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STYLE
  1. HOME
  2. STYLE
  3. beauty

피부를 위한 아로마 스킨케어

2019-10-22 09:45

진행 : 김선아  |  어시스턴트 : 김지은  |  사진(제공) : 셔터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건조한 날씨에 자연 그대로의 향기가 필요하다면 피부부터 정신까지 향에 매료되는 아로마 스킨케어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도움말 달팡 홍보팀, 한혜원(아로마테라피스트)
1 피부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는 독일이나 프랑스에서 대체 약으로 취급받는다. 예를 들면 아로마테라피에 많이 쓰이는 라벤더에서는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나와서 우울증 치료에 특히 좋다. 한혜원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아로마는 화장품이 아니므로 근본적인 차원에서 모든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어요. 일단 몸에 들어오면 모든 장기에 친화적이게 바뀌어서 몸의 기능 자체를 뛰어나게 만들어주거든요. 아로마 성분은 피부 자생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피부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가 근본적으로 살아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쉽게 말해, 건성 피부는 지성 피부로, 지성 피부는 건성 피부로 바뀔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라고 말한다.
 

2 아로마의 스킨케어 활용법

아로마로 스킨케어를 할 때는 피부 타입에 따라 맞춤 레시피가 따로 있다. 그리고 연령대에 따라 아로마 사용량이 달라지고 빛을 발하는 효능 또한 다르다. 특히 에센셜은 매우 고농축이기 때문에 조금만 사용해도 충분한 효과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얼마만큼 고농축인지는 로즈 에센셜 오일을 예로 들어보면 알 수 있다. 로즈 에센셜 오일은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 이유는 로즈 에센셜 오일 한 병을 만드는 데 1톤 트럭 한 대 분량의 장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향기요법이란 그냥 에센셜 오일의 향만 맡아도 에센셜 분자구조들이 코 세포를 통해 나의 다양한 면역계나 자율신경계에 들어가서 내 몸에 효과를 주는 것이다. 몸에 발라도 되지만 아로마 대부분이 고휘발성이기 때문에 그보다 향을 맡는 것이 자율신경계에 좋은 영향을 더 많이 줄 수 있다고. 그래서 아로마 제품 중 피부에 직접적으로 바르는 화장품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본문이미지

3 아로마 오일 보관법

실온에서 5℃ 이하로 보관해야 하며,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시트러스 계열은 개봉하고 1년 이내에 사용하고, 다른 아로마 계열은 1년 반 이내에 쓰는 것이 가장 좋다.
 

4 다양한 아로마, 이럴 때 이런 효과!

많은 사람들이 티트리가 여드름에 좋다고 알고 있지만 한혜원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여드름에 좋은 건 티트리가 아닌 주니퍼베리라고 말한다. 주니퍼베리는 특히 사춘기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티트리는 빛에 약해서 변질이 잘 되지만 환절기 때 나타나는 비염에는 효과가 좋다. 주변을 살균해주는 것을 도와주고,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 유칼립투스 라디아타라는 아로마는 호흡기에 좋다. 코알라는 온순한 동물로 알려져 있는데 알고 보면 사나운 동물이다. 코알라의 주식인 유칼립투스 잎이 발사믹한 향을 내면서 마음을 차분하고 온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온순해 보이는 것뿐이다. 하지만 고휘발성이라서 여름에는 효과가 별로 좋지 않으므로 창문을 닫고 지내는 계절에 사용해야 한다. 아토피에 좋은 아로마도 있다. 피부 면역력과 자생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캐모마일과 캐리어 오일을 함께 사용하길 권한다. 건성 피부에 좋은 아로마는 주로 로즈와 라벤더 같은 꽃 계열이다. 한편, 땀을 억제하는 데 좋은 아로마는 사이프러스인데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생리과다에 효과가 좋다. 마지막으로 불면증에 좋은 아로마로는 로즈, 샌달우드, 네놀리 등이 있다.
 
 
본문이미지
1 장미와 가데니아의 허브 향으로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장미꽃 토너인 산타 마리아 노벨라 아쿠아 디 로즈. 250㎖ 3만8천원.
2 만다린과 스위트오렌지 에센셜 오일이 깊은 보습감을 부여함과 동시에 긴장을 완화시켜주며 윤기와 활력을 주는 뷰디아니 아로마 마스크 만다린&스윗 오렌지. 25g 5천원대.
3 건성 피부 케어에 도움을 주는 네롤리 오일을 함유해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는 뷰디아니 페이셜 미스트 네롤리. 95㎖ 3만8천원대.
4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깊은 보습감과 함께 지친 피부에 활기를 되찾아주는 뷰디아니 아로마 마스크 라벤더. 25g 5천원대.

5 홈케어를 위한 아로마 처방전

에센셜 오일을 몇 가지 가지고 있다면 일반 오일과 블렌딩해서 마사지 오일로 쓸 수 있다. 블렌딩한 오일을 자기 전에 바르면 훨씬 건조함이 덜하다. 만약 비염이 있다면, 정제수 100㎖에 페퍼민트, 티트리, 유칼립투스를 성인 기준으로 2방울씩 섞어서 코에 뿌리면 좋다.
 

6 아로마 오일을 사용할 때 주의점

아로마도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다른 계열의 아로마로 바꿔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불면증이라고 계속해서 라벤더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로즈, 샌달우드, 네놀리 등 다양한 아로마를 계속해서 바꿔주면서 사용해야 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딱 한 번 사용해보고 피부에 안 맞는다고 생각하는데, 한혜원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자신에 맞는 레시피를 제대로 사용하면 아로마가 맞지 않는 피부는 없다고 설명한다. “아로마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본인의 피부 타입을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해요. 그리고 여러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지 말고 진짜 좋은 제품을 하나 쓰는 것만으로 충분하답니다.”
 

7 보디와 헤어를 위한 아로마 활용법

머리와 얼굴과 이어져 있다 보니 활용법이 비슷하다. 비슷한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나 헤어나 비슷한 문제라면 함께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푸석한 머리는 건성피부에 좋은 아로마를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
 

8 아로마 효과를 극대화하는 팁

첫 번째, 우선 좋은 재료를 쓰는 게 중요하다. 두 번째, 자신에게 맞는 레시피를 써야 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 사람들이 건성 타입의 피부여서 그냥 꽃 계열로 테라피를 하지만, 여드름이 있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은 꽃 계열의 아로마를 잘못 쓰면 더욱 악화된다. 그리고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에게 오일을 사용할 때, 기존에 먹는 아토피 약의 성분을 잘 알아보고 아로마와 부딪치는 성분이라면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아토피 약을 먼저 끊어야 한다. 세 번째, 아로마 성분이 든 여러 화장품을 나눠 바를 필요가 없다. 아로마는 토너, 로션, 크림을 다 바르는 것보다 좋은 제품 하나만으로 스킨케어를 하는 것이 훨씬 좋다. 예를 들면, 여름에는 미네랄 오일 하나만 발라도 피부에는 충분하다.
 

9 좋은 아로마 오일 선택법

한혜원 아로마테라피스트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은 선택하지 말아야 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는 할인하는 제품을 사지 않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아로마 제품에 유통기한이 있어 기한에 임박해서 싸게 파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로드숍 제품은 보통 색이나 향을 내기 위해 인공 유기 화학물질을 더하는 ‘섞음질’을 하기 쉬우므로 구매 전에 잘 살펴봐야 한다. 또 아로마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배치 넘버가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냄새가 겉도는지 향을 맡는 것이다. 진짜 천연 에센셜 오일은 느끼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냄새가 정말 진하다고.
 
 
본문이미지

10 아로마 오일 베스트 활용법

1 같은 오일을 오래 사용하지 말 것.
2 한번 쓸 때 제대로 된 오일을 사용할 것.
3 자신의 피부 타입을 먼저 정확히 파악할 것.
4 제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천연이 없는 쇼핑몰에서 유혹당하지 말 것.
5 인터넷의 레시피를 따라 하지 말고 직접 알아볼 것.
 
 
본문이미지
1 보습 고농축 성분과 로즈 오일이 블렌딩되어 부드러운 윤기와 생기 있는 안색을 되찾아주는 달팡 로즈 아로마틱 에센셜 오일 엘릭시르. 15㎖ 7만2천원.
2 여러 피부 트러블과 알레르기에 좋으며, 특히 아토피에 효과가 있는 아베다 라벤더 싱귤러노트. 30㎖ 2만7천원.
3 로즈힙의 다양한 천연 성분을 100% 그대로 담은 에코서트 인증 오일인 아로마티카 유기농 로즈 힙 오일. 30㎖ 2만5천원.
4 샌달우드 오일 추출물이 무너진 피부 균형을 되찾아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불리 1803 웰 베제딸 오일(샌달우드). 50㎖ 12만5천원.
5 헤이즐넛 에센셜 오일을 비롯한 100% 식물성 오일이 수분막을 형성해 수분 손실을 예방해주는 클라란스 블루 오키드 페이스 트리트먼트 오일. 30㎖ 6만9천원.
6 다마스크 장미 꽃잎이 함유되어 피부에 광택과 생기를 선사하는 딥티크 인퓨즈드 페이스 오일. 30㎖ 7만8천원.

+plus tip
아로마 에센셜 오일 간단 마사지법 by 달팡

피부를 정화시키고 피부의 자연적인 윤기를 강화하기 위해 아로마 에센셜 오일 5방울 정도를 얼굴과 목에 원을 그리면서 아래쪽으로 쓸어내리듯 발라준다. 그다음, 숨을 깊이 들이마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향을 맡도록 한다.

1 림프절을 여는 동작
깊게 숨을 들이마신 다음, 쇄골 뼈의 안쪽(맥이 느껴지는 곳)에 손가락 끝을 올려놓고 가볍게 지그시 누르면서 동시에 숨을 내쉬도록 한다. 3회 반복한다.

2 배출 동작
양손을 함께 모아서 코를 감싸준다. 양 손바닥을 펼치면서 얼굴에 밀착시킨 상태로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 귀 방향으로 밀어낸 후, 다시 아래로 목 양쪽 측면을 따라서 쓸어내려 준다. 그다음 양 손바닥은 가슴에, 손가락은 쇄골뼈 부분에 올려놓고 가볍게 눌러준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한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