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ISSUE
  1. HOME
  2. ISSUE
  3. hot issue

"사랑에 빠진 게 죄?" <부부의 세계>보다 더한 현실의 ‘불륜앓이’

2020-06-03 09:54

취재 : 이근하 기자  |  사진(제공) : 셔터스톡, JTBC스튜디오, SBS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부부의 결혼과 파경,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감정 변화.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흥행하자 ‘불륜’이 새삼 화제다. 드라마 속 상황 설정보다 더한 ‘현실 불륜’ 사례까지 등장하면서, 상간남녀를 향한 분노에 불을 지폈다. 외도를 저지른 뒤 “사랑에 빠진 게 죄는 아니잖아”라고 외치던 ‘이태오’는 실제로도 존재했다. 현실판 <부부의 세계>를 짚어봤다.
‘지선우’는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완벽했다”며 <부부의 세계> 포문을 열었다. 그의 말마따나 온전한 가정, 견고한 사회적 지위, 풍족한 지인들은 지선우를 더욱 단단하게 했다. 그러나 이 모든 걸 ‘남편의 불륜’이 무너뜨렸다. 균열이 시작된 부부, 가정의 틈은 메워지지 못했다. 비단 드라마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최근 MBC 예능 프로그램 <구해줘! 홈즈> 출연 예정자가 도마 위에 올랐다. ‘예비 신혼부부’로 출연하려고 했던 이들이 상간남녀라고 주장하는 온라인 게시물이 게재되면서다. 글 작성자 A씨는 B씨와 이혼하는 과정에서 내연녀 C씨의 존재를 알게 됐고, 자신이 만삭임에도 전 남편과 상간녀의 내연 관계가 이어졌다고 밝혔다. 법원이 C씨에게 A씨가 받은 정신적 고통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린 사실도 덧붙였다. A씨는 “방송에 나오는 것을 아들이 보고 받게 될 상처가 너무 걱정된다”고 호소했고 방송사 측은 논란이 된 출연자 방송분을 삭제했다.

KBS joy <연애의 참견3>의 재연 배우가 사촌 언니의 남편과 내연 관계라는 폭로도 전해졌다. 사촌 언니의 주장에 따르면 이 배우는 가족과 연을 끊고 형부와 새살림을 꾸렸다. 발달장애 아들을 키우느라 그동안 나서지 못했다던 사촌 언니는 이 배우를 상대로 상간자 소송을 준비 중이다.

또, 한 남성은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출연해 아내가 자신의 절친과 외도한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아내는 자녀를 남편에게 모두 맡기고 떠난 상황이다. 이 남성은 방송 이후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둘째 아이는 아내와 절친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임을 알게 됐다고 했다. 드라마 같은, 혹은 드라마보다 더 심각한 이야기들이다. 이 밖에도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불륜 사례를 장샛별 이혼 전문 변호사를 통해 알아봤다.
 

01 바람난 처제와 형부 비하인드

아내 A씨와 남편 B씨 부부는 이혼 소송 중이었다. 아내의 연이은 외도로 남편이 지친 상태였기 때문이다. 거슬러 올라가면 A씨는 동호회 활동을 하던 중 한 남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다. 이 사실을 곧장 눈치챈 남편이 둘의 관계를 단절시켰다. 이쯤이면 안심해도 되겠거니 했지만 웬걸, 아내가 또 다른 남자와 외도를 벌였다. B씨는 두 번의 외도는 용납할 수 없다며 이혼을 결심했다.

그런데 이혼 소송을 하다 남편 B씨에게 내연녀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상대는 아내의 친동생, 다시 말해 B씨의 처제였다. 남편은 아내의 외도를 알게 된 후 종종 처제를 만나 괴로움을 토로했는데, 이 과정에서 남편과 처제 C씨가 눈이 맞았다. 아내는 두 사람이 숙박업소까지 드나든 사실을 확인하고 남편을 상대로 쌍방 이혼과 위자료를 청구했다. 결과적으로 재판부는 남편과 아내 둘 모두에게 잘못이 있다고 판단을 내렸다.
 
 
본문이미지

02 상간녀 남편과 저지른 맞바람

평화롭던 A씨의 일상에 불행이 닥친 건 남편 B씨의 불륜 사실을 알고서부터다. 심적 고통을 견딜 수 없게 되자 남편에겐 이혼을, 내연녀 C씨에겐 상간자 소송을 제기했다. 여기까진 여느 소송과 다를 것 없어 보이지만, A씨에게 반소가 들어왔다. 이유인즉슨 A씨가 C씨의 남편인 D씨와 바람이 났다는 것이다.

발단은 A씨의 분노였다. 그는 “왜 우리 집만 피해를 봐야 하느냐, 그 집 남편은 이 일을 모르는 것 같다”며 D씨에게 당시 상황을 알리기로 했다. 수소문 끝에 D씨 연락처를 알아낸 뒤 많은 얘기를 나눴다. 공감대가 형성된 두 사람은 연인 관계로까지 발전했다.

장샛별 변호사는 “소장을 보내 상간자의 배우자가 자연스레 알게 하는 분이 있는가 하면, 연락처를 알아내 직접 전하는 분도 있다. 그렇다 해도 연락만 할 뿐, 연을 잇는 건 아주 드문 케이스”라고 말했다.
 
 
본문이미지

03 지인, 일회성 만남 등으로 시작한 불륜

장 변호사는 평소 알고 지내온 사람과 불륜을 저지르는 경우도 다수라고 했다. 가령 한 동네에 살며 자녀들끼리도 단짝인 A부부와 B부부 사이에서 부적절한 만남이 이뤄진 사례나, 부모가 아이의 학원 교사와 외도한 사례도 있다.

“한 남성분은 직장 동료랑 워낙 친한 사이이다 보니 집에 자주 부르고 심부름도 부탁하곤 했대요. 그러다가 동료랑 아내가 불륜 관계가 된 거죠. 남편이 집에 와보니 두 사람이 어느 정도 탈의된 상태로 있더래요. 처음 본 사람과 눈 맞는 경우도 있어요. 어느 의뢰인 분의 아내는 보험 가입 때문에 만난 설계사랑 불륜 관계였어요.”

과거 연인이었다가 훗날 연락이 닿아 불륜 관계가 된 사례도 있다. 유부녀 C씨는 결혼 후에도 첫사랑 D씨를 잊지 못했고, 우연히 D씨를 만난 뒤로 관계를 지속했다. 결국 그의 남편이 이혼 소송을 제기했다.
 
 
본문이미지

04 자녀가 먼저 알아챈 부모의 불륜

어린 자녀가 아빠의 휴대폰을 가지고 놀던 중 영상, 사진, 메시지 등을 보고 불륜을 눈치챈 케이스도 있다. 이때 아이가 부모에게 발설할 수 있지만 엄마가 상처 입을 것을 우려해, 본인이 성인이 된 후에야 엄마와 법률사무소에 동행하기도 한다.

장 변호사는 “따님이 아버지 외도를 어려서부터 알았는데 비밀로 하다가 성인이 된 후 또 다른 외도 상황을 포착해, 어머니에게 알려 소송을 시작한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본문이미지

05 한 남자에게 상간녀가 여럿

집에 낯선 여자가 들어와 자신을 남편의 상간녀라고 소개했다. 남편이 바람을 피운 것도 황당한데, 그 여자는 “상간녀가 나뿐만이 아니”라고 폭로했다. 그것이 상간녀가 아내에게 찾아온 진짜 이유였다. 남편에게 상간녀가 여러 명인 걸 안 뒤 본인도 피해자라는 생각에 분노한 것이다.

비슷한 사례로, 상간녀는 한 명이지만 상간녀가 직접 외도를 밝힌 일화도 있다. 이 상간녀는 남성이 불륜 관계를 정리하려고 하자 아내에게 전화를 걸었다. “네 남편을 ○○ 동안 만났다. 너랑은 ○○가 전혀 안 된다더라. 그래서 아침마다 내게 왔다”라는 게 주 내용이었다. 이로 인해 아내가 극심한 우울증을 겪게 되자, 오히려 남편 본인이 바람피운 증거를 건네며 상간녀 위자료 소송을 도왔다.
 

장샛별 이혼 전문 변호사에게 물었다!

Q 불륜과 관련해 언급되는 ‘부적절한 관계’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 과거 간통죄의 경우 반드시 성관계를 입증해야 했는데 민사·가사상 부정행위는 그 폭이 굉장히 넓다. 예를 들어 문자 메시지에 애정 표현만 있어도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스킨십으로 따지면 팔짱을 낀 정도도 연인 관계로 볼 수 있다. 배우자가 있는데 다른 이성과 연인처럼 지내는 모든 경우가 부정행위에 속한다.

Q 상간자나 배우자에게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해 받는 금액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평균적으로 1000만~2000만원인 경우가 가장 많다. 5000만원을 넘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다만 증거에 따라 부정행위 정도가 달라져 (위자료) 편차가 발생할 순 있다.

Q 증거 확보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배우자의 외도 사실을 알고 분한 마음에 바로 얘기해서 증거 확보를 못 하는 분들이 꽤 있다. 그 상황을 덮고 지나갈 게 아닌 이상, 일단 (증거) 하나라도 발견했다면 사진을 찍어두셔야 한다. 증거가 너무 부족하면 (불륜 사실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다.

Q 외도한 사람이어도 양육권을 가져갈 수 있는 건지. 가능하다. 한 소송에서 이뤄진다 해도 위자료, 양육권, 재산분할은 기준도 관점도 다 다르다. 양육권의 경우 부모 중 누가 키우는 게 좋겠는지를 판단하는 것인 한편, 유책사유는 부부 사이 혼인 파탄 원인을 찾는 것이니 관점이 다르다. 재산분할에도 ‘외도’가 일부 참작은 되지만 결정적으로 작용하진 않는다. 상대방이 외도했으니 재산을 내가 가져갈 수 있다는 건 ‘오해’다.

Q 배우자의 불륜을 알게 된 사람들의 반응 중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어느 남성분은 바람 난 아내를 향해 살인 충동을 느낀다고 했다. 실제로 나중에 아내에게 폭력을 휘둘러서 문제가 된 적도 있다. 가장 괴로워 보이는 분은 이혼을 할지 안 할지조차 결정하지 못한 분들인 것 같다. 차라리 모르는 편이 나았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이혼하고 싶던 찰나에 외도를 알게 돼 담담히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