~2월 4일
장소 강원 정선군 정선읍 조양강 제2교 일원
 
본문이미지










눈꽃 트레킹 준비물

추운 겨울 설산에 오를 때는 얇은 옷 여러 벌과 보온병에 담은 따뜻한 물을 꼭 챙겨 가는 것이 좋다. 보온과 안전을 위해 꼭 챙겨야 할 필수장비들을 소개한다.

아이젠 & 스패츠 아이젠은 자동차 타이어에 장착하는 스노체인과 비슷하게 등산화에 장착해 미끄럼을 방지하는 용구로 겨울 산행의 필수품이다. 스패츠는 발 토시의 일종으로 신발 안으로 눈이 들어오거나 바지가 젖는 것을 방지한다.
모자 체온 조절의 30~50%를 담당하는 머리는 우리 몸에서 열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부위다. 바람을 피하기 위한 귀마개가 달려 있는 방한모자가 좋다.
장갑 겨울 산행의 필수 아이템이지만 미처 챙기지 못할 위험이 가장 큰 것이 장갑이다. 손은 추위뿐만 아니라 외부의 위험요소에도 노출되기 가장 쉬운 부분. 땀도 많이 날 수 있으니 얇은 속 장갑 여러 개와 방수가 되는 겉 장갑을 함께 준비하기를 추천한다.
양말 두꺼운 보온 양말을 신어야 한다. 땀이나 눈 등으로 발이 젖는 경우가 생기면 동상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장갑과 마찬가지로 여분의 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PART 2.
등산이 부담스럽다면
케이블카로!
 
새하얀 설산으로 떠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자녀와 함께하는 장시간 겨울 산행이 망설여지는 독자들을 위해 준비했다. 케이블카를 타고 산에 오르며 눈꽃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여행지들! 설경을 만끽할 수 있을 만큼 눈이 충분히 쌓여 있는지, 또는 기상이변으로 인해 케이블카 운행이 중지되진 않았는지 미리 전화를 해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원목 산책로를 따라 펼쳐지는 설경 전남 해남 두륜산
두륜산은 한반도의 가장 남쪽 끝에 있는 높이 703m의 산이다. 북서쪽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빼어난 경관을 이루는 데다 산행코스가 험하지 않아 2~3시간 정도면 가련봉 정상에 오를 수 있다. 겨울 등반이 엄두가 나지 않는 이들을 위해 케이블카도 운행된다.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에 있는 두륜산 케이블카 승강장부터 상부 역사에 도착하기까지 8분간 1천1백여 종의 수목에 쌓인 눈이 장관을 이룬 설경을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고급원목으로 제작된 분위기 있는 산책로가 근사하게 펼쳐진다. 길을 따라 10분 정도 올라가면 해발 638m에 있는 두륜산 고계봉 전망대에 다다르는데, 이곳에서 영암 월출산, 광주 무등산 등을 볼 수 있고 맑은 날에는 제주도 한라산을  육안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문의 해남군 관광안내 061-532-1330, 두륜산케이블카 061-534-8992~4
 
본문이미지
두륜산 고계봉

눈 쌓인 절경과 동해바다를 동시에 강원 속초 설악산
겨울철 눈꽃명소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설악산. 설악산국립공원 소공원에 위치한 설악산 케이블카에 탑승하면 해발 700m 정상인 권금성에 금세 오를 수 있다. 권금성은 깎아지른 듯한 돌산 위 80칸의 넓은 돌바닥 둘레에 쌓은 2,100m에 달하는 고려시대 산성이다. 지금은 성벽이 거의 허물어져 터만 남아 있지만 외설악의 절경과 끝없이 펼쳐지는 동해바다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 인기다.
문의 설악산관리사무소 033-636-7700, 설악케이블카 033-636-4300
 
본문이미지
설악산 케이블카

본문이미지
눈 내린 겨울 설악산

구름다리 위에서 즐기는 눈부신 설화 경북 완주 대둔산
해발 878m, 호남의 금강산이라 불리는 대둔산은 겨울이면 정상인 마천대에서 쏟아진 눈으로 수많은 바위봉과 나뭇가지마다 희디흰 눈꽃이 피어 새하얀 동화 나라가 된다. 길이 험하고 경사가 심해 등산 초보에게는 도전하기 어려운 산이지만, 절반 정도는 케이블카로 편안하게 올라가며 설경을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카에서 내린 뒤 1시간 30분 정도 더 등반하면 마천대에 오를 수 있다. 대둔산의 명물인 빨간색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계단에 하얀 눈이 소복하게 쌓여 있는 풍경이 감탄을 자아낸다.
문의 대둔산관리사무소 063-290-2742, 대둔산케이블카 063-2563-6621~3
 
본문이미지
대둔산 케이블카

본문이미지
대둔산 금강구름다리

곤돌라 타고 정상으로 전북 무주 덕유산
‘덕이 넘치는 산’ 덕유산도 겨울이면 관광객들로 붐비는 최고의 눈꽃 여행지다. 무주 덕유산 리조트에서 관광 곤돌라를 타고 장쾌한 능선과 눈꽃으로 뒤덮인 하얀 산을 넘으면 마음까지 새하얘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곤돌라는 해발 1,520m의 설천봉에서 내려준다. 여기서부터 남한에서 네 번째로 높은 덕유산 정상 향적봉(1,614m)까지는 20분만 더 올라가면 된다. 보통 케이블카는 기상상황에 따라 운행돼 시간 예약이나 예매가 불가능하지만, 덕유산 곤돌라는 탑승 2주 전부터 시간대별로 예약이 가능하다.
문의 덕유산국립공원 063-322-3174, 무주 덕유산 리조트 063-322-9000
 
본문이미지
대둔산 금강구름다리

본문이미지
덕유산 설천봉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3건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mvm  ( 2017-01-08 )  수정 삭제    답글 찬성 :0   반대 : 1
정말 너무 멋진데요∼ 저도 설경보러 가고싶어 지네요∼∼ 요즘 볼만한거 많던데 다들 교리비교 감람유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너무 좋더라구요∼∼
       rhwjffl  ( 2017-01-09 )  수정 삭제    찬성 :0   반대 : 0
눈 꽃이 만발한 곳에^^ 썰매를 타면서∼∼∼
감람유도 들어볼까
       ㅇㄴㅇ  ( 2017-01-09 )  수정 삭제    찬성 :0   반대 : 0
한번 들어본적 있는데 한번 봐봐야겠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