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음 이벤트 동영상 카드뉴스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LIVING
  1. HOME
  2. LIVING
  3. mothering

호주의 명문 공립학교들은 어디?

세계 100위권 명문 대학 진학 기회

2016-10-24 00:01

글 : 강환희 온라인 에디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미국, 캐나다에 이어 3번째로 한인 유학생이 많은 나라 호주. 짧은 대학의 역사에도 지금까지 15명의 노벨수상자를 배출했고, 상위 8개(G8, Group of 8)대학이 세계대학순위 100위 안에 들어간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세계대학평가에서도 호주대학은 매년 상위권에 선정되고 연방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호주판 학력고사인 2016년 나플란(NAPLAN, National Assessment Program·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영어와 수학시험)에서 상위권 점수를 받은 공립학교들만을 골라 소개한다. 대표적인 뉴 사우스 웰스, 빅토리아, 퀸즈랜드 주의 교육제도 특징과 상위권 중고등학교과정(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Program) 공립학교 리스트.

뉴 사우스 웰스(NSW) 주정부 공립학교

웹노스.JPG

시드니가 있는 뉴 사우스 웰스(이하 NSW)는 전체 유학생이 18만 명이 넘는 대표 교육 도시이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유학하는 만큼 다문화적인 환경에서 안전하고 친근하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NSW 공립학교는 호주 최대 교육 조직망을 이루어 창의적인 프로그램과 혁신적인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을 제공한다. 학교마다 강력한 교칙과 규율로 학생들이 유학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특징이다. 국제유학생을 위한 법령인 교육서비스법(ESOS)에 따라 학교별 학생복지팀은 국제 유학생 코디네이터, 지도교사, 커리어 카운슬러, 영어지원교사로 특별 구성되어 유학생에게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NSW주에 위치한 2016년도 나플란에서 우수 성적을 거둔 공립학교 Top 3곳.
▶Sydney Girls High School
1883년에 개교하여 NSW 주지사, 연방법원판사, 작가, 의료전문가 등의 무수한 여성 인재를 배출해낸 학교이다. 시드니 동부 교외에 위치한 서리힐(Surry Hills) 소재.

▶North Sydney Boys High School
시드니 북쪽에 자리 잡은 명문 고등학교이다. 2012년 개교 100주년을 맞았다. 과학, 의학, 건축 분야로의 진학률이 높다.

▶Baulkham Hills High School
‘인내’를 모토로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양심을 지닌 인재 육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스포츠 분야에서 성취도가 높고 유학생 분포가 높은 포용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시드니 북쪽에서 거리상 30km 정도 떨어진 볼크햄힐스(Baulkham Hills) 소재.



빅토리아(VIC) 주정부 공립학교

웹빅토.JPG

5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에 선정된 수도 멜번이 있는 빅토리아주(이하 VIC). 주요 국제행사가 연중 개최되는 VIC는 문화적 다양성, 우수한 교육기관과 사회기반시설로 국제적인 도시로 명성이 높다. 한인들이 시드니에 다음으로 많이 유학한다는 멜번은 고품질 교육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우호적으로 포용하여 편안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고. 조기 유학생들도 호주G8에 꼽히는 ‘빅토리아 주립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이곳의 공립학교들을 찾고 있다.

VIC 주에 위치한 2016년도 나플란에서 우수 성적을 거둔 공립학교 Top 3곳. 
MacRobertson Girls High School
영재교육으로 특화된 공립학교이다. 2011년, 2013년에는 우수한 여자고등학교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유학생 코디네이터가 국제학생의 진로 및 호주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멜번(Melbourne) 소재.

Melbourne High School
9학년에서 12학년 프로그램만 운영하고 있는 남자 고등학교이다. 펜싱, 조정,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클럽활동을 제공한다. 멜번의 교외지역 사우스 야라(South Yarra) 소재.

Nossal High School
호주 생물학자 구스타프 노살의 이름을 따 2010년도 설립된 신식 공립학교이다. VIC에서 인기 높은 남녀공학 가운데 한 곳. 모나쉬대학(Monash University) 캠퍼스에 위치하고 대학교 스타일의 열린 강의실, 전문 실험실을 갖추었다. 멜번 남쪽에서 40km 떨어진 버윅(Berwick) 소재.


퀸즈랜드(QLD) 주정부 공립학교 

웹퀸즈.JPG

연중 평균 300일 이상은 화창하다는 브리즈번과 골드코스트가 있는 퀸즈랜드주(이하 QLD)는 유학생 수가 8만6천명에 달한다. 영어집중과정이 있는 중고등학교 코스와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제공해 타 지역과 차별성을 두었다. IB 디플로마는 영어·경제학· 사회학·물리학·인문학·실험과학·시각예술 등 교과목을 배우는 국제공인 교육과정. 이 과정을 이수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미국 아이비리그, 영국 옥스퍼드대 등 해외 유명대학에 지원할 때 ‘대학에서 요구하는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으로 인정받는다. QLD 교육청에서는 유학생들에게 홈스테이를 알선하는 서비스도 제공해 안정적인 환경에서 유학하도록 돕고 있다.

QLD 주에 위치한 2016년도 나플란에서 우수 성적을 거둔 공립학교 Top 3곳.
▶Brisbane State High School
브리즈번(Brisbane) 남쪽에 자리 잡은 남녀공학 공립학교이다. 문화, 예술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져 있고 매년 나플란에서 상위권 성적을 거두고 있다.

▶Mansfield State High School
제 2외국어, 정보기술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14년도에는 컴퓨터 실습실과 그래픽 교실, 과학 실험실을 신축하며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브리즈번 남동부에 위치한 맨스필드(Mansfield) 소재.

▶Indooroopilly State High School
학생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학교이다. 일반 공립학교와 달리 교복이 없으며 예술 교육에 특화되었다. 특히 영화, TV, 미디어 분야로의 진학률이 높은 편. 학생의 30% 정도가 유학생으로 다문화 환경을 제공한다. 브리즈번 소재. 

  
2016 서울·부산 호주유학박람회

B20161018100928413.jpg

오는 22일 토요일부터 23일 일요일, 서울 코엑스 3층 컨퍼런스홀에서 호주유학박람회가 진행된다. 호주 명문대학교그룹 G8 소속 대학교 및 국립대학교와 조기유학을 위한 공사립 학교 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상세한 입학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학 전문가들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현지 생활 정보와 팁을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 참가자 가운데 추첨을 통하여 무료 호주어학연수 기회도 선물하며 비자신청 무료대행 및 현지픽업서비스, 숙소 알선 등의 특전도 선보인다. 

서울 일정: 10월 22일(토)~23일(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부산 일정: 10월 29일(토) 부산 롯데호텔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