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ISSUE
  1. HOME
  2. ISSUE

건조한 피부 안녕! 피부 타입별 맞춤형 유수분 케어법

2020-04-24 09:51

진행 : 고윤지  |  사진(제공) : 이종수  |  도움말 : 조애경 WE클리닉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발라도 발라도 건조한 봄철 피부 건조주의보, 해결할 수 없을까? 변덕스러운 일교차에 예민해질 대로 예민해진 피부 속 수분을 채우는 방법과 피부 타입별 맞춤형 유수분 케어법을 소개한다.
본문이미지
1 이온 교환 방식으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피부에 비타민 C를 공급하는 셔벗 제형의 비타브리드C12 데일리 씨 밸런싱 클렌징 밤. 90g 5만2천8백원.
2 세안 후에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켜 부드럽고 깨끗한 클렌징을 돕는 폴라초이스의 스킨 발란싱 클렌저. 237㎖ 2만6천원.
3 수분 장벽을 파괴하지 않아 세안 후 건조함을 예방할 뿐 아니라 글리세린을 함유해 피부 건조함을 최소화하는 피지오겔 데일리 모이스쳐 테라피 미셀라 클린징 워터. 200㎖ 1만7천9백원.
물의 파동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디자이너 알바 알토를 대표하는 유리 화병인 이딸라 알토 화병. 95㎜ 14만원, 270㎜ 34만원.

why?

기온이 오르고 꽃도 피는 4월에 피부가 찢어질 듯 땅기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등 각종 피부 건조를 겪고 있는 이들이 늘고 있다. 봄철 피부는 겨우내 찬 공기와 바람, 난방으로 인해 저항력이 바닥까지 떨어져 사소한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기온이 오르고 날이 따뜻해지면 신체가 기온에 적응하기 위해 신진대사와 순환에 많은 에너지를 빼앗기고, 이 피로감으로 인해 피부 결은 더 거칠어지고 푸석해진다. 여기에 난방과 쌀쌀한 날씨를 오가며 하루에도 수십 번 피부 온도가 오르내리는 겨울 자극을 반복해 겪은 데다 극심한 건조 환경에 노출되다 보니 피부 속 수분의 양을 조절하는 피부 내 보습인자인 자연 보습인자와 세라마이드, 아쿠아포린 등이 부족해진다. 이에 때아닌 속 땅김, 하얗게 일어난 각질 등을 동반한 봄철 피부 건조주의보가 발생한다.
 

problem, NMF

봄철 피부 건조주의보의 핵심은 바로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 장벽 속 수분 저장고인 ‘천연보습인자(NMF)’ 부족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 생산되는 천연 수분인 천연보습인자는 각질 세포 사이사이 스펀지처럼 위치해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막고, 보습을 유지해 피부 탄력을 지킨다. 하지만 피부 장벽에 위치한 탓에 심한 일교차와 황사, 미세먼지 자극, 잦은 각질 제거 및 강한 알칼리성 클렌징 제품 사용 등으로 인해 천연보습인자는 점점 사라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조하고 땅기며 심하면 각질이 일어나는 건조 피부로 변하게 된다. 특히 피부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30세 이상의 여성은 스스로 천연보습인자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져 약한 외부 자극에도 피부 장벽이 무너지고 피부 보습과 탄력 등이 현저히 떨어진다.
 

봄철 피부 건조주의보 탈출기
변덕스러운 기온 차와 이맘때면 찾아드는 골칫거리인 황사, 사계절 경보 중인 미세먼지 등에 대처하며 피부 속 건조주의보를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01 피부 타입별 알맞은 각질 제거

피부에 뾰루지가 나거나 칙칙하다고 각질 제거부터 하다 보면 피부는 어느새 민감 피부로 변해간다. 적절한 수면과 수분 섭취, 습도 유지 등을 지킨 후에도 피부가 거칠고 칙칙하면서 평소 바르던 제품을 발라도 잘 흡수가 되지 않는다면, 피부 위에 각질이 쌓여 있을 수 있으니 피부 타입별 안전한 세안법을 통해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지성 피부 피지 분비량이 많은 지성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각질 제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주 1~2회 정도, 충분히 스팀을 쐬어 각질을 불린 뒤 모공에 있는 피지와 찌꺼기를 배출한다. 수중기로 모공을 여는 스팀은 물 분자가 피부 속까지 침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체 상태로 피부 자극이 적어 물 세안 후 피부에 남은 수분이 증발돼 피부 땅김이 심해지는 것을 막는다. 스크럽제나 오일 타입 클렌저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복합성 피부 이마와 코 등의 T존 부위에는 과잉피지가 생기고 볼과 눈 주위의 U존은 버석하고 건조한 복합성 피부는 세안법도 부위별로 다른 클렌징이 필요하다. T존 부위는 딥 클렌징을 하고 U존은 과도한 세안을 피하며 밀크 타입 클렌저를 사용한다.

건성 피부 세안 후 피부가 땅기지 않도록 피지막이 손상되지 않는 로션이나 수분 함량이 높은 클렌징크림 등과 같은 부드러운 세안제를 사용한다. 세안제를 씻어낼 때도 피지막을 과도하게 제거하는 뜨거운 물은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 클렌징 제품의 양이 너무 적으면 메이크업 및 노폐물이 쉽게 제거되지 않을 뿐 아니라 피부와 마찰이 심해져 잔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제형을 넉넉히 덜어낸 후 30~40초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지르고 먼지가 나지 않는 티슈를 이용해 가볍게 눌러 제거한 뒤 세안하는 것이 좋다. 만약 평소보다 심하게 각질이 일고 하얗게 벗겨질 만큼 피부 건조가 심하다면 페이스 오일이나 히알루론산 등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수분인자가 함유된 클렌징 워터 및 세럼 등을 활용하자. 특히 오일 성분이 함유된 세안제를 사용하면 피부 위 피지막 기능이 더해지는 것은 물론 각질까지 말끔히 세안할 수 있다.
 
 
본문이미지
1 6종의 히알루론산 콤플렉스가 피부 속 건조함을 채워 보습과 광채, 탄력까지 케어하는 비타브리드C12 듀얼 드롭 세럼. 30㎖ 6만8천2백원.
2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칙칙한 눈가에 수분과 생기를 부여하는 비디비치 디퍼프 아이크림. 15㎖ 5만5천원.
3 고점도의 농밀한 원액이 바르는 순간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건조함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소해주는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앰플. 777. 7㎖×7ea 12만원.
4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피부 장벽에서 수분이 손실되지 않도록 도와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 결로 만들어주는 샹테카이 바이오 리프팅 세럼. 30㎖ 39만7천원.
5 미네랄워터 베이스의 히알루론산 수용액을 100% 함유해 메마른 피부에 수분 레이어링을 완성하는 더샘 파워 앰플 하이드라. 35㎖ 1만5천원.
6 진한 농축 수분이 피부 속 깊숙이 보습 효과를 전달해 건조한 환경에서도 평온한 피부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플로우 오일수 하이드라 크림. 50㎖ 3만2000원.
7 피부 컨디션을 개선하고 수분 공급을 원활히 해 촉촉하고 투명한 피부로 강화시키는 닥터자르트의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에센스. 150㎖+에센스블루샷 4㎖ 4만9천원.

02 피부 속 수분 저장고, 히알루론산

피부 속 천연보습인자가 부족해 때아닌 건조주의보와 싸우는 피부에는 천연보습인자를 대신할 성분이 필요하다. 최근 보습제에 많이 함유된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성분이 바로 그것. 이 중 각질 밑 진피층에 위치해 주변의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내 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히알루론산은 강한 친수성으로 자기 무게의 1000배 이상 해당하는 수분 흡수력을 자랑한다. 피부 보습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수분 흡수력 또한 뛰어나 피부에서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도록 막아주기도 한다. 또 콜라겐과 함께 진피층 내 피부 지지 역할을 담당해 피부 탄력 등 피부 노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어 다양한 보습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뭘 발라도 흡수되지 않는 푸석한 각질 피부
각질이 올라온 거친 피부에는 수분 공급이 먼저다. 수분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어 다른 보습제품들이 더 잘 흡수되기 때문이다. 제품은 워터 타입 토너보다 되직하고, 세럼보다 묽고 밀키한 제형의 히알루론산 부스터나 퍼스트 에센스를 사용하자. 피부에 2~3번 레이어링해 덧바르는 것만으로도 각질이 잠잠해지고 다른 제품들의 흡수율이 배가된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진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 복합성 피부
속은 건조하지만 겉은 번들거리는 지성 피부나 T존만 피지 분비가 많은 복합성 피부는 봄철 트러블이 잦은 피부 타입이다. 필요한 부분에만 수분을 적절히 공급한 뒤 가벼운 유분막을 씌우는 것이 관건. 먼저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는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토너를 사용해 피부에 차곡차곡 수분을 채운 뒤 고농축 히알루론산 앰플을 더해 집중적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로션으로 가볍게 얇은 막을 씌운다. 복합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많은 T존에는 히알루론산 토너를, 건조한 U존에는 고농축 히알루론산 세럼, 앰플을 사용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춘다.

겉과 속이 모두 건조한 극건성 피부
겉과 속이 모두 건조할 경우 히알루론산 세럼을 사용하되 아주 소량의 오일을 더하는 것이 좋다. 가장 넓은 부위이자 가장 먼저 건조함을 느끼는 양 볼과 이마 등에 먼저 히알루론산 토너를 묻힌 화장솜을 피부에 지그시 누르며 바른 뒤 히알루론산 성분의 세럼을 손바닥 전체로 큰 동그라미를 그리듯 롤링하며 바른다. 천천히 얼굴 전체에 흡수시킨 뒤 소량의 오일을 손바닥에 떨어뜨리고 피부 위에 살짝 얹듯 덮어내 마무리한다.
 
 
본문이미지
1 피부 세라마이드와 동일한 포뮬러가 담겨 피부 보호벽을 강화하고 피부 표피의 수분을 증가시켜 미세라인과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 엘리자베스아덴 어드밴스드 세라마이드 캡슐 데일리 유스 리스토어링 세럼. 60캡슐 11만5천원.
2 피부 장벽 회복 능력이 뛰어난 세라마이드를 함유하여 손상된 피부를 개선해 튼튼하게 가꿔주는 빌리프 리추얼 타임 아너드 팅쳐 오브 카모마일 크림. 50㎖ 14만원.
3 5가지 세라마이드 성분과 비타민 C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폴라초이스 클리니컬 세라마이드 모이스처라이저. 50㎖ 7만4천원.
4 흑미에서 추출한 세라마이드와 병풀 추출물이 들어 있어 수분을 채우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프리메라 슈퍼 블랙씨드 콜드드랍 세럼. 50㎖ 5만3천원대.
5 4가지 다중 세라마이드의 보습 레이어링으로 건조한 피부에 보습 광채를 선사하는 티르티르 물광 세라 밤. 50㎖ 3만5천원.
6 깊은 속 땅김으로 꽉 찬 보습이 필요할 때 피부 장벽에 빠르게 스며들어 편안한 보습을 선사하는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리퀴드. 150㎖ 3만9천원.
7 피부 장벽을 보호, 강화하고 속 땅김에 시달리는 피부와 손상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유랑 로즈 세라마이드 크림. 50㎖ 4만2천원.

03 천연 수분 방위대, 세라마이드

피부 가장 바깥층에 있는 표피 중에서도 각질층에 위치한 세라마이드는 각질과 각질 사이를 연결하는 지질 부분을 통칭한다. 피부 가장 바깥쪽에 위치해 있어 피부 겉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각질층 내 수분 손실을 막아 보습력을 향상시킨다. 손끝만 스쳐도 피부가 따끔거릴 만큼 예민해졌다면 피부 보호막, 피부 장벽이 무너졌다는 신호. 이때는 피부 보호막을 튼튼하게 재건할 세라마이드 성분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진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와 겉과 속 모두 건조한 극건성 피부, 무엇을 발라도 흡수되지 않고 푸석한 각질 피부 등 봄철 건조주의보에 시달리는 피부 타입별 맞춤형 세라마이드 레이어링 방법을 소개한다.
 

뭘 발라도 흡수되지 않는 푸석한 각질 피부
각질을 보고 섣불리 스크럽을 사용하다가 무너진 피부 장벽을 아예 파괴할지도 모른다. 이럴 때에는 들뜬 각질을 서로 붙여주는 시멘트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 성분의 토너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각질이 일어난 부위에 올려둘 것. 그런 다음 묽고 가벼운 콧물 제형의 세라마이드 세럼이나 에센스를 두세 차례 레이어링해 바르면 들뜬 각질이 가라앉고 건조증도 사라진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진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
기본적으로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는 세라마이드가 부족해도 계속 분비되는 피지 덕분에 상대적으로 수분 손실이 적다. 우선 피부 속 수분을 채워줄 앰플, 세럼 등을 바른 뒤 각질 세포를 촘촘히 이어줄 세라마이드 로션 및 크림 등을 여러 차례 덧발라 무너진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를 맞춘다.
 

겉과 속이 모두 건조한 극건성 피부
각질층이 손상된 극건성 피부는 무언가를 바르는 것에도 예민하게 반응한다. 단순 건조를 넘어 염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자극 진정 성분이 함유된 토너를 미스트처럼 여러 차례 뿌린 뒤, 외부 자극을 원천 봉쇄할 수 있는 고농축 세라마이드 크림이나 밤 제형을 선택해 소량 손바닥에 덜어낸 다음 체온으로 녹여 피부를 코팅한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