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STYLE
  1. HOME
  2. STYLE
  3. beauty

피부 보약 세럼

2020-01-10 13:47

진행 : 고윤지  |  사진(제공) : 이종수  |  도움말 : 조애경 WE클리닉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몇 방울로 지친 피부를 든든하게 지켜줄 피부 보약, 세럼에 관한 모든 것.
본문이미지
1 특별한 질감의 패턴으로 화병으로도 또 텀블러로도 사용 가능한 라미 카라페 1ℓ. 14만원.
2 식물에서 추출한 3중 배합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충전하여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는 디올 캡춰 유스 플럼퍼 에이지-딜레이 플럼핑 세럼. 30㎖ 14만원대.
3 빛이 투과할 때 아름다운 음영을 만드는 이딸라의 글라스웨어, 라미 텀블러. 260㎖ 2ea 3만2천원.

한국 스킨케어의 대세, 세럼

최근 아시아 스킨케어 시장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아시아에서 세럼 사용률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알려졌다.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사용률이 58%에서 2019년 61%로 오른 것. 같은 기간 중국에서의 세럼 사용률이 18%에서 26%로 상승한 것과 비교했을 때 놀랄 만큼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 세럼이란 무엇일까? 보통 에센스와 자주 헷갈리는 제형으로 피부에 보습, 영양 효과를 주는 미용액을 총칭해 부르는 말이다. 에센스보다 유효 성분이 다량 농축되어 수분, 보습, 리프팅, 탄력, 미백, 주름개선 등 특화된 성분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WE클리닉의 조애경 원장은 세럼의 이러한 특화된 효과 덕분에 개인에 따라, 계절에 따라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세럼으로 케어할 수 있다 말한다. “세럼은 고기능성 성분이 들어 있어 원하는 목적에 따라 화이트닝, 퍼밍, 리프팅, 안티에이징, 하이드레이팅 등 세분화된 기능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요. 보통 벽돌 구조의 피부 각질을 통과하기 위해 오일과 수용액으로 혼합된 세럼 속 미세 분자의 에멀션 형태가 점차 더 작게 개발돼 로션, 크림 등과 같은 다른 스킨케어 제형보다 피부에 더 빠르게 흡수돼요.”  최근 디올, 비디비치, 세럼카인드 등과 같은 국내외 브랜드에서는 피부 타입과 컨디션에 맞춰 집중 케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세럼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수분 보습 케어에 효과적인 히알루론산, 항산화 케어의 비타민 C, 피부 탄력 케어의 베타글루칸 등 세럼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능성 고농축 세럼들로 세럼의 성분과 특정 효능을 달리해 피부 타입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골라 쓰거나 여러 세럼을 섞어 쓸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본문이미지
1 피부 장벽 네덜란드 블랙 튤립에서 추출한 고농축 성분이 피부 표피와 진피의 두께를 증가시키고 각질층의 세라마이드를 강화시켜 무너진 피부 장벽을 탄탄하고 균형 있게 관리해주는 세럼카인드의 블랙 튤립 세럼. 30㎖ 4만3천원.
2 수분 트리트먼트 고농축 비타민 B5와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즉각적이고 풍부한 보습을 제공하는 스킨스쿠펄즈 하이드레이팅 B5. 30㎖ 8만8천원.
3 화이트닝 칙칙한 피부 톤과 다크 스폿에 효과적인 비니페린 성분이 함유돼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탁월한 미백 효과를 가진 꼬달리 비노퍼펙트 래디언스 세럼. 30㎖ 7만9천원.
4 항산화 효과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 B3)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돼 피부 톤의 균형을 맞추어주며 피부를 밝고 탄탄하게 강화시켜주는 이솝 루센트 페이셜 컨센트레이트. 60㎖ 14만원.
5 피부 탄력 참마뿌리 에서 추출한 쫀쫀한 텍스처와 탄성 리포좀 공법이 더해져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채우는 메이크프렘의 리포좀 퍼밍 세럼. 50㎖ 3만6천원.

2020년도 세럼 트렌드

2020년도 국내 세럼 시장은 ‘스킵 케어’와 ‘내추럴 글로우’ 트렌드에 맞춰 조정될 예정이다. 고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세럼은 스킨케어의 단계를 줄이는 ‘스킵 케어’와도, 자연스러운 광 메이크업을 지향하는 ‘내추럴 글로우’와도 맞닿아 있다. 특히 스킵 케어는 겨울철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에 꼭 필요한 조건이다. “겨울철은 피부 대사가 떨어져 트러블이 잘 일어나는 때예요. 특히 고기능성 성분의 세럼이 채 흡수되기도 전에 급하게 다음 단계를 덧바르는 것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조언한다. 보통 피부 보습 스킨케어 단계에 바르는 에센스, 세럼, 크림 등에 각각 서로 다른 성분 즉 퍼밍, 수분, 화이트닝, 리프팅 등을 한꺼번에 사용하는 것은 기능이 상충되거나 서로 간의 기능을 상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사용 전 성분표를 확인해 같은 성분은 빼고 상충되는 성분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보습 케어를 위해 에센스, 세럼, 로션, 앰플, 크림 등의 스킨케어 단계를 거친다면 세럼 하나로 통일하자. 평소 피부가 건조해 U존 부분이 자주 땅긴다면 세럼을 한 번 바른 뒤 10초 두드리며 충분히 흡수시킨 뒤 같은 종류의 세럼을 두세 차례 덧발라주는 것이 트러블 없이 제품의 흡수율을 놓이는 방법이다. 이처럼 세럼은 각질층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유연하게 만들기 때문에 두드려 흡수시키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러운 피부 광이 살아난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광채와 피부 결을 그대로 살리는 베이스 메이크업의 인기가 이어질 예정이다. 내 피부에 꼭 필요한 성분을 담은 세럼을 선택해 건강한 베이스, 완벽한 피부 케어를 준비하자.
 
 
본문이미지
1 빛이 투과할 때 아름다운 음영을 만드는 이딸라의 글라스웨어, 라미 텀블러. 260㎖ 2ea 3만2천원.
2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 C 성분을 다량 함유한 저자극 고농축 앰플 세럼으로 민감성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라로슈포제 퓨어 비타민 C10. 30㎖ 5만2천원대.
3 코히덤™ 기술로 온천수를 캡처해 물 먹은 스펀지처럼 피부 속 수분은 채우고 피부 겉에는 보습막을 만들어 거칠어진 피부를 하루 종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아벤느 이드랑스 리하이드레이팅 세럼. 50㎖ 3만8천원.
4 피부에 자석처럼 밀착되어 빛나는 꿀광 피부를 연출하는 부스팅 세럼, 비디비치 글로우 마스터 더 엘릭시르 글로우 부스터. 30㎖ 4만9천원.
5 불멸의 꽃 이모르뗄과 히알루론산 복합체가 피부 본연의 힘을 기르고 탄력을 높여주는 록시땅 이모르뗄 프레셔스 세럼. 30㎖ 9만5천원.
6 잡티, 피부 톤, 피부 결 개선에 효과적이고 피부 진정에도 탁월해 민감한 피부도 자극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소이 잡티세럼Ⅱ. 35㎖ 4만9천원.
7 해조류 단백질 성분인 셀라스틴이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며, 메마르고 거친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을 키워주는 세럼카인드의 딥 안타틱 드롭. 30㎖ 4만3천원.
8 천연 호랑이풀의 성분이 피부 세포의 재생을 활발하게 만드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장벽을 강화, 건강한 피부로 가꾸는 탬버린즈 타이거리프 100세럼 2.0. 15㎖ 3만1천원.
9 심플하고 우아한 형태의 라인이 돋보이는 라미 아페리티프잔. 120㎖ 2ea 3만9천원.

1 단 하나의 보습제를 고른다면 세럼이 정답이다. 세럼에는 크림, 로션 등과 같은 질감을 완성하기 위한 왁스나 연화제가 들어 있지 않다. 세럼 원액 외의 화학성분 없이 피부에 고기능성 유효 성분을 가장 작은 입자로 고스란히 전달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다량의 히알루론산과 그릴세린 등이 들어 있다. 어떤 성분의 세럼을 선택하더라도 피부 내 기초 수분 케어까지 겸할 수 있어 보습제로서는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다.
 

2 올바른 세럼을 고르는 가이드라인이 있다. 피부가 건조하다면 히알루론산, 나트륨 PCA 또는 글리세린이 함유된 세럼을 권한다. 글리세린과 히알루론산 2가지를 모두 함유한 제품 등도 효과적이다. 단, 피부가 많이 건조하다면 성분표에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세한 주름이 고민이라면 피부 속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펩타이드를 함유한 세럼을 사용한다. 비타민 C나 감초추출물 등이 함유된 세럼은 환한 피부로의 회귀를 돕는다.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 케어에는 시카, 티트리, EGF 등이 함유된 세럼을 주의해 사용하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사용 빈도와 사용량은 알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보습·피부 장벽강화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로열제리, 나트륨 PCA
안티에이징 펩타이드, 레티놀, 아데노신, EGF, 아이디비논, 아스타산틴
미백 비타민 C, 알부틴, 감초추출물
각질 제거 알루미늄 옥사이드, 마그네슘 옥사이드, AHA, 감초추출물
피지 제거 살리실산, 실라카 복합체, 티트리
탄력 케어 베타글루칸, 코엔자임Q10, 레니톨 팝타이드 복합체, 알부민, EGF, 콜라겐
트러블 케어 판테놀, 마데카소사이드, 시카, 티트리, EGF
 

3 기능성 세럼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미백도 해야 하고, 주름도 없애야 하고, 재생도 높이고 피부 장벽도 개선해야 한다고 목표를 세운다면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우선순위를 정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먼저 채우는 게 좋다. 기본은 보습이다. 보습 성분이 함유된 세럼을 사용하고 한 가지 정도 부족한 점을 채우는 것을 목표로 스킨케어 루틴을 세워야 한다.
 

4 세럼은 모두에게 효과가 있지 않다. 누군가에게 좋았던 세럼이 자신에게도 효과가 있는 건 매우 특별한 일이다. 보통 뾰루지, 홍조, 각질 등 피부가 뒤집어지는 일이 다반사이기 때문. 특히 고가의 저용량 세럼의 경우 민감성 피부의 수용력을 훨씬 넘어서는 활성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니 0.5% 이상의 고기능성 성분의 추출물이 함유된 제품이라면 충분히 테스트해본 후 사용하도록 하자.

세럼끼리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특히 피부 장벽이 손상돼 표피와 진피층의 천연 보습인자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때에는 크림, 로션 등과 같은 리치한 타입의 보습제보다 작은 크기와 빠른 흡수가 특징인 세럼을 레이어링해 여러 번 덧바르는 편이 피부 고민 해결에 효과적이다. 세럼끼리 섞어 쓰면 시너지 효과가 날 조합을 소개한다.

비타민 C 세럼·미백 세럼+보습 세럼 비타민 C나 미백 성분이 함유된 세럼은 화이트닝, 탄력 강화, 항산화 등 여러 고기능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 토코페롤,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보습 세럼을 더해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각질 제거 세럼+미백 세럼·수분 세럼 두꺼운 각질 제거 세럼 후 화이트닝이나 미백이나 수분 라인의 세럼을 함께 쓰면 효과가 배가된다. 단 민감 피부라면 각질 제거 세럼만으로도 피부에 큰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세럼 사용에도 주의하자.

안티에이징 세럼+보습 세럼 피부 건조는 노화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피부의 수분 함유량이 떨어지면 잔주름이 많아지고 노화 진행이 빨라진다. 안티에이징 세럼의 주성분인 레티놀은 주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빛과 열에 약해 쉽게 파괴되므로 밤에 수분 세럼과 레이어링해 바르는 게 좋다.

리프팅 세럼+안티에이징 세럼 세포끼리 잘 결합하도록 도와주는 콜라겐은 리프팅 세럼의 주요 성분으로 활용된다. 안티에이징 성분인 레티놀은 피부 속 세포를 활성화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역할로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