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이벤트
예스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ISSUE
  1. HOME
  2. ISSUE
  3. hot issue

지드래곤·탑·RM·셰이카 공주 미술시장 젊은 큰손?

2020-02-15 11:28

취재 : 임언영 기자  |  사진(제공) : 조선일보DB, 뉴시스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그룹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과 탑이 미국 미술 전문지 <아트 뉴스>가 선정한 ‘지켜봐야 할 컬렉터’ 50인에 선정됐다. 세계 미술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거물 컬렉터는 아니지만 유망 컬렉터라고 소개했다. 두 사람은 크리스티, 소더비 등 해외 경매를 통해 스타 작가들의 작품을 수집해왔고, 자신들의 컬렉션을 소셜미디어에 올려 팬들과 공유하기도 했다. 최근 K팝 아이돌들이 미술과 예술에 관심을 갖는 추세다. 이 밖에도 미술시장의 젊은 큰손은 누가 있는지 알아봤다.
1902년 설립된 미국 유명 미술 전문지 <아트 뉴스>는 30년째 매년 딜러, 컬렉터, 경매 관계자, 큐레이터 등 미술계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세계 200대 컬렉터를 발표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주목할 컬렉터 50인을 선정해 아직 세계 최정상급은 아니나 촉망받고 떠오르는 젊은 컬렉터들을 소개해왔다.

<아트 뉴스>가 최근 발표한 ‘주목할 만한 컬렉터 50인’에 그룹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과 탑이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미술품 수집활동이 왕성한 젊은 컬렉터를 선정하는 이 명단에 한국인은 두 사람뿐이었다. 이들은 빅뱅의 유닛 ‘지디&탑’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아트 뉴스>는 지드래곤과 탑을 서울에 기반을 둔 연예인으로 소개하며 동시대 미술에 관심이 많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 외에는 미국의 연예기획자 트로이 카터, 홍콩의 사모투자전문회사 블랙파인의 공동창업자 로렌스 청, 홍콩의 패션사업가 케빈 푼, 대만 가수 저우제룬 등 30대 전후의 금융·게임·패션 계통의 사업가 및 연예인, 부동산 투자자 등이 포함됐다.

한편 최근 외신들은 K팝 아이돌들이 미술 등 예술에 관심을 가지면서 크리에이터로서 인정받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본문이미지

지드래곤
현대미술과 교감하며 미술 애호가 행보

가수를 넘어 문화계 전반에 걸쳐 강력한 영향력을 떨치는 지드래곤은 대표적인 연예계 미술 애호가다. 그는 지난해 11월 말 군 복무를 마치자마자 전시장 나들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본인 인스타그램에 “HEART(하트)”라는 글과 함께 서울 소격동 국제갤러리에서 인기 작가 문성식의 그림 <물의 조각>, 한국 추상화 선구자인 김환기의 <정원>, 단색화 거장 박서보의 <색채 묘법> 등을 바라보는 뒷모습을 찍은 사진을 올렸다.

아트뉴스가 선정한 대로 지드래곤은 미술품 수집활동이 왕성한 컬렉터다. 그가 운영하는 제주 카페 ‘몽상 드 애월’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개한 소장품은 세계 미술의 중심에 있는 작가들 작품이다.

기괴한 초상화로 현대인의 불안을 표출한 미국 화가 조지 콘도, 독일 추상화 거장 게르하르트 리히터, 미국 조각가 제프 쿤스, 영국 팝아트 대가 데미안 허스트, 영국 설치미술가 트레이시 에민 등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한 인터뷰에서는 아일랜드 출신 표현주의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에게 영감을 얻어 빅뱅 노래 ‘배배’를 썼다는 사실을 전하기도 했다.

지드래곤은 지난 2015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피스마이너스원: 무대를 넘어서>라는 전시를 선보이기도 했다.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들이 지드래곤과의 교감을 통해 작업한 작품들이 전시됐다. 일명 ‘지드래곤 전시회’로 불린 이 전시는 높은 방문 기록을 남긴 화제의 전시였다. 예술과 대중문화의 교차점을 찾아 현대미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본문이미지
2016년 소더비 경매에 큐레이터로 참여한 탑의 모습.


수입의 95% 이상으로 미술 작품 구입

빅뱅의 탑은 어머니를 비롯한 가족이 미술과 연관이 있다. 한 공식석상에서 탑은 “어머니를 비롯한 외가 쪽 여성들이 모두 미술을 전공했고 외할아버지의 외삼촌이 김환기 화백, 이모부의 아버지가 이인성 화백”이라고 밝히며 미술과의 인연을 과시했다. 덕분에 어릴 때부터 현대미술의 다채로운 매력을 접할 수 있었다고. 김환기 화백은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우주>라는 작품으로 한국 미술품 경매 최고가 기록을 경신한 작가다.

“수입의 95% 이상을 미술 작품 사는 데 쓴다”는 탑은 앤디 워홀과 김환기 등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열린 양혜규 작가의 개인전에 자신의 의자 컬렉션을 선보였을 정도로 탄탄한 컬렉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탑을 젊은 컬렉터로 꼽은 <아트 뉴스>는 탑의 집이 종종 미술관으로 불린다고 전하면서 집에 작품 보존을 위한 냉장시설까지 만들었다는 사실을 소개했다. 실제로 탑은 미술관을 짓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지난 2016년 10월 홍콩에서 열린 경매회사 소더비의 특별 자선경매에 큐레이터로 참여했을 만큼 탑의 컬렉터로서의 행보는 눈에 띈다. 당시 출품작을 직접 선정해 컬렉터로서의 안목도 과시한 탑은 게르하르트 리히터, 루돌프 스팅겔, 장 미셀 바스키아 등의 서양 거장과 김환기, 박서보, 이우환 등 국내 거장의 작품을 선보였다. 소더비가 아시아 지역 아티스트와 협업해 경매를 진행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라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당시 경매는 1억3500만 홍콩달러(약 201억원) 이상의 기록적인 판매액을 올렸다.
 
 
본문이미지
RM

RM
‘방탄 덕후 미술 투어’ 만든 장본인

요즘 미술계에서 가장 핫한 스타는 방탄소년단의 리더 RM이다. 틈만 나면 전시장을 찾아 미술을 접하는 중이라는 그가 방문한 전시를 팬클럽인 아미가 뒤쫓으면서 ‘방탄 덕후 미술 투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다. RM은 미술관과 갤러리, 경매사 등을 두루 찾는 미술 애호가다. 국립현대미술관 50주년 기념전 <광장> 등 국내 전시뿐 아니라 이탈리아 베네치아 포르투니 미술관에서 열린 추상화 거장 윤형근 회고전까지 찾았을 정도로 한국 미술에 애착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배경 지식도 많은 편이다. 전시장에서 그를 만난 미술 관계자들은 “RM이 김환기, 이우환, 이응노, 김종학 등 한국 대표 화가에 대한 배경 지식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전했다. RM은 윤형근 작가의 소품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진다. 지금까지 보인 행보를 근거로, 앞으로 본격적인 컬렉터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미술 관계자들은 RM의 컬렉팅에는 일정한 기준이 있다고 전한다. 먼저, 자신의 취향과 안목으로 작품을 선택한다. 실제로 올해 초 한남동 알부스갤러리에서 전시한 프랑스 태생 작가 티보 에렘의 작품들을 구입했다. 런던에서 활동하는 에렘은 펜와 잉크를 사용해 아날로그 방식으로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로, 건물의 파사드(정면)를 섬세하게 그린 작품이 대표작으로 꼽힌다. 해외 건축뿐 아니라 한옥도 그렸다. 젊은 컬렉터의 재정 수준에 걸맞은 행보를 보이는 것도 특징이다. 그가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윤형근, 김종학 등 원로 거장의 작품들은 크기가 작은 소품류이고, 젊은 작가의 작품도 500만원 미만으로 알려진다. 특히 윤형근 작품은 워낙 좋아해 소품을 여러 점 구입했다.
 
 
본문이미지


캐릭터류 작품 좋아하는 컬렉터

방탄소년단의 뷔도 미술 작품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지난해 9월 한국국제아트페어(키아프)에 방문해 조각가 김대성의 토끼 캐릭터 청동 작품 2점을 구입한 사실이 알려졌다.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할 법한 초현실적인 토끼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김대성의 작품은 <채플린>과 <보리의 산책>이다. 갤러리 관계자는 “뷔가 평소에도 작품 관람, 소장 등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았다”면서 “캐릭터류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본문이미지
제이홉

제이홉
핫한 미술가 카우스 작품 소장

방탄소년단의 제이홉은 작가들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 본인의 솔로 음원 ‘치킨 누들 숩’의 커버 이미지를 팝아티스트 이동기와 협업했다. ‘아토마우스’ 캐릭터로 유명한 이동기는 “제이홉이 지난해 삼청동 피비갤러리 전시를 가족에게 보라고 권할 정도로 오랫동안 작품에 관심을 가져왔다고 한다”면서 “솔로 프로젝트를 준비한다며 제안을 해왔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결과물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눈과 손에 ×자 표시를 한 캐릭터로 유명한 미국 작가 카우스와의 인연도 유명하다. 카우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핫한 미술가인데, 제이홉을 포함한 BTS 멤버들은 카우스의 작품을 여러 점 소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우스는 설치조각, 대형 회화 외에도 소형 피겨를 제작해 화제가 된 인물이다.
 
 
본문이미지
폴 세잔의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은 2011년 당시 약 2750억원으로 경매 미술 최고가를 기록했다.

셰이카 알 마야사 카타르 공주
연 10억 달러 투자하는 미술계 큰손

본문이미지
셰이카 공주
2022년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는 전 세계 고가의 작품들을 무섭게 ‘빨아들이는’ 중이다. 셰이카 알 마야사 빈트 하마드 빈 칼리파 알사니(Sheikha Al-Mayassa bint Hamad bin Khalifa Al-Thani, 35. 이하 ‘셰이카’) 공주의 작품이다. 30대 젊은 여성인 셰이카 공주는 세계 경매시장을 돌아다니면서 고가의 미술품을 거침없이 모았다. 그 결과 최근 10여 년간 미술계 최고 실세로 떠올랐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공주가 연간 미술품 구매에 쓰는 비용은 약 10억 달러(1조1200억원)에 달한다. 이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의 30배가 넘는 규모다. 그는 2조7000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1년 셰이카 공주가 그리스 선박왕 조지 엠비리코스로부터 사들인 폴 세잔의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은 당시 큰 화제를 모았다. 약 2750억원으로 당시 역대 경매 미술 최고가를 기록한 이 작품은 폴 세잔이 완숙기인 50대에 그린 다섯 연작 중 한 작품으로 뉴욕 메트로폴리탄뮤지엄, 파리 오르세뮤지엄, 런던 코톨드 미술관, 필라델피아 반즈파운데이션, 그리스 재벌 조지 엠비리코스가 소장하고 있었다. 이 마지막 한 점이 세상 밖으로 나와 빛을 보게 된 것이다.

셰이카 공주의 소장품 중에는 고갱의 <언제 결혼하니?>도 있다. 고갱이 타히티 섬에 머문 2년간 그린 60여 점 중 초기에 그린 작품이다.
 
 


미술 좋아하는 스타 누가 있나?

해외에서는 스타들의 컬렉션이 대형 경매회사의 기획경매로 소개될 만큼 대중적이다. 미술품의 구입과 이를 통한 기부활동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아서다.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작품 컬렉션을 비롯해 엘튼 존, 최근 작고한 조지 마이클 등 톱스타가 수집한 미술품은 소장 이력까지도 프리미엄이 된다.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안젤리나 졸리, 브래드 피트 등은 전 세계 주요 아트페어를 전세기로 찾아다닐 만큼 ‘큰손 컬렉터’로 유명하다. 마돈나는 멕시코 여류화가 프리다 칼로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한 컬렉터로 알려져 있다.

비욘세와 제이지 부부 역시 대단한 미술품 컬렉터다.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의 배려로 이곳에서 찍은 뮤직비디오가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미술관에서는 당시 출연작을 중심으로 아트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할 정도였고, 그 영향으로 루브르는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관객 1000만 명을 돌파했다.

국내 연예인 중에도 미술 애호가는 많다. 배우 이광기는 컬렉터이자 자선경매, 전시기획자로 유명하다. 전지현, 소지섭, 이혜영 등도 꾸준히 미술품을 컬렉션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Copyright ⓒ woman.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1. 메인으로
  2. 기사목록
  3. 맨 위로
댓글달기  (총 4건)
글쓴이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Carol  ( 2020-02-15 )  수정 삭제    답글 찬성 :1   반대 : 0
BTS RM Kim Namjoons passion for things he loves is inspiring
  RYnamu  ( 2020-02-15 )  수정 삭제    답글 찬성 :1   반대 : 0
사랑해요RM
  RYnamu  ( 2020-02-15 )  수정 삭제    답글 찬성 :1   반대 : 0
RM은 우리에게 많은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RYnamu  ( 2020-02-15 )  수정 삭제    답글 찬성 :0   반대 : 0
Namjoon is an art himself 방탄소년단RM KimNamjoon
방탄소년단알엠 김남준
이번호 커버이미지
이번호
서점 이벤트
  • 예스24
  • 교보문고
  • 인터파크
  • 알라딘
  • 이달의 목차
  • 지난호보기
  • 정기구독