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어린이박물관

바로가기 모음 이벤트 동영상 카드뉴스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LIVING
  1. HOME
  2. LIVING
  3. mothering

추천 2학기 체험학습

영화 보고 공부하자!

2016-09-01 09:36

글 : 임언영 기자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방학이 끝나고 본격적인 학기가 시작되어도 주말 체험학습은 계속된다. 요즘 역사와 관련된 영화가 많이 개봉하고 있어서, 아이들 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많다.
작품과 연결해서 역사 공부까지 함께 할 수 있는 2학기 체험학습 장소를 추천한다.
# <인천상륙작전>
 
한국에서 640만 관객을 돌파해 장기 흥행에 돌입했으며 북미 전역에서도 괜찮은 흥행 성적을 보인 작품. 1950년 9월 15일 오직 하루에만 가능했던 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목숨을 건 X-ray 첩보작전에 투입된 숨겨진 영웅들과, 모두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인천상륙작전을 감행한 맥아더 장군의 실화를 소재로 했다. 이정재, 이범수 등 초호화 국내 배우 캐스팅과 할리우드 톱 배우 리암 니슨의 열연으로 화제가 됐다.
본문이미지

본문이미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영화 개봉 이후 방문객 숫자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 기념관은 한국전쟁 참전군인의 숭고한 희생정신 및 전세 역전의 계기가 된 인천상륙작전을 기리기 위해서 1984년에 세워졌다. 한국전쟁 당시의 무기류, 군복, 영상, 전망대 등을 전시 및 설치해 자유와 평화의 가치를 되새기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영화 속 팔미도 등대 세트를 야외 전시장에 설치했으며, 기념관을 방문한 스탬프 기록이나 영화 관람티켓이 있으면 실제 팔미도 등대로 향하는 유람선을 탈 때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중구 연안부두에서 유람선을 타고 한 시간이면 팔미도 등대를 찾아갈 수 있다.

인천시에서는 관람객 700만 돌파 시 영화감독 및 주연배우를 명예시민 또는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9월 7일부터 열리는 인천상륙작전 월미 축제 및 9.15 인천상륙작전기념 마라톤대회에 배우를 초청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정보를 눈여겨봐 두면 체험학습 이외에도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듯하다.
위치 인천 연수구 청량로 138(옥련동 525번지)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관람료 무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공휴일 다음 날, 1월 1일
문의 032-832-0915, www.landing915.com
 
합천영상테마파크
인천상륙작전이 흥미로운 것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장소인 인천에서는 적은 분량만 찍고, 대부분을 합천영상테마파크와 경남 창원시 마산로봇랜드 조성 공사장에서 촬영했기 때문이다. 1920년대부터 1980년대에 이르는 배경을 촬영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04년에 탄생했다.
위치 경남 합천군 합천읍 동서로 119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하절기)
관람료 개인 5천원, 단체 3천원
휴장일 매주 월요일
 
# <덕혜옹주>
 
일본에 끌려가 평생 조국으로 돌아오고자 했던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 역사가 잊고 나라가 감췄던 덕혜옹주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손예진, 박해일 등 최고의 배우와 섬세한 연출의 대가 허진호 감독이 만든 웰메이드 작품으로 흥행에도 성공했다.
본문이미지
덕수궁
덕수궁 석조전은 고종황제와 덕혜옹주가 실제로 머물렀던 공간이다. 극 중 고종이 덕혜옹주를 비롯해 영친왕, 순종, 순정효황후와 함께 석조전에서 사진을 찍는 장면은 오늘날 역사적 사료로 남은 실제 황실 일가의 가족사진과 똑같이 재현된 부분이라 리얼함을 더한다. 영화 속 장면은 남양주 종합촬영소에서 찍었지만, 실제 석조전을 방문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 덕수궁은 야간개장 시간에 방문하면 더 운치 있다. 밤에 아름다운 모습을 관람할 수 있는 덕수궁 야간개장 시간은 오후 6시부터이고, 입장료는 1천원이다.
위치 서울 중구 세종대로 99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8시
입장료 개인 1천원, 10인 이상 8백원
문의 02-771-9951, www.deoksugung.go.kr
 
창덕궁
우리나라 궁궐 중 유일하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 자연과 조화를 이룬 가장 한국적인 궁궐이라는 평을 듣는 곳으로, 경복궁 건립 이전까지는 국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창덕궁은 덕혜옹주와 이방자 여사의 숨결이 스며든 낙선재를 비롯해 순종이 조선의 마지막을 애통해하며 슬피 울었다던 상량정까지 있어 더욱 의미가 있는 곳이다. 창덕궁 역시 ‘달빛여행’이라는 이름으로 야간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낙선재 이외에도 돈화문, 금천교, 인정전, 부용지 등 볼거리가 많다.
위치 서울 종로구 율곡로 99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입장료 대인 3천원, 만 24세 이하 무료
문의 02-3668-2300, www.cdg.go.kr
 
 
# <고산자, 대동여지도>
 
시대와 권력에 맞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지도인 대동여지도를 탄생시킨 지도꾼 김정호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9월 7일 개봉 예정이며 차승원, 유준상, 김인권 등 화려한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으는 작품이다. 나라가 독점한 지도를 백성들에게 돌려주고자 했던 김정호의 숨겨진 이야기를 스크린 최초로 담아 의미가 남다르다. 국민 감독 강우석이 메가폰을 잡아 더 화제를 모은다.
본문이미지
지도박물관
국토지리원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으로, 국토지리 정보의 변천과정과 측량 및 지도 제작에 관한 역사적 유물 및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하는 곳이다. 대형 지구와 인공위성 모형은 물론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비롯한 각종 고지도, 국토지리정보원이 제작한 현대 지도 등 유물과 그래픽 패널 영상을 볼 수 있다. 지도제작 체험장, 지리정보시스템과 생활, 국토지리정보원이 하는 일 등을 시뮬레이션 장비를 통해 체험할 수 있고 홍보 영상물과 항공사진도화기, 측량장비 등을 볼 수도 있다. 야외 전시장에는 영화의 주인공인 김정호의 동상이 있으며 세계의 위치기준인 그리니치천문대로부터 우리나라 위치의 기준을 설치한 경위도 원점 등을 볼 수도 있다.
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92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관람료 무료
문의 031-210-2600, museum.ngii.go.kr
 
국립중앙박물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목판 원본을 만날 수 있다. 영화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원본을 실제로 촬영해 스크린에 담아냈다. 우리나라 고지도의 완성본이자 금자탑이라 불릴 만큼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지도로 여겨지는 대동여지도의 원판을 직접 보면 그 정교함과 세밀함을 실감할 수 있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7시
관람료 무료
문의 02-2077-3000, www.museum.go.kr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