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 동영상
  • 카드뉴스
  •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STYLE
  1. HOME
  2. STYLE
  3. beauty

내게 맞는 보습화장품은?

2017-12-20 09:08

진행 : 강부연 기자  |  사진(제공) : 이종수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화장품을 바르고 발라도 건조한 요즘, 내게 딱 맞는 보습 화장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제품의 침투력을 높이는 바르는 방법 역시 중요하다.

도움말 윤지수(윤지수클리닉 원장), 진산호(스파머시&스파에코 대표)
essence & cream

겨울철에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지는 이유는 인체가 온도와 바람에 맞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각질은 그대로 방치하면 유·수분 흡수를 방해하고 피부 재생력과 신진대사를 방해해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이 불면서 수분 부족,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피부는 건조해질 수밖에 없다. 건조한 피부를 달래기 위해선 보습 제품을 꼼꼼하게 챙겨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 제품을 선택할 때는 피부 타입을 고려해야 한다. 윤지수 클리닉의 윤지수 원장은 민감한 피부나 극건성 피부는 알코올 성분이나 아하, 바하가 포함된 제품은 피하고, 유분이 많은 피부는 유분보다는 수분감이 많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본문이미지

1 원더바스 밀크 드롭 에센스 풍부한 우유 단백질 성분을 함유해 바르면 마치 우유 마사지를 한 듯 피부 각질이 정돈되고 피부에 풍부한 보습감을 준다. 140㎖ 2만6천원.
2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리커버리 세럼 해조 성분인 알게 추출물과 이스트 추출물이 포함된 유효 성분 복합체가 피부 정화 활동을 도와주고 밤 시간 동안 손상된 피부를 개선시킨다. 50㎖ 15만5천원대.
3 에스테덤 인텐시브 히알루로닉 세럼 3중 히알루론산(고분자 + 중분자 + 캡슐화 타입)을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풍부한 수분감을 지속적으로 채워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30㎖ 10만8천원.
4 프레쉬 로즈 플로럴 토너 2.2톤 장미꽃에서 증류 추출법으로 단 1㎏만 얻을 수 있는 최상급 로즈 워터로 만들어 피부 진정과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250㎖ 5만7천원대.
5 CNP 프로폴리스 앰플 오일 인 크림 아르간 오일, 시어버터, 마카다미아씨 오일 등 5가지 오일을 함유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50㎖ 3만6천원.
6 미라클톡스 타임리와인드 퍼펙션 필 크림 장시간 보습 기능은 물론 피부톤이 맑아지는 미백 기능까지 갖추었다. 50g 10만8천원.
7 이솝 파슬리 씨드 안티 옥시던트 페이셜 하이드레이팅 크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탄탄하게 강화하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며 수분과 영양을 집중적으로 공급한다. 60㎖ 9만5천원.
8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에센스 토너 특허 받은 세라마이드와 5가지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건조한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고 푸석한 피부에 윤기를 더한다. 190㎖ 2만5천원.
 

1 미스트를 뿌린 후 손바닥으로 가볍게 감싸기

난방으로 실내 온도가 높고 건조하면 피부에서 수분이 계속 손실되므로 미스트를 꾸준히 뿌려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미스트는 입자가 매운 고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온천수로 된 수분 미스트만으로 건조함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유분층과 수분층을 흔들어 사용하는 미스트를 사용한다. 미스트를 분사한 다음 그대로 방치하면 수분이 마르면서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손가락으로 두드린 후 손바닥으로 가볍게 감싸 흡수시킨다.
 

2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토너

기초 스킨케어 단계에서 토너 사용량을 평소보다 2배 늘리고 각기 다른 성분을 함유한 토너로 더블 레이어링하면 좋다. 베타인, 위치하젤, 티트리를 함유한 워터 타입 토너는 건조함으로써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그 위에 라벤더, 로즈, 알로에 베라 등 수분 베이스에 보습력이 뛰어난 성분을 함유한 에센스 타입 토너를 레이어링하면 견고한 보습막으로 피부 속 수분 지속력을 높일 수 있다.
 

3 수분 에센스와 크림의 피부 침투력 높이기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노폐물을 배출하고 잉여 각질을 충분히 불린다. 부드러운 고마주나 산소 버블을 함유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한다. 스킨케어 전에 마사지로 두피와 얼굴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키면 좋다. 손과 피부의 마찰로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서 모공을 자연스럽게 열어 화장품의 흡수력과 침투력이 높아진다. 이와 유사한 원리로 크림 타입 마스크 위에 거즈를 얹은 다음 석고가루로 만든 모델링 팩을 사용하면 밀폐 효과는 물론 온열 효과로 제품 흡수를 돕고 부종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4 피부 타입에 따라 달라야 하는 보습 제품

민감한 피부(앰풀+크림 타입 마스크, 슬리핑 팩)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킨케어 단계를 줄이고 함유 성분 역시 단순한 것을 사용한다. 기본적인 수딩, 보습 기능의 크림 타입 마스크에 앰풀을 블렌딩해 5~10분간 얼굴에 올린 후 미온수로 세안한다. 그리고 피부의 과민반응을 진정시키고 피부 재생에 효과적인 라벤더 꽃 추출물로 만든 슬리핑 팩을 도톰하게 올린다.
 
유분이 많은 피부(클래리파잉 토너, 드라이 오일, 퓨리파잉 세럼, 수분 크림) 겨울에는 특히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피부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다. 클래리파잉 토너를 사용한 다음 소량의 드라이 오일을 피부 전체에 펴 바른다. 그다음 피지 조절을 도와주는 수분 세럼을 바르고 유·수분을 동시에 공급하는 수분 크림을 바른다. 염증과 피지를 잡으면서도 부족한 수분을 채우는 게 관건이다.
 
극건성 피부(미스트, 오일, 라이트한 수분 크림, 페이스 밤) 닦아내는 토너보다는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미스트를 분사한다. 이후 오일을 충분히 발라 마사지해 흡수시키고 곧바로 가벼운 제형의 수분 크림을 바른 다음 유분 보호막을 형성하는 페이스 밤을 체온으로 녹여 바른다.
 
 

oil & balm
에센스와 크림 등이 수분을 공급하는 습윤제라면 페이스 오일은 밀폐형 보습제다. 오일은 수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피지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도록 도와준다.

에센스와 크림 등이 수분을 공급하는 습윤제라면 페이스 오일은 밀폐형 보습제다. 오일은 수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피지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도록 도와준다. 최근 출시된 오일들은 피부 수분 지질 구조와 유사한 형태의 성분을 담은 제품이 많다. 유효 성분을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보습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단, 기능성 제품과는 블렌딩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름 개선 제품에는 이미 유분기가 많으므로 오일과 섞으면 오히려 피부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오일 성분은 수분 증발을 막기도 하지만 외부 물질이 피부 속으로 유입되는 것도 막는다. 오일과 기능성 제품을 함께 바르면 ‘기능성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이 피부에 침투할 수 없으므로 함께 바르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 제품이 함유하고 있는 수용성 미백 성분이나 카페인 성분은 오일이 침투해서 작용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본문이미지

1 숨37 시크릿 오일 자연 발효 오일로 피부에 발랐을 때 겉돌지 않고 얇고 편안하게 스며든다. 보습과 영양은 물론 탄력 저하까지 케어해준다. 50㎖ 12만원.
2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리커버리 오일 커피콩 추출물, 비타민 C·E가 포함된 강력한 항산화 효능으로 피부 노화 증상을 가속화하는 유해산소와 외부 공격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30㎖ 10만5천원대.
3 프레쉬 엘릭시어 앙씨앙 청정한 수도원에서 핸드메이드로 만드는 오일 트리트먼트로 메도우폼 시드 오일과 블랙 커런트 시드 오일을 함유해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50㎖ 42만원대. 
4 빌리프 로즈젬마 컨센트레이트 오일 장미 효능 성분이 최대인 개화 직전 꽃잎을 그대로 담아 푸석한 피부에 생명력과 생기를 더하는 수분 페이스 오일. 30㎖ 6만원. 
5 바이오더마 아토덤 PP밤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 피부가 땅기는 데 즉각적인 도움을 주며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가꿔 피부 본연의 건강을 되찾아준다. 200㎖ 2만9천원.
6 닥터 브로너스 오가닉 코코넛 밤 미국 농무부가 인증한 유기농 식물성 오일 성분이 건조한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강력한 보습과 영양을 공급한다. 60g 2만3천원.
7 이솝 다마스칸 로즈 페이셜 트리트먼트 10가지 식물에서 추출한 비타민 E와 A를 함유해 건조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항산화 보호막을 더해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25㎖ 10만원.
 

페이스 오일을 이용한 스페셜 케어 4

1 오일 보습 세안 메이크업을 지우고 폼 클렌징을 헹구는 단계에서 세면대에 물을 받고 페이셜 오일을 1방울(1스포이드) 떨어뜨린 다음 세안을 마무리하면 오일 보습막을 형성해 피부 수분 증발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오일을 직접 바르기 부담스러운 지성 피부 타입에게 추천한다.
 
2 입술 각질제거 겨울철 각질이 많이 일어나는 입술과 입가 피부에는 아이 크림과 페이스 오일을 2대 1 비율로 블렌딩한 것을 마스크처럼 도톰하게 입술과 입술 주변에 도포한다. 5분 후 면봉으로 입술 각질을 살살 밀면 자극 없이 촉촉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3 딥클렌징 마스크+오일 건성 피부는 딥 클렌징을 하고나면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진다. 워시오프 타입 딥클렌징 마스크에 오일을 2~3방울 블렌딩한 다음 사용하면 피부 수분을 지키며 딥 클렌징할 수 있다. 
 
4 멀티밤 아이 케어 건조한 눈가에 수분 에센스나 수분 크림과 멀티 밤을 블렌딩해 도톰하게 바른 뒤 아이 마스크 시트를 올린다. 그 위에 스팀타월 등으로 온기를 더하면 제품 흡수도가 높아져 아이 크림 이상의 안티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다.
 

오일의 흡수를 높이는 법

태핑 흡수법 손가락을 이용해 두드리는 동작으로 먼저 페이스 오일을 손바닥에 덜어 따뜻한 체온으로 한번 데운 후 얼굴에 도포하거나 스포이드 타입이라면 볼, 턱, 이마 순서로 떨어뜨려 도포한다. 도포 후 네 손가락을 이용하여 코에서 얼굴 바깥 부분으로 밀듯이 한번 쓸고 리드미컬하게 두 번 두드린다.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서 흡수시키면 피부 탄력과 흡수에 도움을 준다.
 
미스트+오일 세안 후 피부에 흥건할 정도로 미스트를 분사한 다음 오일을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흡수시킨다. 마치 오일 미스트를 사용한 것처럼 피부에 부담 없이 오일을 흡수시킬 수 있다.
 
워밍 페이셜 오일 스파에서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근육이 경직되어 있을 때 마사지 크림이나 오일을 워머에 따뜻하게 데워 사용한다. 실내 기온도 낮다면 피부 온도가 낮아지기 쉬우므로 뜨거운 물을 받고 작은 그릇에 오일을 소량 담아 얹어 따뜻하게 데운 후 오일을 바르면 피부 흡수도 빠르고 근육 이완에도 효과적이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