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 동영상
  • 카드뉴스
  • 조선뉴스프레스멤버십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ISSUE
  1. HOME
  2. ISSUE

진짜 탈모 이야기

2019-02-23 13:02

진행 : 유진 기자

  • 메일보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30대에 시작돼 누구나 예외 없이 고민하는 요즘 탈모에 대한 이야기다. 탈모 관련 제품과 치료법, 시술법에 대한 궁금증부터 커버-업 메이크업과 반영구 시술 방법, 효과 있는 관리 프로그램까지 모두 담았다.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본문이미지
1 두피 스케일링과 미세 혈액순환 촉진을 위한 르네휘테르 고농축 에센셜 오일. 50㎖ 5만4천원.
2 깨끗하고 건강한 두피 케어를 위한 DHC 부드러운 두피 전용 마사지 브러시. 8천원.
3 탁월한 세정력과 쿨링감으로 탈모 증상을 완화하고 지성 두피 케어에 도움을 주는 테라피션 샴푸. 400㎖×2ea 7만2천원
4 두피와 모발 볼륨 고민을 해결하는 닥터포헤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트리트먼트. 200㎖ 2만8천원.
5 끈적이지 않고 민감한 두피를 진정시키며 모근 건강에 도움을 주는 테라피션 기능성 헤어 토닉. 120㎖×2ea 7만원.
6 민감성 두피와 지루성 두피를 위한 듀이트리 탈모 완화 데일리 기능성 샴푸. 300㎖ 2만3천원.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과거 탈모는 50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전유물처럼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20~30대부터 남녀를 가리지 않고 빠르게 시작되는 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탈모증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7년 기준 21만3770명을 기록했다. 그중 20~30대 젊은 탈모증 환자가 절반에 가까운 43.8%를 차지하면서 탈모에 대한 적극적 치료와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늘어나는 요즘 탈모의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 탈모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환경오염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이고, 두 번째는 남성호르몬인 DHT의 영향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지루성 두피염이 있으면 두피 전체의 미세한 염증으로 탈모가 더 악화될 수 있다. 문제는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알 수 있지만 정작 치료나 시술, 제품에 대한 넘치는 정보들은 확실히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탈모에 대한 정확한 치료법과 관리법, 시술 등 궁금한 이야기를 모두 담았다.
 

유형별 탈모 위험도

위험도 A+ 초위험 상태
원형 탈모 머리의 한 부분이 크고 동그랗게 빠지는 증상이다. 면역세포 T에 이상이 생겨 모낭세포를 공격해 탈모를 발생시킨다. 자가면역질환으로 일반적 탈모와 형태가 다르며 극심한 스트레스, 다이어트, 빈혈 및 혈액순환 장애 등에 의해 발생한다. 심한 경우 전체적으로 머리가 다 빠지거나 전신 털이 다 빠지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가 시급하다.

위험도 A 위험 상태
감염성 탈모 요즘에는 위생 관련 문제가 좋아지면서 감염성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모낭충과 같은 질환의 감염으로 머리가 빠지는 경우인데 감염성 탈모에 걸릴 경우 두피에 염증과 트러블, 비듬 피부염이 일어나고, 치료 후에도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위험도 B 만성 상태
휴지기 탈모 모발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의 주기적 변화를 보인다. 모발이 휴식하는 비율이 25% 이상 넘어가면 휴지기 탈모라고 부른다.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머리가 빠지거나 머리를 감을 때 수채 구멍이 막힐 정도로 빠진다면 휴지기 탈모를 의심해야 하며, 보통 급격한 스트레스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기도 하지만 만성화될 수도 있으므로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위험도 C 시작 상태
남성형 탈모 어느 순간 전체적인 머리숱이 휑해 보이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경우다. 남성호르몬 DHT에 의한 호르몬이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좋지 않은 식습관, 생활 습관이 원인이다. 비교적 젊은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형태로 점점 관리가 필요하다. 나이가 들면서 어느 정도 숱이 줄어드는 것도 이에 속한다. 지루성 피부염 등도 탈모를 유발하는 부수적 요인이다.

위험도 D 경미 상태
견인성 탈모 머리를 묶거나 땋을 때 두피에 바짝 당겨서 묶으면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 이런 자극이 반복돼 나타나는 탈모 현상이다. 견인성 탈모는 유전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한 탈모가 아니기 때문에 머리를 꽉 묶는 등 습관을 개선하면 예방할 수 있다. 빗이나 손가락 등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탈모 자가 진단법

머리카락 모으기
하루 50~70개는 정상적으로 빠질 수 있는 것이 휴지기 모발이다. 3일간 머리카락을 모아 하루 평균 빠지는 양을 계산해보면 체크하기 쉽다.

머리카락 당겨보기
20개 이상 머리카락을 잡고 위로 당겼을 때 5개 이상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다.

이마 선 확인해보기
M자형 탈모가 시작되면 헤어라인이 뒤로 후퇴한다. 과거 사진과 비교하면 헤어라인의 후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김홍석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탈모 치료와 시술에 대한 궁금증

Q 탈모 치료 특화 제품은 진짜 효과가 있을까?
의약품을 동반한 탈모 치료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회사에서 탈모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임상을 통해 내보내고 있지만 정확한 데이터가 아닌 경우도 있고, 좋아진 케이스만 모아서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다.

Q 탈모 치료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탈모 치료 특화 제품은 매일 꾸준히 사용해야 하고 중간에 중단하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각자 탈모 원인에 따른 치료와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탈모는 치료하면 대부분 회복된다. 특화 제품을 사용하면서 치료를 병행한다.

Q 탈모에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은 어떤 효과가 있나?
두피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탈모를 예방하는 원리다. FDA에서 승인한 약으로 꾸준히 사용하면 효과가 있으며 효과를 보는 도중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충분히 난 후에는 간헐적으로 끊으면서 유지하면 된다.

Q 먹는 약도 효과가 있을까?
실제로 탈모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한 환자 중에 치료되지 않는 사람은 많지 않다. 탈모 인구 중 실제 병원에 방문하는 인구는 3%밖에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약물로 치료하는 경우 90% 호전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Q 모낭주위주사는 어떤 경우 시술하면 좋을까?
모낭 주위에 직접 주사 약제를 주입해 모낭을 자극하는 치료 방법으로 적은 약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고, 보통 3개월 정도 약물 요법과 병행해 치료한다. 나이에 비해 머리카락이 많이 빠졌거나 약으로 조절이 힘든 경우 시술하면 좋다.

Q 모발이식 수술은 꼭 필요할까?
자기 모발을 옮겨 심는 자가 모발 이식술은 부작용이 적고 단기간에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장기간 약물 치료도 소용없는 남성형 탈모나 너무 이른 나이에 탈모가 진행된 경우, 흉터 부위에 생긴 반흔성 탈모증도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행 상태가 심하다면 추천한다.

Q 모발이식 수술 후 머리가 다시 빠지진 않을까?
이식한 부위는 빠지지 않지만 이식하지 않은 부위는 머리가 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식 후에도 꼭 약을 복용해야 한다. 두피를 문지르거나 긁지 않도록 하는 등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본문이미지
1 M자형 이마와 사각형 이마, 넓은 이마 등 헤어라인 콤플렉스를 해결해주는 엠솔릭 헤어 쿠션. 3g 1만5천원.
2 한 번의 터치로 빈틈없는 새치 커버가 가능하며, 두피에 묻지 않는 특수 듀얼 브러시라 간편한 네오젠 헤어쿠션 틴트. 15㎖ 5만원.
3 보기 싫은 새치와 헤어의 빈 곳을 밀착력 있게 채워주는 더페이스샵 헤어 전용 섀도. 10g×2ea 1만3천원.
4 자연스러운 발색으로 헤어라인을 정리해주고 피지 흡착 효과로 두피를 보송하게 해주는 더페이스샵 헤어 퍼프. 7g 1만3천원.
5 빈모와 새치 커버를 돕고 두피를 보호하며 우수한 밀착·지속력을 자랑하는 라라츄 헤어 쿠션. 15g 4만2천원.
6 눈썹과 헤어라인 등을 자연스럽게 채우는 DTRT 블랙 파우더 타입 브로. 0.7g 1만9천원.
 

탈모 커버-업 메이크업 방법

양 조절에 실패하거나 얼룩덜룩한 메이크업 자국이 남을 경우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헤어 컬러와 맞춰 자연스러운 발색으로 헤어라인을 정리해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물에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 워터프루프 제품을 사용하면 땀에도 지워지지 않아 편리하다. 방법은 내장된 팁이나 애플리케이터를 사용해 커버할 부분을 먼저 선으로 그리고 라인에 맞춰 살살 문질러 채운다. 양과 농도를 잘 조절해야 하며 톡톡 두드려 사용하면 좀 더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탈모를 커버하는 반영구 시술 (출처:더나인 아카데미)
 
본문이미지

헤어라인 교정
계란형 이마 모양을 만들어 전체적인 얼굴 이미지를 입체적이고 작아 보이게 한다. 잔머리 같은 모양을 연출하는 ‘선 기법’을 통해 표피층에 한 올 한 올 드로잉하는 밀도 높은 기법을 시행한다. M자형이나 각진 이마로 이마가 넓어 보이는 경우나 평소 헤어 섀도, 메이크업을 자주 하는 경우, 출산 후 스트레스로 부분 탈모가 생기거나 상처나 수술 흉터로 모발이 자라지 않은 경우 시행한다.

두피 색소 요법(SMP)
고객에 맞는 혼합 색소를 두피 표피층에 미세한 점 모양으로 주입해 진행하는 기법이다. 각도와 깊이, 크기 및 색조의 정교한 조합으로 자연스러우며, 실제 모근과 같은 효과가 있다. 남성 및 여성형 탈모가 진행 중인 경우나 모발이식 수술 후 모발 밀도가 부족한 경우, 정수리 탈모를 겪는 경우, 머리숱 감소로 모발 밀도가 부족한 경우, 그 외 두피 손상이 있는 경우 시행한다.
 

효과 있는 탈모 관리 프로그램
 
본문이미지
01 웰킨 두피/탈모센터 두피별 집중 개선 프로그램
지성과 건성, 비듬, 각질, 민감 두피 등 두피 타입별 문제를 집중 개선하는 프로그램이다. 두피 문제는 모발 성장을 방해하거나 모공을 막아 두피를 질식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고, 심할 경우 탈모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 두피 센터에서 관리하면 좋다. 9단계 두피 정밀 검사와 탈모 유형별 집중 개선 프로그램, 두피 스케일링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8길 16-18
운영시간 월~금요일 10:00~21:00 토요일 10:00~18:00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 02-322-1995
 
 
본문이미지
02 성임헤드스파 두피와 탈모를 위한 안티에이징 케어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는 마사지와 앰플 기기 관리를 복합적으로 시행하는 트리트먼트 헤드스파 프로그램이다. 모발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두피 건강뿐만 아니라 모발 성장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1 맞춤 관리로 타입에 따라 제품을 엄선하며, 그날 두피와 모발 컨디션, 케어 주기에 맞춰 제품과 방식을 처방한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67길 19 힐탑빌딩 4층
운영시간 평일 09:30~19:30 토, 일요일 10:00~17:00 월요일 휴무
문의 02-6207-3153
 
 
본문이미지
03 두미래 두피케어센터 탈모 프로그램 (황금두피테라피)
18가지 천연 곡물을 사용해 발모에 도움이 되는 특수 영양 관리다. 근육 이완 관리와 아로마 산소 테라피, 뇌 순환 관리, 3D 순환기기, 황금 두피 천연 팩, 세포 활성화, 크리닉 테라피, 비타민과 미네랄, 콜라겐, 초음파, 모발 에센스, 적외선 조사 순으로 진행한다. 그 외에도 모공이 막혀 있거나 피지가 많은 지루성 피부에 맞는 아쿠아 보습 테라피 등이 있다.
주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31
운영시간 10:00~22:30 일, 월요일 휴무
문의 02-566-5875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글쓴이 :      비밀번호 :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